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의력 높은 아이 만드는 부모의 노하우

본문

반응형
SMALL
요즘은 공부만 잘한다고 똑똑한 아이가 아닙니다. 고전적 교육 방식인 암기, 외우기식 공부의 시대는 떠나고 이제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사고를 하는 아이들이 똑똑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최근에는 유치원에서부터 암기식 교육보다는 넓은 사고를 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이나 언어 교육들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그럼 창의력이 높은 아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창의성이 높은 아이의 특징과 창의성 높은 아이를 만드는 부모의 노하우를 소개해드릴게요~ ^^

아이들에게 창의성이란 무엇일까요?

창의성이란 남이 하지 않는 것을 자신의 가치있는 것으로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이 높은 아이들은 남들이 똑같이 보는 사물이나 행동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새로운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죠. 어떤 아이들이든지 창의성을 가지고 있어요. 그 범위가 다를 뿐이죠. 그래서 창의성을 무작정 바로 키워주려고 한다고 해도 갑자기 커질 수 없답니다. 일단 창의성이 높은 아이들은 굳이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에 집중하지 않아도 됩니다.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창의성이 높은 유아들의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여러분의 아이와 비슷한지 살펴보세요!

창의성이 높은 아이의 5가지 특징

1. 순수한 동기

창의적인 아이가 어떤 행동에 몰두하기 시작하면 더 열심히 하려고 하고 막강한 집중력을 발휘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보면 잠 자는 것과 식사도 잊어버릴 정도이죠. 그만큼 아이가 좋아하는 행동에 대해서 큰 성취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과학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과학과 관련된 책을 주로 보며 TV프로그램을 봐도 과학과 관련이 있는 프로그램만 보려고 할거예요. 결국에는 부모님보다 더 많은 지식을 아는 아이가 될 것입니다.

2. 수많은 질문

창의적인 아이는 호기심이 굉장히 많아요. 주변에서 생기는 모든 일들에 관심이 많고 궁금한 것이 있다면 답변을 듣기 위해서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곧바로 질문을 하죠. 가끔 부모님이 느끼기에 과할 정도로 질문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답변하는게 귀찮을정도로 말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무시하거나 아이에게 짜증을 내서는 안되요. 그럼 질문하는 것이 잘못됬다고 생각해서 오히려 질문에 소극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3. 어휘력이 뛰어나다

창의성이 뛰어난 아이들은 어휘의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어른들이 생각치도 못한 어휘들을 사용해서 부모를 놀래킬 때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다른 어른들이 사용했던 말을 기억한 다음, 나중에 똑같은 상황에 사용하는 것이죠. 아이들이 사용할법하지 않은 용어들을 잘 활용하는 아이라면 어휘력이 풍부한 것이고, 언어 능력도 뛰어납니다. 비유적인 언어의 사용, 언어의 유창성이 나타난다면 아이의 창의성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 상상력


4. 상상력이 풍부하다

창의성이 높은 아이들은 상상력이 굉장히 풍부해요. 상상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이 생각하지도 못 했던 것을 생각해냅니다. 가끔은 너무 엉뚱한 상상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창의성이 높은 아이라는 증거일 것입니다. 간혹 유머 능력까지 갖춘 아이들도 있어요. 유머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상력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5. 감수성이 풍부하다

창의적인 아이들은 대부분 감수성이 풍부합니다. 감수성이 뭔지 알고 계시죠? 아이가 보고 느끼는 것들, 행동하는 것들 속에서 헤아릴 수 없는 아름다운 감정을 느끼는 것이 바로 감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수성이 풍부한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성격이나 기분을 재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이 있어요. 사람의 마음을 잘 읽기 때문에 눈치도 빠르고 사회적인 능력도 아주 뛰어납니다.

창의성 높은 아이 만드는 노하우

1. 환경 만들어주기

창의력을 개발해주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일단 아이에게 내적, 외적인 환경을 만들고 그 속에서 훈련을 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외적 동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칭찬이나 보상 등을 해줘야 하며 내적 동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해줘야 합니다. 이런 환경을 만들어주고 유지해줘야 합니다.

창의성


2. 생각을 강요하지 말기

분명 정답이 필요한 공부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계산을 하면 답이 나오는 수학, 영어 단어 외우기 등은 정답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상상력을 발휘하는 아이에게 정답, 즉 어른들의 생각을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부모가 오히려 색다른 질문을 해주세요. 또한 아이의 답변에 귀기울이고 경청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창의성이 높은 아이는 분명 학생이 되어서도 남들보다 똑똑한 아이로 성장할거예요. 공부 뿐만이 아니라 학창 생활이나 인간관계까지 잘하는 아이로 성장할 것입니다. 창의성이 높은 아이, 부모가 조금만 도와주시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될거예요~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