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침 삼킬 때 목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요?

본문

반응형
SMALL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날씨가 한파로 접어든 것은 아니지만 비가 자주 오고 바람이 많이 불어서 아침 저녁으로는 굉장히 추워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와 노인에게는 요즘 같은 날씨가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나는 등 환절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데요. 요즘 많은 아이들이 목이 아프다고 해서 병원에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 삼킬 때 목이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목이 아픈지 원인과 치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침 삼킬 때 목이 아픈 이유는?

침을 삼킬 때, 물이나 밥을 먹을 때에도 목이 계속해서 아플 때가 있어요. 계속 목이 아프니 스트레스도 받고 신경도 쓰이죠. 목이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체적으로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후통, 인두염이나 편도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 의해서입니다. 먼저 인후통이란 인두, 후두에 생기는 통증을 뜻하는데요. 인두는 목 뒷쪽에 있는 부분으로 식도 윗부분까지 일컫는 부위입니다. 보통 음식을 먹거나 숨을 쉴 때 통과되는 통로이기 때문에 감염성 질환이 빈번하게 생겨요. 이곳에 세균,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 열과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 때문에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또한 편도염 때문에도 물을 마실 때 목이 아플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세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구개편도, 인두편도, 혀편도 등 편도에 염증이 생겨 목이 붓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두통, 고열, 오한이 나타날 수 있어요. 평소 비염과 같은 코질환을 가지고 있었다면 코막힘으로 인해 목이 건조해져서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건조한 환절기에 목이 아픈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겠죠? 감기, 목감기에 걸려도 바이러스로 인해 목에 염증이 생겨 목이 따갑고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목 아픈 아이, 치료는 어떻게?

인두염이나 편도염은 모두 "염증"과 관련된 질환입니다. 세균,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목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것이죠. 그럼 염증을 없애주는 것이 일단 중요하겠죠? 하지만 치료하면 항생제를 먼저 떠올리기 쉬운데요. 최근 항생제가 남용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어요. 세균 감염의 증식을 막는 항생제를 바이러스성 염증에도 사용하게 된다면 나중에 진짜 세균 감염에는 내성이 생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잦은 항생제 처방보다는 평소 면역력을 높여서 염증이 잘 생기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치료


한의학에서는 한약 처방, 진액을 보충하여 염증을 배출하는 치료를 통해 염증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침 치료와 만성적인 목 통증의 원인이 되는 비염 치료도 함께 해서 목 통증을 최소화합니다. 치료 외에도 평소 면역력을 기르는 습관으로 아이들의 목을 아프지 않게 지켜주세요. 겨울이라고 해서 창문을 꼭 닫기보다는 1~2시간마다 환기를 시켜주시고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길러주시길 바랍니다. 평소 질 좋은 수면을 유지하는 것도 면역력 유지에 좋습니다. 요즘같이 추운 겨울이면 꼭 목도리나 스카프로 아이들의 목을 보호해주면 목 통증을 예방해줄 수도 있어요. 목이 아플 때에는 따뜻한 차를 마셔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목 아플 때 마시면 좋은 차 4선

1. 도라지차
도라지는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염작용도 있어서 목에 있는 염증 붓기를 빼주는데 효과적이예요. 생강과 함께 끓여주면 먹기좋은 도라지차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들이 마시기에는 도라지차가 쓰기 때문에 꿀이나 조청을 넣어주시면 더 잘 마실 수 있을거예요.

2. 유자차
유자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 성분이 풍부 기관지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자의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그래서 목에 생긴 염증과 가래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또한 피로회복 효과가 있어서 면역력 증진에도 참 좋겠죠?

목에 좋은 차

3. 배차
배가 인체의 열을 낮춰주는 "해열작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감기에 걸려서 목이 아플 때, 열이 오를 때 배즙, 배차를 마시면 열이 내리고 목의 염증을 빼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배를 갈아서 꿀을 넣고 끓여주면 쉽게 배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4.오미자차
오미자는 몸의 진액을 없애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목 통증을 줄여주는데도 효과가 좋을거예요.


겨울이 되면 침 삼킬 때 목 통증을 호소하는 아이들이 많아질거예요. 혹시라도 목 통증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저희 아이누리 온라인상담 게시판(→바로가기)에서 언제든지 물어보셔도 좋아요~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