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편리함과 즐거움이 늘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그 이면에는 여러가지 부작용도 생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들의 스마트폰 중독이나 게임 중독처럼 말이죠. 특히 요즘들어 게임 중독 아이들이 늘고 있어서 부모는 참 속상하기만 합니다. 아이가 다른 취미도 가지고 활발하게 놀았으면 좋겠는데, 집에서 게임만 하는 모습을 보면 답답하기만 해요. 그렇다면 게임 중독이 의심되는 아이,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을까요?
 |
아이들의 게임 중독 원인은? |

아이가 게임 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단순히 게임만이 아닐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이 재밌고 좋아서 중독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가 겹쳐서 게임 중독이 될 때가 많죠. 첫번째,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을 보면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거나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학교생활에서 문제가 많은 것, 심리적으로 불안한 것들을 게임 중독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어떻게 보면 게임으로 스트레스를 해방하려는 의도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학교 뿐만 아니라 아이가 대인관계가 안 좋다면 게임 중독이 될 확률이 높아요.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지만 게임 내에서는 자신감을 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게임에 몰두하게 됩니다. 결국 게임중독이 신경과민이나 반항적인 성향을 더욱 키우게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게임 중독이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게임 중독, 아이들에게 어떤 피해가 갈까요?
 |
게임 중독의 다양한 문제점 |

아이가 게임을 할 때에는 엄청난 흥분감을 느낍니다. 이 흥분감은 뇌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약물 중독과 비슷한 수준이예요. 우리 몸에 작용하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은 술이나 마약 등을 했을 때 쾌감을 주는 호르몬인데요. 게임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도파민이 분비되게 때문에 이 계속해서 게임을 하고 싶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게임이 중독되면 극도의 흥분감으로 추후 성격이 변하게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분노조절을 잘 못한다던지 반항심이 극도에 달하는 반항장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부족, 대인기피증, 우울증, 충동조절장애, 사회공포증 등 성격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대인관계를 더 안 좋게 만드는 작용을 할 수 있어요. 성격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매우 안 좋아질 수 있어요. 시력 감퇴는 물론이고 구부정한 자세로 인해 척추측만증이나 거북목이 생겨서 성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답니다.
 |
게임중독, 어떤 증상이? |

아이가 게임을 오래한다고 해서 꼭 게임 중독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평범한 아이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게임은 스트레스 해소와 친목도모 등 순기능을 하기도 해요. 하지만 게임 중독이 의심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에는 게임 중독 테스트를 해보세요.
1. 생각보다 더 오래 게임을 한 적이 있다.
2. 게임 때문에 주변 일을 소홀히 한 적이 있다.
3. 친구 혹은 애인과의 관계에서 게임을 선택한 경험이 있다.
4. 게임에서 친구를 만들어 본 적이 있다.
5. 게임 때문에 주변사람들과 다툰적이 있다.
6. 게임 때문에 성적 하락 등의 결과가 있었던 적이 있다.
7. 할 일을 먼저 하기전에 게임을 우선시해본 적이 있다.
8. 게임 때문에 수업 지각이나 결석을 한 적이 있다.
9. 게임을 오래 한 적을 숨기기 위해 거짓말한 적이 있다.
10. 게임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 본 적이 있다.
11. 게임을 종료한 뒤에도 다시 접속할 때까지 다시 생각해본 적이 있다.
12. 게임 없는 현실은 끔찍하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다.
13. 게임을 방해받았을 때 화를 내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한 적이 있다.
14. 밤새 게임을 하느라 잠을 못 잔적이 있다.
15. 게임을 안 할때도 게임 생각으로 현실에 집중을 못 한적이 있다.
16. 게임을 접속했을 때 '조금만 더' 라고 얘기한 적이 있다.
17. 게임을 줄이려고 했는데 실패한 경험이 있다.
18. 게임 접속시간을 숨기려했던 적이 있다.
19. 타인과의 접촉보다는 게임이 더 좋다.
20. 오프라인 생활보다 온라인 생활이 더 즐겁고 활기찬 적이 있다.
※결과※
20~39점 : 평균적인 게이머입니다. 게임을 필요이상으로 할 때도 있지만 자신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40~69점 : 게임으로 인해 실제 생활에 영향을 미친 적이 있을 것입니다.
70~100점 : 게임 때문에 현재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받는 정도입니다. 70점이 넘었다면 주위를 기울여주세요.
 |
게임중독 예방 및 해결방법 |
게임 중독은 부모님의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해요. 일단 아이가 게임 이외에도 관심을 쓸 수 있도록 다른 취미를 만들어주세요. 특히 아이가 대인관계가 좋지 않다면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취미를 자주 갖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캠핑이나 스포츠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게임 중독을 줄이고 부모와의 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을 정해놓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절제를 해주지 않으면 아이는 하루종일 게임만 하려고 할거예요. 그렇다고 게임을 아예 못하게 막는 방법은 부작용을 낳게 될 수 있으니 적당히 하도록 하루에 게임하는 시간을 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약속을 지켰을 때 적절한 보상도 해주면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게임 중독도 예방할 수 있을거예요. 처음부터 아이가 게임 중독이 되지 않도록 올바른 습관을 길러놓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만약 아이가 심각한 수준의 게임 중독이라면 치료와 함께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독 치료 프로그램과 두뇌훈련으로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는 치료가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의 게임 중독을 치료해서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셨을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