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망증에 좋은 음식, 대추의 또 다른 효능은?

본문

반응형
SMALL

결혼을 할 때 폐백에서 큰 역할을 하는 대추는 씨앗이 하나인 것으로 나중에 왕이 될만한 자손이 생기라는 뜻과 다산의 의미가 있습니다. 건강한 자손의 뜻을 가진 대추는 영양가 높은 음식으로 간식으로도 좋고 요리에도 많이 쓰이는데요. 으슬으슬 추운 날씨엔 대추차를 마시면 냉증을 개선시키고 신경 안정으로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건망증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또한 감기에 좋고 기침 개선에 좋은데요. 대추의 성분과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대추의 효능


대추는 신경을 안정시켜 우울증을 개선해요

동의보감에서는 대추를 '속을 편안히 하고 비장의 기운을 길러주고 또한 여러가지 약을 조화시킨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약방에서는 감초만큼이나 대추를 자주 처방하여 사용했으며 소화를 돕는 대추는 여러가지 약과 함께 위장을 보호합니다. 삼계탕에도 대추를 넣는 것도 소화를 돕는 작용 때문입니다. 


대추의 효능


대추에 들어있는 단맛 성분이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신경안정에 좋아 불면증을 개선하는 대추는 작은 일에 쉽게 짜증이 나고 신경질적으로 변했을 때 그리고 숙면을 이루지 못할 때도 많이 쓰입니다. 이 작용은  대추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flavonoid), 폴리사카라이드(polysaccaride) 성분 때문인데요. 대추에만 들어있는 사포닌 화합물인 주주보사이드A, B는 오랫동안 먹어도 인체에 독성이 없습니다. 또한 대추에 들어있는 다당류는 진정작용을 돕고 면역력을 키워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크랜베리, 감귤, 포도 등 붉고 푸른 과일에 많이 들어있고 대추에도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높은 항산화 활성작용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에 좋고 피로회복을 돕는 효능이 있어요. 그리고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인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대추차 만드는 방법

대추를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없애고 약한 불에 볶아줍니다. 그리고 물 1리터에 대추 3~5알을 넣고 은은하게 끓여 마십니다. 


대추


대추씨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불면증에 쓰입니다

대추에 들어있는 대추씨도 한방에서 약재로 쓰이는데요. 신경과민으로 가슴이 뛰고 불안해서 잠을 잘 못자고 깰 때, 그리고 잘 놀라고 머리와 눈이 어지러운 증상에 쓰입니다. 잘 자면 기억력이 올라간다고 하죠? 숙면을 도와주는 대추는 기억력을 좋게 해서 건망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머리를 맑게 해서 수험생에게도 좋습니다. 씨를 빼지 않은 대추차를 마시면 신경 안정과 불면증, 집중력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씨에 약간의 감초를 넣어서 서서히 달여 마셔도 좋습니다. 


대추씨차 끓이는 방법

물 2~3리터에 산조인 20~30g정도를 물에 씻고 끓입니다.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마십니다. 시원하게 냉장보관 후 마십니다. 


대추 고르는 방법 주름이 적고 껍질이 붉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대추씨는 자궁 흥분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임신 중인 여성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의 효능, 어떠세요? 대추는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니 자주 드셔서 건강을 유지해주세요~


[이미지 출처] 1,2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