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식 알레르기 증상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할까?

본문

반응형
SMALL

#알레르기 #음식알레르기 #음식알레르기증상

간질간질~캑캑! 음식 알레르기 증상 주의보

음식 알레르기는 음식물에 면역학적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다양한 형태 과민반응 나타나는데, 아나필락시스라는 쇼크를 동반할 수 있는 중증의 알레르기 반응을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 증상의 약 90%는 달걀, 우유, 밀, 콩, 견과류, 어패류에 의해 나타나지만 그 외 다양한 음식물 및 첨가물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모 중 한쪽이 알레르기가 있으면 아이에게 알레르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약 50%이고, 부모 양측이 알레르기가 있으면 약 70%입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소화기관이 미성숙한 영유아의 경우 음식물 알레르기의 위험이 크고 갑각류, 견과류 알레르기는 성인에서도 지속되는 편이라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계란, 우유 알레르기

어린이 음식물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은 계란과 우유입니다. 일반적으로 달걀, 유제품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는 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이 섭취하는 버터, 치즈 등의 유제품부터 빵, 케이크, 아이스크림, 초콜렛 등의 제조과정에서 달걀과 우유가 대부분 포함됩니다. 밀의 글루텐 또한 소화기관이 미성숙한 아이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땅콩, 호두, 견과류 알레르기

땅콩은 소금 한 알만큼 섭취해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땅콩 때문에 얼굴이 퉁퉁 붓고 호흡곤란으로 쓰러지는 장면도 연출되기도 하는데요. 땅콩 알레르기는 단 몇 분 내에 두드러기, 가려움증, 호흡곤란,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급성 호흡곤란, 혈압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도 잘 없어지지 않는 알레르기 이므로 특별히 주의하세요.

 

새우, 게, 조개 등 해산물 알레르기

조개, 게, 새우, 고등어 등이 대표적인 알레르겐이며 60%가 조개류 알레르기, 40%가 생선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성인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평생 지속될 확률이 높습니다. 목구멍이나 기도 부종으로 호흡 곤란 등의 심각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직접 접촉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키위, 사과 알레르기

과일 알레르기 중에는 복숭아가 가장 흔하며 참외, 자두, 키위, 바나나, 파인애플, 사과, 망고 등 여름철 과일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편입니다. 특히 복숭아와 키위는 껍질에 떨이 있어 털을 만지거나 흡입해서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도 있고, 과육을 섭취할 때 구강 알레르기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되도록 과일 껍질은 제대로 깎아서 섭취하고 오래된 과일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

섭취시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것으로 먼저는 입 주변과 입안의 가려움과 부종 등이 발생하고, 소화기를 자극하여 설사, 구토 복통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온 몸에 두드러기나 콧물 재채기 처럼 호흡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두통과 편두통, 피로, 우울처럼 신경계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심할 때에는 저혈압, 쇼크, 호흡기 증상, 위장관 증상 등 모든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소량의 음식에 이상반응이 있을 때 주의깊게 관찰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원인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지만, 영양의 문제와 원인이 정확치 않을 때에는 증상을 진정시키기 위해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검사를 통해 어떤 것에 반응하는지 알아내고 관리해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알레르겐에 더욱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보약 및 한방치료를 통해 체력과 면역력을 끌어올려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돌 전 아기 주의해야 할 음식, 꿀은 언제부터?

돌 전후의 아기는 이유식 후기가 지나고 점차 고형식으로 변화하여 어른들이 먹는 밥과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옵니다. 식사 시간도 어른들과 비슷하게 아침, 점심, 저녁을 먹고 사이에 간식이나

inuri.soaworld.com

 

면역력 강화 > 봄 :: 소아청소년,아이누리한의원

면역력 강화 > 봄 : 매년 초중고 학생들의 60% 이상이 새학기 증후군을 경험합니다. 등교, 등원 거부하는 아이들,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 계속 아픈 아이들, 단순한 꾀병이 아닌 관리해야 할

inurinet.com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