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비맘의 출산 준비물, 입원가방 챙기기

본문

반응형
SMALL

요즘 출산을 대부분 산부인과나 대형병원에서 합니다. 막달이 오고, 출산이 임박해오면 미리미리 출산가방을 싸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언제 태어날 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죠. 가진통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미리 조금씩 준비하며 아기가 태어날 순간을 기다려보세요. 출산 가방을 싸기 전 출산하는 병원에서 진행하는 출산예비수업을 들어보시면 모호했던 출산 준비가 명확해지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출산 시 필요한 것들

병원 진료카드나 산모수첩

다른 병원에서 출산을 하더라도 그동안의 기록을 전문의와 조산사가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옷

병원 입원기간, 조리원 입소 기간에 맞추어 3-4벌 이상 넉넉히 준비해주세요.

 

브래지어

수유 브래지어는 후크가 앞에 달려 있어 신생아에게 모유 수유를 할 때 편리하지만 없다면 일반 브래지어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팬티

제왕절개한 산모라면 배 위까지 덮는 넉넉한 사이즈의 임산부용 팬티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3-5장정도 준비해주세요.

 

산모용패드

보통 출산한 병원에서 지급해주지만 아닌 경우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복대

아기를 낳고나면 복부의 탄력이 바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복대로 탄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아대

자연분만 시 힘을 줄때 팔에 힘을 주게 되면 팔의 힘이 떨어지고 그 상태에서 아기를 안게되면 팔에 통증이 올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아대를 준비해서 착용하면 좋습니다.

 

가운 또는 가디건

수유실로 모유수유를 하러갈 때나 수술후 처치를 받으러 갈때 몸을 보온하기 위해 입원복 위에 입어주시면 좋습니다.

 

양말

목이 긴 양말은 찬기운이 몸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수건

병원에 따라 수건이 지급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수건 2장정도는 준비해주세요.

 

목욕타월

샤워후 사용하거나 입원 시 담요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손수건

가제 수건으로 준비하면 아기에게 수유하기  전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면도구

클렌징, 칫솔, 치약을 준비해주세요. 출산 후 처음에는 이빨에도 바람이 들어 양치질을 못할 수 있으므로 가글액을 준비해도 좋습니다.

 

화장용구

문병을 왔을 경우 단정히 보이기 위해 기초 화장품, 머리빗을 챙겨주세요.

 

머리띠,핀, 머리끈

출산 후 한동안 머리를 감지 못하기 때문에 지저분한 머리를 차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온병

따뜻한 물 상태를 오래오래 유지해서 먹고 싶다면 먹을만큼 보온병에 담아주면 좋습니다.

 

생리대 (나이트용) 

출산 후 오로가 나올 때 초기에는 산모패드를 1주일 정도 사용하고, 후에 양이 줄어들면 기저귀보다 생리대가 훨씬 편리합니다.


온찜질팩 

출산 시 진통이 오래걸릴 때 무통주사를 맞더라도 허리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찜질팩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휴대폰충전기

급하게 챙기다보면 정작 꼭 필요한 휴대폰 충전기를 빠뜨리기 쉬운데요. 미리미리 여분을 챙겨두시면 좋습니다.

 

보호자용 담요

산모의 보호자, 남편, 가족 들이 보호자용 침대에서 잠깐 휴식을 취할 때 필요합니다.


결제용 카드

고운맘카드 지원금액이 남았다면 출산 후 비용 결제할 때 지원금액의 나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병원에 있으면서 필요한 제품을 그때그때 가족들을 통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카드가 있으면 좋습니다.

 

현금

간단하게 그때그때 필요한 물건을 사기 위해 약간의 돈이 필요합니다.

 

필기구

입원 퇴원 수속시 설명을 들을 때 메모할 수 있습니다.

 

언제 병원에 갈까요?

1. 10분 간격으로 진통이 올 때

초산인 경우 10분에 1번 진통이 올 때 병원으로 갑니다. 너무 서둘러 병원을 가면 다시 돌려보내거나 분만 대기실에서 오래 기다릴 수 있습니다. 초산이 아닌 경우에는 자궁이 금방 벌어지기 때문에 진진통이 시작되면 바로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양수가 터졌을 때

양수가 정상분만 상태보다 일찍 터지면 아기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병원 분만실로 전화해 상황을 알리고 빨리 병원으로 갑니다. 깨끗한 패드나 가제 수건을 하부에 대고 이동해주세요.

 

3. 질에서 심하게 출혈이 날 때

전치태반의 경우 태반이 자궁경부 가까이 있거나 아예 자궁경부를 덮어버려 아기가 나오는 문을 막을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전치태반의 주요증상이 바로 출혈입니다. 임신 후기 출혈이 보이면 곧장 병원으로 갑니다.

 

출산 후 퇴원 시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병원비 청구서

출산을 한 병원에서 퇴원할 때 진료비 청구서를 받게 되는데요. 이때 진료비 청구서의 잘못된 항목은 없는지 살펴보고, 만일 필요 이상으로 청구된 것으로 의심된다면 병원 원무과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역을 뽑아달라고 해서 살펴보고 잘못된 것이라면 시정을 요구하세요. 퇴원 시 케어를 위한 질세척제나 스프레이를 진료비에 포함하는 경우가 있는데 미리 장만한 경우 제품가격을 빼고 계산하도록 사전에 청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렇게 자세한 내역을 보고도 의혹이 풀리지 않는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요청 심사를 청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사 결과 의료비용이 과다 징수된 것으로 판명되면 진료비를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 시 진통은 갑자기 올 수 있기 때문에 혼자 있을 때 진통이 올 것을 대비해서 본인 휴대전화에 분만실 전화번호, 응급용 지인 번호를 미리 정리해 두세요. 이동을 급하게 혼자서 하기 힘들 때는 119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 이후에는 육아로 인한 수면부족이 불가피 하고 아기의 순산을 위해서는 출산 이전에 충분히 잠을 자두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되실때 조금씩 미리미리 입원가방을 잘 챙겨두셔서 순조로운 출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