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피부가 간지러운 임산부, 임신성 소양증 주의보

본문

반응형
SMALL

아이를 갖기 위해서 엄마는 많은 것들을 참고 견뎌내요.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서 포기하는 것도 많고 견뎌야 하는 것들도 참 많죠. 또한 아이를 가져서 엄마 신체에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혹시 임신 이후 몸이 간지럽거나 두드러기가 난 경험이 있으신가요? 바로 '임신성 소양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임신한 산모의 몸이 마구 가렵고 몸에 뭐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아토피 피부염과 혼동해서 잘못 약을 먹거나 잘못된 치료를 하는 경우가 생겨요. 임신성 소양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시고 예방법,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죠?

  임신성 소양증, 무엇인가요?

첫 아이를 가졌을 때에는 정말 모르는 것 투성이예요. 아이를 임신했을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며 어떤 음식들을 조심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죠. 그리고 몸에 이상이 생겨도 임신을 해서 생긴건지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난감하기만 한데요. 혹시 몸이 마구 가려운 증상과 함께 발진이 동반된다면 임신성 소양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가려움증은 점점 커지고 체중 증가, 감정 기복 심화가 나타나기도 해요.


임산부 아토피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배와 옆구리 쪽이 가렵기 시작하면서 발진이 나타나면서 손과 발, 목까지 번지기도 하는데요. 평소에 알레르기 피부염이나 아토피 질환을 앓고 있던 분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평소 피부 질환이 없던 산모분도 배가 점점 불러오면서 살이 갈라지고 얇아지게 되는데요. 이런 원인 때문에도 심한 가려움과 발진이 동반되어 임신성 소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배가 커지는 원인 뿐만이 아닙니다. 아이가 커지면서 자궁도 함께 커지는데, 이 영향으로 간이 압박을 받아 담즙의 분비가 방해되고 혈관의 혈액순환도 방해받아 붓고 가렵게 되는 것입니다.

  태아에게 안 좋을까요

모든 산모들은 자신의 아픔보다 아이의 건강을 우선으로 걱정해요. 그래서 혹시나 자신이 앓고 있는 임신성 소양증이 혹시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것만 같아요. 정말 그럴까요? 사례들을 보면 임신을 했다고 약을 안 먹고 치료를 미루는 엄마들이 많아요. 게다가 긁으면 해가 될까 아예 가려움을 참는 분들도 계신데요. 태아에게 악영향이 될까봐 치료를 미루고 방치하게 되면 문제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임신성 소양증


치료를 미루면 발진의 범위가 점점 더 확대되고 가려움증의 범위도 커져요. 그리고 가려움을 억지로 참는 행동도 스트레스를 유발해서 아이에게 오히려 더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증상이 발견된다면 병원, 한의원에 방문해서 치료하시는 것이 좋겠죠?

  그럼 예방법 &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임신성 소양증의 근본적인 원인은 체질적 요인과 호르몬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위, 간의 열이 상승해서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간과 위의 열을 풀어주는 치료를 주로 해요. 또한 다른 원인도 있습니다.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섭취, 스트레스, 알레르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예방법을 통해서 예방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음식은 조절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요인도 최대한 줄여주면 되기 때문이예요.


임신성 소양증 치료


또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치료&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첫번째, 춥다고 해서 과도한 난방을 해서는 안됩니다. 몸에 열이 많아지면 가려움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이예요. 임신성 소양증이 있다면 실내온도는 18~20℃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역시 너무 뜨거운 물로 하는 것보다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각질이 생긴다고 각질을 억지로 제거하는 경우도 있는데, 상황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가 더 건조해지고 피부에 상처가 나서 감염의 위험도 있어요. 각질은 일부러 제거하지 마시고 보습을 충분히 해주셔야해요. 적당한 습도 유지도 중요한 것 아시죠? 습도가 낮아서 건조하면 피부 상태도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각질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옷도 자주 빨고 갈아입으시구요. 치료도 병행하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한의원에서는 병원마다 다르지만 침 치료, 한약 처방 등과 열독을 제거하는 치료를 병행합니다.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올바른 증상 대처법, 치료법, 예방법을 알고 빨리 대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를 위해서라고 생각해도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으면 오히려 산모, 아이에게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예요. 임신성 소양증, 꼭 완치하셔서 건강한 출산 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