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운 겨울 실외활동, 눈썰매장 안전관리법

본문

반응형
SMALL

날씨가 춥다고 해서 실내에만 있으면 건강에 더 해롭습니다. 어느정도의 활동이 뒷받침되어야 신체발달이 순조롭고 집중력과 자신감도 커집니다. 신선한 바깥 공기를 마시면 호흡기를 적당히 자극하여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바람이 없는 따뜻한 오전시간의 산책은 마음까지 상쾌해집니다. 


운동도 되고 즐거움을 주는 곳이 바로 눈썰매장인데요. 6세 미만의 아이와 눈썰매장을 갔다면 가급적 경사가 완만하고 슬로프도 푹신한 유아 전용 슬로프를 갖춘 곳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운동은 필수예요

갑작스럽게 몸을 움직였을 때 작은 사고라도 크게 다칠 수가 있어요. 몸이 적당히 풀려있도록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앉았다 일어나기나 숨 크게 들이쉬었다가 내쉬는 동작 이외에  목 돌리기, 발목 돌리기, 손목 털기 등도 꼼꼼이 반복합니다. 또한 슬로프에 올라가기 전 눈이 쌓여 있는 곳에 가서 한 두본 썰매를 타고 속도감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보온성이 강한 따뜻한 옷을 준비합니다

보온이 잘 되고 활동성이 좋은 방한복을 입는데요. 눈썰매를 타면서 옷이나 신발이 젖기 쉬우므로 갈아입을 수 있는 옷과 양말, 부츠와 장갑, 귀마개 등을 준비합니다. 아이가 걸려서 넘어질 염려가 없는 넥워머를 챙깁니다. 



눈썰매를 타다가 넘어졌을 때 대처법

눈썰매를 타가나 넘어졌다면 그 즉시 뒤를 확인하고 가장자리로 이동하는데요. 이는 넘어진 자리에서 있다보면 뒤에서 내려오는 썰매에 부딪혀 더 큰 사고가 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비교적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위험한 지역에즌 가지 않습니다. 안전요원이 있다면 안내에 따라 움직입니다. 또한 아이에게는 다른 눈썰매와 부딪힐 것 같은ㄹ 때 옆으로 굴러 손과 머리를 감싸게 하는 등의 대처 요령을 미리 알려줍니다. 



동상 예방법, 따뜻하게 해요

추위도 모르고 재밌게 놀다가 오랜시간 눈썰매장에 있다가 발생하는 것이 바로 동상입니다. 바깥 활동을 할 때 틈틈이 간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어묵 등 따뜻한 간식을 먹고 동상에 걸린 것 같다면 그 부위를 따뜻하게 한 상태로 응급처치가 되는 곳으로 갑니다. 이때 갑자기 히터앞에서 몸을 녹이려 해서는 안됩니다. 뜨거운 물에 넣었다가는 동상 부위가 더 손상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피부조직이 연해 동상이 걸리기 쉬우니 더욱 주의합니다. 


오랜 시간 추위에 노출되면 감기에 걸리거나 동상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30분을 놀았다면 30분 정도 몸을 따뜻합니다. 핫팩을 챙겨서 아이 속옷이나 겉옷 안쪽에 붙이면 보온에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