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 대표 실내놀이법 3가지, 밀가루, 물감, 잡지 이용해 놀기

본문

반응형
SMALL

추워도 너무 추운 이번 겨울, 아이들 데리고 근처의 문화공연을 보러 가기도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 인데요.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아이들도 엄마들도 지치기 마련입니다. 지루해하는 아이들을 위해 엄마가 좀 부지런해지면 집안에서도 즐거운 추억을 많이 만들어줄 수 있답니다! 아이도 엄마도 즐거운 겨울철 실내놀이법, 알아볼까요? 

실내놀이

 물감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

물감은 옷에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고 집안이 지져분해져서 엄마들이 꺼리는 집안 놀이 중 하나에요. 하지만 다양한 교육적 효과까지 생각하면 물감 놀이는 최고의 집안 놀이라고 할 수 있어요.

 

- 유리창 & 욕실 벽화 만들기

물감 놀이를 할 때 청소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그런 면을 생각해서 금방 치울 수 있는 베란다와 욕실에서 물감 놀이를 해보세요. 붓 등의 도구를 사용하기 보다는 손바닥으로 마음 놓고 그리게 하는 것이 훨씬 좋답니다. 미끄러지지 않은 나이의 아이라면 아이들끼리 놀게 두어도 괜찮아요. 가끔 들여다보면 계속 새로운 벽화들이 생겨 있는 모습에 엄마의 감동 시간이 이어질 거예요. 다 그린 후에 아이와 함께 물을 뿌리며 지우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로션물감 놀이

샘플로 받은 로션이나 시간이 좀 지난 로션 등을 버리지 말고 두었다가 물감을 섞어 색깔 로션을 만들어보세요. 물감과는 또다른 느낌이라 아이들이 무척 좋아해요. 로션이라 먹지만 않는다면 얼굴이나 손과 발에 발라도 괜찮아요. 서로 얼굴에 칠해주고 사진도 찍고 바닥에 그림도 그리며 놀면 아이와 스킨십까지 더해져 아주 훌륭한 집안 놀이가 됩니다.

 

- 물감 빨대 불기

물감을 옅게 물에 타서 컵에 담아 빨대로 '후후' 불면서 그림을 그리면 됩니다. 조금 넓은 스케치북을 마련해주면 훨씬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 또다른 방법

찐계란에 그림을 그리거나 안입는 흰 티셔츠에 그림 그리기, 넓은 뻥튀기 위에 그림 그리기, 데칼코마니 등도 간단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물감놀이법이에요!

 

 

 집에서 노는 가루야가루야 

밀가루 체험놀이 '가루야가루야' 가보셨나요? 밀가루를 만지고 밟고 만들면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는 놀이인데요. 집에서도 비슷하게 놀아줄 수 있어요. 다만 이 역시 집이 하얀 가루를 뒤집어 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요한 물건은 미리 치우거나 덮어두고 이왕 노는거 신나게 놀아 주세요. 베란다에서 노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밀가루를 체에 거르기, 밀가루 맛보기, 온 몸 밀가루로 화장하기, 밀가루 밟아보기 등은 밀가루의 부드러운 촉감을 직접 만져볼 수 있어 아이들이 무척 좋아해요.

 

- 밀가루에 물을 넣어 반죽 만들어보기, 반죽으로 원하는 모양 만들어보기, 반죽에 색칠해보기, 반죽을 구워 모양 변하는 거 관찰하기 등 다양한 활용으로 더욱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실내놀이

 잡지 속 월리를 찾아라

시간이 한참 지난 잡지들 집에 많으시죠? 특히 육아잡지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예쁜 그림이 많은데요. 버릴려고 생각했던 잡지를 가져와 아이와 함께 잘라서 집을 꾸며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가 직접 원하는 사물이나 그림이 있는 페이지를 찾아 찢고 자를 수 있게 해주세요. 커다란 스케치북에 붙이거나 상자 안에 집을 그려 집을 꾸며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밖에도 쉬운 방법의 다양한 실내놀이가 많아요. 실내 놀이는 엄마도 좋지만 퇴근 후에 아빠와 까르르 웃으며 몸을 부딪치며 노는 것이 훨씬 좋답니다. 오늘 퇴근 후에 곧바로 집으로 와서 아이와 놀자고 아빠에게 문자메시지나 아이 동영상을 찍어 보내보세요. 즐거운 맘으로 아빠도 실내 놀이에 최선을 다해 줄 겁니다!

 

- 숨바꼭질 놀이

집에는 의외로 숨을 장소가 아주 많답니다. 여러 방법으로 술래를 정한 다음 아이와 규칙을 정하세요.(지역마다 방법이 달라서 엄마 아빠의 방법이 다를 수 있거든요) 술래가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일라~"를 외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숨으면 됩니다. 아이가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방법을 먼저 시도하면 아이도 전혀 다른 자신만의 방법으로 숨고 찾기를 하게 된답니다.

 

- 아빠 말놀이 & 목마놀이

가장 크고 튼튼한 아빠 말에 올라타면 아이들은 기분도 좋아집니다. 지점을 정해서 돌아오거나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꺼내는 등의 약간의 미션이 더해지면 아이도 부모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 풍선놀이

아이와 함께 풍선을 불어 다양한 크기로 만들어 준비하세요. 발로 차며 축구 놀이도 할 수 있고, 여러 신체를 활용해서 땅에 떨어뜨리지 않는 게임도 할 수 있고, 양면 테이프로 벽에 모양을 만들며 붙이는 놀이도 할 수 있어요. 샌드백처럼 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면 공격적인 성향의 아이들은 에너지 발산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푸는 시간이 될 거예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