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 딸꾹질이 안멈춰요! SOS

본문

반응형
SMALL

 '어린 아기가 딸꾹질을 하나?'라고 의아해한다면 아기를 돌본 경험이 적은 분일겁니다. 아이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아이도 딸꾹질을 하며 심지어 엄마 뱃속의 태아에게도 흔한 현상이죠. 애를 키우는 입장이 되면 사소한 것부터 모두 걱정이 되요. 딸꾹질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겨도 아이가 숨을 헐떡이며 딸꾹질을 하거나 이내 멈추지 않고 길어진다면 어디 안좋은 건 아닐까 염려가 커지는데요. 딸꾹질을 멈추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걱정을 덜어드릴게요. :-)

아기 딸국질


딸꾹질은 왜 하게 되는 걸까요?

 의학적 정의의 딸꾹질이란 횡격막 수축에 의해 호흡할 때 성문이 닫혀 특유의 소리가 나는 증상을 일컫는데요. 인체의 자율신경계가 자극을 받았을 때 배와 가슴을 나누는 횡격막에 경련이 일어나고 딸꾹질이 일어나게 되는거죠. 통상적으로 미숙아나 신생아가 유아ㆍ성인에 비해 더 흔하다고 알려졌으며, 소아의 상황에는 특별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딸꾹질은 대부분 금방 멎어 성가신 수준에 불과하지만, 간혹 일자를 넘길만큼 길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오래하다보면 두통을 유발하고, 심하면 역류성 식도염을 동반하기도 한답니다. 딸꾹질의 원인은 여러가지를 들 수 있는데요. 성인은 심한 스트레스ㆍ과도한 흥분 등 심리적 원인과 흡연ㆍ탄산음료 섭취ㆍ과식 등 기질적으로 분류되며. 신생아나 유아는 급격한 온도변화가 통상 주요인으로 꼽혀요. 이외에도 수유할 때, 기저귀 문제 등으로 아기가 딸꾹질하기도 합니다.


아이 딸꾹질 멈추는 법

 그럼 이제 딸꾹질 멈추는 법을 알아봐야겠죠? 먼저 한방에서는 감꼭지 대여섯 개를 물에 달여 2~3번에 걸쳐 나누어 먹으면 딸꾹질을 멈추는 데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감꼭지에는 진정효과가 탁월하고 역상승한 기를 내려 기침에도 좋은 약재로 기록되어있습니다. 

아기 모자


#1. 체온을 따뜻하게 해주기

아기는 머리가 춥게 느끼면 온도변화를 크게 느껴 몸이 놀라게 되는데요. 많은 신생아 맘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한 모자를 씌워주세요. 두상에 맞는 모자가 없다면 손수건 등으로 감싸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동시에 엄마 품으로 안아주면은 심리적으로 안정을 느껴 횡격막의 떨림을 잦아들게 합니다. 불편하지않은 자세로 이불을 덮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2. 설탕물 먹이기

설탕은 신경말단이 단맛으로 채워주어서 강한 단맛을 느낀다면 딸꾹질이 멈출 수 있는데요. 수유로 인해 딸꾹질을 하는 경우라면 모유나 따뜻한 물을 조금 먹이면 쉽게 멎습니다. 설탕을 아이에게 먹일 때에는 아주 소량을 주는 게 좋은데요. 물에 설탕을 조금만 타서 주거나 하시고, 만일 6개월 미만의 아기라면 설탕물보다는 바른 수유를 통해 딸꾹질을 잡는 게 좋습니다.


#3. 손가락으로 양쪽 귀 막아주기

아이를 편안한 자세로 눕혀 손가락으로 양쪽 귀를 살짝 눌러줍니다. 사람의 귀에는 횡격막과 관련이 있는 미주신경이 있어 약간의 자극을 주면 딸꾹질을 멈추는 효과가 있어요. 입에 손가락을 넣는 것과 비슷한 식인 건데요. 다만 귓구멍에 깊이 넣는다면 약한 아이 몸에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죠?


#4. 손바닥, 귓불, 발바닥 지압

손바닥의 엄지와 검지사이 근육을 눌러준다면 몸이 이완되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를통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어요. 또 귓불의 끝이나, 발바닥의 튀어나온 부분을 마사지해줘도 딸꾹질을 잡을 수 있습니다.

아기 귀 막아주기


 아이가 딸꾹질을 잦게 하거나, 너무 길게해서 크게 걱정하는 엄마 아빠도 계실텐데요. 말씀드린 것과 같이 딸꾹질은 신생아에게 흔하게 보여지는 신체 반응이므로 지나치게 우려하지는 않아도 된답니다. :) 유아 딸꾹질 원인과 멈추는 방법을 통해 걱정 덜고 평안한 육아 일상 보내세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