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회용 유아용품도 줄이면서, 친환경 생활교육 해 보세요~

본문

반응형
SMALL

할머니들은 요즘 아이 키우기 정말 편해졌다고 말씀하세요. 생각해보면 예전에 비해 엄마와 아이를 위한 다양한 용품이 등장했어요. 더불어 좀더 깨끗하고 편하게 아이를 키울 수 있게 되었는데요. 무심코 깨끗함을 위해 쓰는 물티슈 한장, 수시로 갈아주는 일회용 기저귀, 수유하는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일회용 수유패드, 각종 보관용기와 봉투 들까지, 일회용 아이용품은 생각보다 꽤 많은 편이에요.

 

아이를 키우다보면 환경오염을 걱정하다가도 아이의 청결과 나의 편리함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에 더욱 관대해지는 편이에요. 하지만 일회용 기저귀처럼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일회용품들은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내가 조금만 불편해지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거 다들 아시죠? 어렸을 때 배우고 실천했던 일회용품 줄이기와 쓰레기 분리수거, 제대로 알고 실천해 봅시다!

 

분리배출

 

 

 일회용품이 썩는데 걸리는 시간

 종이                 2~5 개월

 껌,우유팩                 5년  비닐 봉투               10년  가죽                  20~40년
 일회용기저귀    100년이상

 알루미늄캔      500년이상

 종이컵            20년 이상  유리             4000년 이상
 나무젓가락,이쑤시게 20년

 일회용 칫솔     100년이상

 스티로폼         500년이상

 플라스틱 접시,수저   80년

 

 

 물티슈를 적게 쓰려면? 

 

아이를 키우기 전에는 필요성이 적었던 물티슈는 아이가 자라면서 그 사용량이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어떤 연예인은 TV에서 아이 키우는 방은 걸레보다 물티슈로 닦아야 한다고 스스럼 없이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아이 키우는 집의 물티슈는 필수품 중에 하나에요. 많이 쓰면 비용도 비용이지만 그만큼의 쓰레기도 증가하기 때문에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조금 귀찮긴 하지만 실천하기 시작하면 별로 어렵지 않아요^^


1. 아이 얼굴은 가능하면 손수건으로 닦아주세요. 특히 콧물은 물티슈로 닦으면 코 주변이 더 건조해져 상처가 나기 쉬워요. 

2. 손은 물티슈보다 미온수로 자주 닦아주는 것이 훨씬 청결합니다. 아이 손과 얼굴은 비누나 청결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3. 아이의 대소변은 간단하게 물티슈로 처리한 후에 물로 닦는 것이 아이 엉덩이를 위해서도 훨씬 좋답니다. 

4. 깨끗이 빨아 햇빛에 말린 걸레로 매일 청소를 하면 물티슈 사용도 훨씬 줄어듭니다. 


 

 보관용 비닐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엄마들은 아이와 잠시 외출할 때도 늘 가방이 꽉 찰 정도로 짐이 많습니다. 요즘에는 아이용품을 위한 위생팩과 지퍼팩이 출시되어 불티나게 팔리기도 하는데요. 대부분의 부모들은 깨끗하게 보관해온 아이 장난감, 기저귀, 이유식과 간식거리 등 개별로 일회용 봉투에 넣어 다니게 돼요. 굳이 가지고 나가지 않아도 될 것은 두고 필요한 것만 가지고 다니도록 하세요. 아이 먹을거리는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통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으니 이것을 구입해 사용하세요. 굳이 일회용품이 아니어도 닦아서 계속 쓸 수 있는 제품으로 구입해서 다니는 것이 환경에도 좋고, 가정경제에도 도움이 되겠죠?

 

 

 식재료는 먹을 만큼만 구입해 음식물쓰레기를 줄이세요!

 

이유식을 준비하다보면 깨끗하고 영양이 많은 유기농 제품으로 구입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모든 식재료가 이유식을 하는 만큼 적게 파는 것은 없어요. 비싸게 샀는데 다 못먹고 버리면 너무 아깝지요. 기본적으로 모든 식재료는 먹을 만큼만 구입하는 것이 좋지요? 이유식 용으로 구입한 재료가 생각보다 많이 남았다면 미리 간편조리를 해서 한번 요리할 만큼의 적당한 크기로 포장해 냉동보관하면 일정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일회용품 사용 후에는 꼭 분리수거를 하세요!

 

아무리 포기해도 아이 용품이기 때문에 줄이기 어려운 용품들이 있을 거예요. 그런 제품들은 잘 사용하고 꼭 분리수거를 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지금도 물론 잘 하고 있겠지만,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분리수거에 대한 원칙을 알려드릴게요!

 

활용이 안 되는 품목

 

* 검정봉지, 일회용 기저귀, 비닐코팅 된 종이류(광고지, 포장지, 각종 홍보물) -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

* 도자기, 유리 및 신발류, 피혁류, 장난감류 등 폐합성 쓰레기 등의 불연재 - 불연재 봉투에 담아서 배출

 

재활용이 되는 품목

 

* 플라스틱, 캔, 병, 패트병, 야쿠르트병, 우유팩, 비디오테이프, CD, 계란판 류 - 따로 묶어 배출

* 종이, 박스, 신문류, 스티로폼(깨끗한 것) - 끈으로 묶어 배출

 

재활용품을 버릴 때에는 버릴 쓰레기의 분리배출 마크를 확인하여 따로 묶어 배출하면 됩니다. 분리배출 마크의 종류도 다양한데 그동안 몰랐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익혀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료 출처: 성남시 수정구청 홈페이지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물려주세요!

 

재미로 물티슈를 뽑아서 놀거나, 손을 닦을 때 물을 계속 틀어 놓고, 불필요하게 불을 켜고 있는 5살 딸에게 저는 "그러면 북극곰이 아파."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처음에는 무슨 말인가 하더니 한 살 더 먹었다고 이제는 북금곰이랑 뽀로로 친구 포비랑 아프다고 말하면서 물도 적당히 쓰고 불도 스스로 끕니다. 


부모가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주면 아이에게는 평생 지킬 수 있는 습관이 됩니다. 지금 당장 작은 것부터 실천해보세요. 여기 소개된 친환경 생활 교육 방법들은 모두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일이 세상을 더 착하게 깨끗하게 바꿀 수 있을 겁니다!

 

사진출처: 1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