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절차 및 사전 체크리스트

본문

반응형
SMALL
아이를 가진 부모는 아이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건강하게만 자라만 준다면 부모에게는 더할나위 없는 큰 행복이지요. 이런 부모의 마음을 알기에 국가에서는 영유아 건강검진 제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07년 11월부터 시행된 영유아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성장 단계별 건강검진 프로그램이며 건강검진 7회, 구강검진 3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영유아 건강검진


하지만 영유아 건강검진의 불만과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수검률이 약 50%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유는 복잡한 절차와 시기, 그리고 형식뿐인 건강검진이라고 평가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절차와 시기를 미리 알고 건강검진을 잘 받도록 부모가 노력하면 조금 더 나은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유아 건강검진의 시기와 절차, 그리고 검진 전 체크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영유아 검진은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 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성장단계별 건강검진 프로그램이에요. 총 1차부터 7차까지 개월수에 따라 진행하고 있어요. 시기에 맞게 검사하면 진료비가 지원되며 아이의 나이와 검사 시기가 비슷해야 정확한 검사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시기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검진시기

 항목

 4개월

 건강검진 

  생후 4~6개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

 9개월

 건강검진

  생후 9~12개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발달선별검사 및 상담, 건강교육

 18개월

 건강검진

  생후 18~24개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발달선별검사 및 상담, 건강교육

 구강검진

  생후 18~29개월

 구강문진 및 진찰, 구강보건교육

 30개월

 건강검진

  생후 30~36개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발달선별검사 및 상담, 건강교육

 42개월

 건강검진

  생후 42~48개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발달선별검사 및 상담, 건강교육

 구강검진

  생후 42~53개월

 구강문진 및 진찰, 구강보건교육

 54개월

 건강검진

  생후 54~60개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발달선별검사 및 상담, 건강교육

 구강검진

  생후 54~65개월

 구강문진 및 진찰, 구강보건교육

 66개월

 건강검진

  생후 66~71개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발달선별검사 및 상담, 건강교육



영유아 건강검진 절차


영유아 건강검진 절차


2013년 3월 기준으로 영유아 건강검진기관은 보건소 48개소와 영유아 건강검진 지정기관 3501개소까지 총 3549개소가 있습니다. 검사는 성장평가∙발달평가∙건강교육 이 세단계로 진행되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에 대한 검진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검진을 통해서 소아비만은 물론 성조숙증도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절차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쉽게 정리해보았어요.

1. 건강검진표 수령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www.nhis.or.kr에서 검진대상자∙검진기간∙검진유무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영∙유아 검진기관 방문 수검 (신분증 또는 건강보험증 지참)

3. 문진표∙발달검사표 작성 및 신체 계측

4. 진찰 및 상담

5. 현장에서 검진 결과 확인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이렇게 검진을 받으시고 이상이 없는 경우 귀가하시면 되고,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료기관에 의뢰하여 진료를 받으시면 된답니다. 상급 종합병원 진료 시 요양급여의뢰서로 사용할 수 있어요.


영유아 건강검진 잘 받는 방법!


영유아 건강검진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일정한 기간마다 영유아 건강검진 안내장을 발송합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이 영유아 검진을 받지만 대부분 제도에 대한 불만을 토로합니다. 성의없는 진단, 터무니없이 긴 대기 시간, 평일에만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해놓은 점 등 많은 문제점들이 있어요. 복잡하기만 한 영유아 건강검진을 잘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팁을 설명해드릴게요.


1. 문진표와 K-ASQ 평가지는 미리 집에서 작성한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병원에서 K-ASQ를 작성하실 거에요. K-ASQ란 미국에서 개발하여서 우리나라의 아동 발달 수준에 맞게 표준화된 발달선별검사입니다. 갑작스럽게 많은 질문지를 작성을 하려고 하면 아이에게 어떤 증상이 있었는지 생각도 잘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리기ㆍ가위질 등 아이에게 시켜본 후 답을 작성하는 질문도 있기 때문에 집에서 미리 작성을 해가면 더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어요.


2. 평소에 궁금했던 사항을 적어간다.


영유아 검진에 다녀오신 부모들은 아시겠지만 굉장히 빠르게 진료가 끝납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의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부분들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평소에 아이에 대해 알고 있던 징후나 궁금했던 사항들을 물어보지 못하고 그냥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에게 발생했던 징후를 미리 체크해서 적어가신다면 좀 더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겠지요?


3. 단골 병원으로 방문한다.


영유아 건강검진 병원


영유아 건강진단은 워낙 빠르게 검사를 하기 때문에 지나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자주 방문하는 병원으로 가게 되면 아이의 병력이나 습관을 더욱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꼼꼼한 진찰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골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면 아이도 처음가는 병원보다는 편하게 진찰을 받을 수 있으며 부모도 더욱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이것이 궁금하다!


영유아 건강검진 절차


1. 검진 시기를 놓치면 받을 수 없나요?


위에서 검진 기간을 설명드렸는데요. 꼭 검진 기간에 가지 않으셔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진 기간에 가시면 무료로 검진을 받으실 수 있어요. 또한 시기를 지나고 검진을 받게 되시면 문진표와 K-ASQ평가지의 기준이 아이 연령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정확한 진단을 위해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는 하지 않는건가요?


영유아 혈액검사


영유아 검사는 문제가 의심되는 영유아를 선별하여 정밀한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이 목적인데요.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혈액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질환이 적어서 혈액 검사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영유아 시기에는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혈액검사나 소변검사가 필요하지 않은 것이지요.


3. 구강검진만 받아야 하나요?


일반 건강검진을 받지 않아도 구강검진만 별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영∙유아 구강검진은 3차(생후 18~29개월), 5차(42~53개월), 6차(54~65개월), 총 3회 시행됩니다. 구강검진은 소아청소년과가 아닌 영유아 건강검진기관으로 지정된 치과에서 받게 되는데요. 일반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더라도 구강검진만을 별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구강검진을 받기 전에 아이의 치아에 썩은 부분이나 찌꺼기가 있는지 미리 확인을 하고 검진을 받는 것이 정확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의 건강을 우선으로 하는 부모들은 영유아 건강검진을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무료로 시행되는 만큼 최대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드린 정보를 통해 영유아 건강검진을 잘 받으시고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1,2,3,4,5,6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