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출산 후 개월별 다이어트 운동법

본문

반응형
SMALL

임신과 동시에 다이어트에서 해방되어 아이가 먹고 싶은 것인지 엄마가 먹고 싶은 것인지는 모르지만 즐겁게 먹었던 기억은 누구나 있으실 거예요. 그리고 출산 후 자연스럽게 아이의 무게와 양수의 무게만큼 빠질 것이라 생각된 몸무게가 더이상 줄어들지 않아 당혹스러웠던 기억도 가지고 계시겠죠? 출산 후 불룩했던 배도 그대로, 몸무게도 1~2kg밖에 줄지 않죠. 모유수유를 바로 시작한 임신부라면 자연스럽게 젖이 돌면서 다이어트도 함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태어난 아이와 함께 지내다보면 어느새 시간을 훌쩍 흘러 출산 전 몸매를 찾아볼 수 없이 늘어난 몸무게의 아기 엄마만 남아있게 됩니다. 늘어진 뱃살과 늘어난 몸무게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실천하기 쉬운 다이어트 운동법을 실천해보세요.

산후 다이어트


출산 후 다이어트 운동 시작 시기

출산 후 엄마의 몸은 몸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항상성이 작용하지 않는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진 상태입니다. 출산 후 주어지는 몸매 원상 복귀 기간은 단 6개월이라는 끔찍한 이야기도 있는데요. 원상 복귀는 아니더라도 쳐진 뱃살이 들어가려면 지금이라도 당장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출산 후 6개월이 안 된 분들은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늘어난 골반과 자궁이 제자리를 찾을 때까지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세요. 운동과 함께 식단 조절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모유수유를 하는 분들은 식욕이 왕성해지는데 이때 식단 조절을 하지 않으면 모유수유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다시 살이 빠지지 않고 계속 증가하게 되는 것 잊지 마세요.


자연분만을 하고 자연스럽게 걷는 것에 불편함이 없다면 출산 후 안정기가 된 후 가볍게 걷기나 기본적인 근력운동을 적절히 나눠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왕절개를 했다면 몇 주간의 회복기간을 거친 후 더 천천히 시작해야 합니다. 

산후 다이어트

출산 다이어트 운동 순서

출산 직후

출산 직후에는 운동이라기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천천히 하세요. 출산 직후 산모에게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과 가벼운 근력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임신한 후 10달 동안 출산을 준비하며 여성 몸의 근육은 거의 없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출산 후 제로 상태인 근육을 가지고 어떤 운동을 하는 것은 몸에 큰 무리를 가지고 오겠죠? 조금씩 매일 생활 속 움직임에 조금 더 신경을 쓰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잊지 않고 해주면 산모의 몸은 조금씩 활력을 되찾게 될 것입니다.


출산 후 3달

출산 직후에서 3개월까지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쉬운 요가자세가 적당합니다. 이 때가 바로 산후 뱃살 다이어트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뱃살을 빼려면 넓어진 골반부터 제자리로 돌리는 것이 우선입니다. 특히 골반 축소 운동은 오로의 배출을 돕는 효과까지 있어 산후 부기 빼는데 아주 좋습니다. 

* 골반 축소 운동 *

1 누워서 짐볼 위에 다리를 올리고 복식호흡을 한다. 숨을 들이마실 때 배를 풍선처럼 부풀리고 호흡을 내쉴 때 수축시키기를 20회 반복한다. 

2 숨을 들이마시며 엉덩이를 높게 들어 올린다. 엉덩이와 허벅지에 힘을 주고 케겔운동(골반 저근육 강화운동)을 10회 실시한다. 

3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짐볼을 다리 사이에 넣는다. 호흡을 내쉬며 양 무릎으로 짐볼을 누르고 괄약근을 동시에 수축 시키기를 10회 반복한다. 

4 윗몸일으키기를 하듯 상체를 일으키며 하체도 동시에 들어 올린다. 호흡을 내쉬며 양 무릎으로 짐볼을 강하게 누르고 괄약근을 수축하고 이완 하기를 5회 반복한다.


산후 다이어트


출산 후 4~6개월

아이 백일이 지나면 어느정도 빠질 살은 빠지고 나서 체중이 정체되는 기간입니다. 스트레칭을 하며 생긴 근육이 어느정도 안정이 되었기 때문에 가벼운 근력운동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때의 근력운동이란 헬스장에서 하는 근력운동이 아니고 안 쓰던 근육을 사용해 몸이 조금 더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드는 운동을 말합니다. 컨디션에 따라 횟수나 강도를 조절하며 매일 실천해보세요.


* 누워서 자전거 타기 *

1 누워서 양 다리를 들고 무릎을 90도로 접는다. 머리 밑에서 깍지를 낀 상태로 상체를 살짝 들어 올려 10초간 정지한다. 3회 반복. 

2 오른팔 꿈치와 왼무릎이 만날 수 있도록 상체를 비튼다. 

3 반대방향으로 왼팔꿈치와 오른무릎이 만날 수 있도록 상체를 비튼다. 좌우 5회 반복한다.

4 양 손으로 허벅지를 잡고 10초간 V자 형태를 유지한다. 5회 반복한다.

(주 3~4회 이상 30분씩)

산후 다이어트

출산 후 6개월 이후

식이요법과 더불어 바른 생활습관으로 바른 체형을 유지하는 단계입니다. 이때를 놓치면 그 뱃살은 계속 거기 있을 거예요. 6개월 즈음이 도면 슬슬 유모차를 타고 외출할 수 있어요. 이때 많은 엄마들이 변형된 자세로 꾸부정하게 유모차를 끌게 됩니다. 이 자세는 체중이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허벅지 근육의 과사용으로 허벅지가 두꺼워지고 엉덩이 근육과 복부근육을 약하게 만들어요. 그러니 제대로 걷는 것부터 꼭 연습하세요.


* 자세교정 유모차 트레이닝 *

1 복부에 힘을 준 상태로 허리를 일자로 펴고 아래로 숙였다가 엉덩이에 힘을 주며 일어난다. 이때 반드시 앞쪽 오른쪽 다리에 체중을 싣고 허리를 쭉 편다. 

2 가슴을 내밀고 복부에 힘을 주며 엉덩이가 빠지지 않게 허리를 곳곳이 세우고 오른쪽 다리를 든다, 왼쪽 엉덩이 부분과 복부에 힘을 주며 균형을 잡는다. 이어 오른쪽 다리를 뒤 대각선 방향으로 들어서 오른쪽 엉덩이 옆 부분을 자극한다. 

3 가슴을 위로 들고 복부에 힘을 주어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양쪽 발끝을 바깥 방향으로 넓힌 다음 무릎이 90도 각도가 되게 앉는다. 이 자세로 유모차를 앞으로 당겼다 밀었다를 반복한다.

(운동 출처: 맘&앙팡 2013년 3월호)



출산 후 무리한 운동으로 회복되지 않은 몸에 무리를 주지 말고 몸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매일 조금씩 움직이고 행동하며 적응이 되도록 만든다면, 그것이 바로 체력이 되어 출산 전보다 더욱 건강해질 수 있을 겁니다. 임신 전에 운동을 많이 하지 않았었다면 더더욱 필요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출산 후 건강한 엄마로 거듭나는 산후 다이어트 운동법 실천해보세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