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연 조미료 만들기 우리 아이 위한 건강한 요리의 시작

본문

반응형
SMALL

아이 건강을 지키는 건강한 요리, 천연 조미료 만들기

가족의 건강을 좌우하는 집밥을 조금 더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 조금 덜 짜게, 덜 맵게, 덜 달게 만들면 좋은데요. 이때 무기질 등 영양소가 풍부한 천연조미료를 활용해 보세요. 바쁜 시간으로 인해 인공조미료를 사용하기 쉬운데 담백하고 건강한 맛보다는 자극적인 맛에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천연 조미료 만들기에 도전해 보세요~!

 

 

천연 조미료 만들기 : 다시마

다시마는 흔한 재료지만 국, 찌개, 탕과 같은 국물요리와 해산물 요리, 전 부칠 때 다시마를 넣은 물을 사용해 깊고 그윽한 국물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다시마의 알긴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성인병을 예방하고 풍부한 식이섬유소로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건다시마를 그대로 활용할 때는 겉의 흰색 부분을 살짝 닦은 후 5~8분 정도 끓이다가 건집니다. 오래 끓이면 점액질 성분이 나와 쓴맛이 날 수 있어요. 가로세로 10cm 정도로 잘라 지퍼백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여 필요할 때마다 쓰도록 합니다. 

다시마 가루도 사용하면 좋은데요. 양을 잘못하면 죽처럼 되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 다시마 가루는 바짝 말린 다시마를 겉면을 젖은 행주로 살짝 닦아 후라이팬에 살짝 구워요. 이후 잘게 부수어 분쇄기나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병에 넣어 냉장합니다. 

 

 

천연 조미료 만들기 : 멸치

칼슘의 왕 멸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태아의 뼈 형성을 돕습니다. 시력보호와 빈혈예방, 두뇌발달에도 좋아요. 된장찌개나 시래기국, 청국장 등에 넣으면 깊은 맛을 내며 멸치의 짠 맛 때문에 소금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국물내기용 멸치는 멸치 중에서도 큰 멸치를 사용하며 짜지 않고 윤기 있는 것을 고릅니다. 손질할 때에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머리를 떼어 내고 반으로 갈라 내장을 제거합니다. 내장을 제거하지 않으면 쓴 맛이 날 수 있어요. 손질한 멸치는 지퍼백이나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끓일 때 찬물 1L에 10마리 정도 넣고 10~15분 정도 후에 건져냅니다.

 

멸치를 가루로 만들고 싶다면 내장을 떼어낸 후 머리와 몸통을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 바짝 말려 믹서에 갈아냅니다.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여 사용합니다.

 

 

천연 조미료 만들기 : 새우

새우에는 칼슘과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마른 새우는 영양이 많고 키토산과 비타민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효과적입니다. 새우는 담백하고 달콤하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요.  

 

마른 새우를 고를 때는 색이 붉고 윤기가 있고 바짝 마른 것을 고릅니다. 머리를 떼어내고 바짝 말려 갈아서 사용합니다. 

 

새우가루는 각종 국이나 탕, 나물, 무침을 할 때, 죽을 쑬 때, 각종 고추장과 된장 등의 양념장을 만들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해물요리에도 넣으면 맛과 향을 더 살릴 수 있습니다. 

 

 

천연 조미료 만들기 : 표고버섯

말린 표고버섯에는 섬유질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변비와 비만 개선에 좋아요. 말리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의 일종인 구아닐산나트륨이 생성되어 감칠맛이 더해지며 식감이 고기와 비슷하여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나물을 무치거나 찌개를 끓일 때, 조림이나 해물탕 등에도 활용됩니다.

 

생표고는 밑둥을 자르고 물로 살짝 씻거나 젖은 행주로 닦아서 사용하고, 건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사용한다. 보관시에는 소분하여 밀봉 후 냉동보관합니다.

 

표고버섯가루는 생 표고버섯을 오븐에 굽거나 햇빛에 말린 후 갈아 사용합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향이 강해져 요리의 맛을 제대로 알 수 없으므로 조금만 넣습니다. 

 

천연 조미료 만들기 : 북어

북어는 명태를 건조한 것으로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함량이 생태보다 5배 정도 많습니다. 비타민이 많은 콩나물과 궁합이 좋으며 맑고 깊은 맛이 필요한 국에 넣습니다.

 

북어의 껍질을 떼어낸 후 갈기 쉬운 크기로 잘라 갈아서 사용합니다. 북어 자체가 잘 건조되었지만, 곰팡이에 약할 수 있어 밀봉과 냉동보관 해야합니다.

천연 조미료와 함께, 건강한 식단을 위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아이들의 건강한 입맛을 지켜주세요!!

 

 


《식품첨가물 줄이는 법》

 

식품첨가물, MSG, 발색제, 발암물질 제거해서 섭취하세요

장을 볼 때 엄마들이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 중 하나가 식품첨가물입니다. 가공식품을 줄여야겠다는 생각은 하면서도 감칠맛을 더해주는 조미료와 조리시간을 줄여주는 식품들을 외면하기가

inuri.soaworld.com

《나트륨 줄이는 법》

 

나트륨 줄이는 6가지 실천으로 가족 건강 지켜요

얼마 전 방송된 KBS <인간의 조건>에서는 아주 재미있는 체험을 했는데요. 이름하여 '나트륨 줄이며 살기'로 나트륨 과다섭취를 막기 위한 1주일 간의 미션이었습니다. 첫날은 소금이 없는 무염음

inuri.soaworld.com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