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장염, 겨울장염 어떻게 다를까?

본문

반응형
SMALL

주로 식중독으로 배앓이를 하는 여름감기와는 달리 바이러스성의 겨울장염은 바이러스이므로 더욱 관리가 필요한데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나 노약자는 탈수증세로 위험한 경우가 있습니다. 여름, 겨울 계절별 장염의 원인은 다르지만 예방 및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외에 장염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알려드릴게요. 




 



여름장염 vs 겨울장염

여름장염

1. 식중독에 의해 발생하는 세균성 장염

2. 음식물 섭취 후 빠른 시간 이내에 발병

3. 충분한 휴식, 수분 공급으로 증상 호전됨 

 겨울장염

1.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

2.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가 대표적

3. 사람접촉, 침 또는 대변분비물을 통해 전염

4. 충분한 휴식, 수분 공급으로 호전됨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조심해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나이와 상관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 감염됩니다. 주요증상은 구역질, 구토, 복통, 설사 증상이 나타나고 1~2일이 지나면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때때로 어린이, 노인과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탈수증상을 일으키므로 수분섭취와 휴식이 중요합니다. 또한 설사가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고 열과 구토증상까지 보였다면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겨울 장염 예방 및 생활관리 

1. 조개나 굴 등의 날 것을 먹기보다는 음식을 완전히 익혀 먹습니다.

2. 조리기구는 끓는 물에 소독한 것을 씁니다.

3. 구토나 수분손실로 인해 탈수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분섭취를 수시로 합니다. 

4. 날씨가 춥다고 해서 조리한 음식을 안심하고 밖에 보관하지 마세요. 


장염에 좋은 음식

죽은 밥을 퍼지게 한 것이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인데요. 설사가 심하다면 죽을 천천히 먹고 조금씩 나눠서 먹습니다. 음식 섭취를 잘 못해서 물만 나오는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도 적은 양이지만 죽을 먹는 것이 영양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먹는 양만큼 많이 먹으려고 하면 증상이 더 나빠질 수 있으므로 적게라도 무언가를 먹으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분섭취를 할 때 매실액을 물에 타서 먹이면 매실의 신 맛이 폐기운을 순환시키며 떫은 맛은 설사를 그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