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가 녹색변을 보는 이유가 뭘까요?

본문

반응형
SMALL

아기를 키울 땐 어느 것 하나도 예사롭지 않게 보일 때가 많습니다.

아이의 변 또한 그렇죠. 오늘은 아기가 녹색변을 보는 이유가 뭔지 알려드릴게요~

 

1. 분유를 먹는 아기는 특별한 질병 없이 녹색변을 볼 수가 있어요.

 

분유를 먹는 아기와 모유를 먹는 아기는 대변 양상이 조금 다르답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는 대변 색깔이 약간 녹색을 띠는 일이 잦고 대변이 단단한 경향이 있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는 대체로 대변이 노란색과 비슷하며, 물기도 많습니다.

따라서, 아기가 지속적으로 녹색변을 볼 때,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보았을 때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좀더 시간을 두고 기다려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2. 음식물에 녹색 색소가 많이 들어있을 때 녹색변을 볼 수가 있어요.

 

시금치나 브로콜리, 완두콩과 같이 녹색 색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 이유식을 해 주었을 때 녹색변을 보는 것은 건강한 아기에게도 있을 수 있는 반응이예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3. 장의 연동운동이 늘어났을 때 녹색변을 볼 수가 있어요.

 

담즙은 소장, 대장에서 대부분 재흡수되는데,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장운동이 빨라지면 담즙이 장에서 재흡수되지 못한 채 대변에 섞여 나오는 양이 많아질 뿐 아니라 장내 세균에 의해서 담즙 색소의 색깔이 변할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여 녹색변을 보게 됩니다.

 

(1) 장염, 위염이 있거나 위장관에 독성물질이 있어서 장운동이 빨라지는 경우라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는 아이가 보채고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변에 끈끈한 점액성 물질이나 피같은 것이 함께 나오거나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세를 보인다면 병원에 꼭 가보셔야해요.

 

(2) 특별한 위험한 질병 없이 장운동이 빨라지고 녹색변을 보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아이가 잘 먹고, 잘 잔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3) 아이에게 우유 알레르기가 있을 대 장운동이 증가하면서 녹색변을 볼 수가 있어요.

우유 알레르기 증상은 복통, 설사, 구토, 습진, 두드러기, 비염, 천식 등이며 진단은 소아과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만 1세 미만의 어린 아기 중에 2~5% 정도만 우유 알레르기가 있으며 어머니들께서 생각하시는 것만큼 그렇게 흔한 것이 아니므로 가정에서 임의로 자가진단하여 분유 먹이기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리마스터도 초등학교땐 우유를 먹자마자 화장실에 가야하는 어린이였지만 지금은 유제품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었답니다. 아마 자기한테 맞지 않다고 주위에서 말을 들었거나 자기의 몸이 우유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을 했을 때 탈이 나는 것 같아요^^

 

우유 알레르기로 진단된다면 모유나 특수조제분유를 먹이고 유제품을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만 3세 이전에 80%이상이 알레르기 증세가 없어지니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4) 어린아기들은 과식을 했을 때도 장운동이 빨라지면서 녹색으로 묽은 변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기가 너무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면 수유량을 약간 조절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1회 수유량을 약간 줄이고 자주 먹이거나, 하루 총 수유량을 약간 줄여주도록 합니다.

 

 

4.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담즙이 너무 많이 배출되어도 녹색변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말씀드린 이 외의 사항으로도 원인 설명이 되지 않지만 녹색변을 보더라도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정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니 아기가 녹색변을 보더라도 크게 걱정마시고 기다린 후에 병원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