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침 멈추고 기관지에 좋은 맥문동 약선음식

본문

반응형
SMALL

약선음식이란 한약재를 이용해 건강과 입맛을 모두 만족시키는 음식을 말해요. 우리땅에서 나는 화초는 모두 약초의 효능을 갖고 있답니다. 옛날 사람들은 몸이 아프다고 무조건 약을 먹지 않고 약선음식을 통해 병을 다스렸어요. 

겨울에는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도 마른 기침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기침을 멈추고 기관지에 좋으며, 가래를 해소해주는 한약재가 바로 맥문동이에요. 맥문동은 열로 인해 갈증이 나고 가슴이 답답할 때, 식은 땀을 흘리고 숨결이 약할 때 폐기능을 도와 겨울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고 면역력을 키워준답니다. 

맥문동을 이용한 약선음식 3가지

기침하느라 힘이 빠진 아이에게는 인삼과 오미자, 맥문동을 함께 끓여 차를 마시게 하면 기침도 진정되고, 영양보충도 해줄 수 있어요. 

기침과 가래가 계속 나오는 아이에게는 맥문동을 끓인 물에 배와 편으로 썬 생강, 대파 흰 부분과 꿀을 넣고 끓이다가 배가 물러지면 생강과 대파를 건져내고 믹서에 갈아서 마시면 좋아요. 

열과 기침으로 입맛을 잃은 아이에게는 맥문동과 쌀로 죽을 쑤어 설탕을 조금 첨가해 먹여보세요. 위장을 편하게 해주고 토하거나 갈증을 느끼는 증상을 완화시켜줘요. 

맥문동차와 생맥차 만들기

맥문동을 열을 내려주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땀띠가 난 아이나 여름철에 잠을 이루지 못할 때도 만들어서 마시게 해주면 좋아요. 또한 맥문동차는 폐 기능을 돕고 진액을 보충하는 작용도 있어 마른 기침이 지속될 때도 좋아요.

  맥문동차 만드는 법 ▶ 물 1ℓ에 맥문동 6~10g을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끓인다. 

한방차를 많이 접해본 분은 생맥차를 들어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여름에 물로도 마실 수 있는 건강음료랍니다.  먼저 생맥차에 들어가는 재료를 준비하는데요. 황기, 오미자, 맥문동 이 세가지가 있으면 생맥차를 만들 수 있어요 ~

   생맥차 만드는 법 ▶ 황기와 오미자, 맥문동의 비율을 1 : 1 : 2로 넣어 물 3ℓ와 함께 끓인다.

  아이누리 건강차 이야기 더 보기
  열감기, 편도선에 좋은 박하길경차 만들기

  기침을 멈추고 기관지에 좋은 한약재, 맥문동의 효능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