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블루 > 레드 > 블랙! 우울과 분노로부터 마음건강 지키기

본문

반응형
SMALL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코로나 블랙 마음건강 지키기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코로나 블랙?!

1년 반 이상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사람들의 불안함과 암담함이 더욱 짙어지고 있습니다. 4차 대유행과 함께 4단계 거리두기가 계속 연장되고 있음에도 줄어들 생각이 없어 보이는 확진자 수, 다시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계절과 바이러스 변이까지 코로나는 이미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제한된 공간, 가정과 실내에 계속 머물러야 하는 답답함, 언제 끝날지 모르는 불안함, 활동 규제와 경제적 손실로 인한 무기력, 사람에 대한 경계와 거리감, 건강에 대한 과도한 우려까지 사람들의 심리에 어두움이 많이 찾아왔지요.

 

지금은 마음 방역에 힘쓸 때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우울과 불안이 2배 이상 늘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우울증 유병율은 36.8%로 OECD국가 중 1위입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설문에 따르면 20대 이상의 성인 중 40.7%가 우울을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코로나 뉴스를 접할 때 느껴지는 감정에 대한 설문에 1위는 불안 47.5% 2위 분노 25.3%로 한달 사이에 분노를 느낀다는 응답이 10% 가까이 늘었습니다. 코로나로 외부활동이 제한되고, 사람들의 교류도 끊어지고 일상이 무너지면서 처음엔 코로나 블루로 우울함을 느끼다가 코로나 레드인 분노로 표출되다가, 지금은 코로나 블랙의 암담함과 절망을 느끼고 있습니다. 마음의 방역도 시급한 시기이죠.

 

마음 건강을 지키는 생활관리

마음 건강을 지키는 생활관리

무엇보다도 몸과 마음의 리듬을 찾고 마음을 다른 곳으로 전환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 규칙적인 수면과 생활리듬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인스턴트나 배달음식보다 자연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3.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산책 등으로 움직임을 늘려주세요.

4.가족과 친구와 지인들에게 연락하고 소통하세요.

5. 재택이나 격리고 가정 안에 있더라도 쉬는 시간과 여가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6. 온라인 강의를 적극 활용하여 취미와 자기계발 등 배움에 도전해 보세요.

7. 혼자 힘으로 어려울 땐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마음 건강에 좋은 음식 트립토판 함유 식품

마음 건강에 좋은 트립토판

우울증을 해소하는 행복물질 세로토닌 호르몬은 트립토판으로 만들어진답니다. 트립토판은 식이를 통해서 흡수해야만 하는 필수아미노산이며 트립토판이 함유된 음식은 달걀노른자, 우유, 땅콩,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마음 건강에 좋은 음식 비타민B6 함유식품

마음 건강에 좋은 비타민B6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숙면과 관련된 멜라토닌, 운동과 관련된 도파민과 신경 전달 물질이 결합될 때 비타민B6가 꼭 필요하답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포도당 대사도 관여하지요. 비타민B6가 함유된 음식에는 생선, 돼지고기, 현미, 귀리 등이 있습니다.

 

 

마음 건강에 좋은 음식 마그네슘 함유식품

마음 건강에 좋은 마그네슘

천연 진정제라고도 불리우는 마그네슘은 신경에 작용하여 초조함과 긴장감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무기질입니다. 마그네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이 함유된 음식은 현미, 해바라기씨, 시금치, 브로콜리,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마음 건강에 좋은 음식 칼슘 함유식품

마음 건강에 좋은 칼슘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칼슘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에 관여하는 칼슘은 스트레스가 쌓이면 체외로 많이 배출됩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뼈 속 칼슘을 가져와 골다공증이 올 수 있고 불안해지고 짜증이 늘 수 있어요! 칼슘이 함유된 음식은 우유, 치즈, 멸치, 두부, 케일 등이 있습니다.

 

마음 건강에 좋은 음식 오메가3 지방산 함유식품

마음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

신경세포막과 망막에 분호하는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혈관을 청소해주고,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부족할 경우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음식은 고등어, 참치, 연어, 들기름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혈자리 마사지

불안하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 신문혈, 내관혈, 합곡혈자리를 수시로 또는 자기전에 꼬옥꼬옥 눌러보세요. 아이들에게는 좋은 스킨쉽이 될 수도 있답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