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린이 카페인 과다 섭취 주의, ADHD 증상 유발 가능성 높아져!

본문

반응형
SMALL

어린이 카페인 과다섭취 주의

어린이 카페인 과다섭취 주의

우리나라 성인들의 커피 소비율이 세계적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은 아이들의 카페인 섭취인데요. 2013년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의해 고카페인 함유 식품이 학교 내 판매가 제한되기도 했습니다. 이 말은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식품에도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의미이죠. 스트레스가 많고 수면이 부족한 어른들에겐 적절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카페인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위험성이 있어 부모님들의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아이들이 카페인 과다 섭취?

아이들이 좋아하는 초콜릿, 코코아가공품, 커피나 초코가 포함된 가공우유, 빵과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의 코코아가공품, 콜라 등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유와 껌, 사탕, 시리얼 등에도 극소량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은 어른에 비해 카페인 권장섭취량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섭취 경로가 다양하여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기 쉬워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 1일 권장량

카페인 1일 권장량

먼저 식약처에서 제시하는 카페인 섭취 권고량은 성인은 일 400mg, 임산부는 일 300mg이하, 아동과 청소년은 체중 1kg당 2.5mg이하로 대략 청소년은 100mg, 체중이 20kg 미만인 소아는 44mg정도 됩니다. 소아의 경우 하루에 콜라나 초콜릿을 함께 먹거나 두 개 이상 먹는다면 금새 초과하게 되므로 체크가 필요합니다. 식품별 카페인 함유량을 보면서 하루에 섭취하는 카페인의 양을 한번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식품별 카페인 함량

식품별 카페인 함량

최근 한 기관의 조사 결과 시중의 초콜릿 속 카페인 함량을 따져 보았을 때 평균적으론 1개(30g) 당 16~17mg 정도가 함유되었지만, 최대로 함유된 제품은 47mg까지 들어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이 말은 아이의 경우 하나만 먹어도 바로 카페인 섭취량을 초과한다는 뜻이죠. 아이들이 즐겨 마시는 캔 콜라에도 25mg 정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커피우유(46mg) 커피맛 아이스크림(29mg)은 콜라보다도 함유량이 높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시험기간에 집중을 위해서 선택하기 쉬운 에너지 드링크류를 주의해야 합니다. 섭취 권장량을 100mg으로 봤을 때 한 병만 마셔도 초과하기 때문입니다. 체격이 있고 건강하다고 해서 다량 마시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카페인 과다섭취 시 문제점

아이들이 카페인을 과다섭취 할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1. 카페인 분해 능력이 떨어져 부작용이 오래 지속됩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심박수를 높이고 흥분을 유발합니다. 어릴수록 카페인 섭취 권장량이 현저히 떨어지는 이유는 분해할 수 있는 카페인 양이 체중 1kg 2.5mg 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한 번 축적된 카페인은 3~4일은 지나야 없어지며 그 사이에 부작용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심박수가 지나치게 높아지고 수면장애나 불안감이 생길 수 있으며 이뇨작용과 속쓰림, 메스꺼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2. 철분과 칼슘흡수를 방해해 성장을 방해합니다.

카페인은 뼈 성장에 중요한 칼슘 흡수를 방해합니다. 또한 철분 흡수를 방해해 생리를 시작한 아이들에게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에 무리를 주어 소화 능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3. 주의력결핍, ADHD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자주 반복적으로 섭취하거나 한번에 다량 섭취할 경우 신경 흥분으로 인해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뇌호르몬 체계에 문제를 일으켜 주의력 결핍과 ADHD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각성과 흥분 효과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가슴두근거림과 불안증으로 인해 수면을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수면 중에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므로 잠을 자지 못하면 성장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최대한 초코릿 간식이나 탄산음료를 피하고, 엄마표 간식으로 건강과 입맛을 챙겨주세요! 또한 우리 아이의 권장 섭취량을 알게 되었으니, 간식을 고를 때에도 한번 더 체크해 주세요!

 


 

 

어린이 편식 줄이고 필수 영양소 챙기는 요령

키가 자라는데 있어서 영양섭취는 정말 중요합니다. 단백질, 칼슘은 뼈, 근육, 혈액 등 인체를 구성하는 영양분이고, 비타민은 신체 생리 기능을 조절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inuri.soaworld.com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