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 아토피 치료에 효능이 있는 한약재 연교

본문

반응형
SMALL

봄을 알리는 샛노란 개나리의 개화시기가 3월 말이라고 해서 다가오고 있는데요. 한방에서도 개나리의 과실을 건조한 것을 연교라고 해서 많이 쓰입니다. 봄에는 예쁜 꽃을 피웠다가 가을에 결실하는데 이를 쪼개면 속이 벌어졌다가 마르면 떨어지는 것을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나무가 늙어야 결실하고 조각조각이 날개비늘처럼 이어져 이어져 얻기가 쉽지가 않은 연교는 아이누리한의원에서도 많이 쓰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한약재 연교는 감기와 아토피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를 예방하고 해독작용이 있는 연교

봄을 가장 먼저 알려주는 개나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고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는데요. 동의보감에서 연교는 맛이 쓰고 독이 없으며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과 더불어 항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를 억제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이 많이 나서 피부가 약해져 나타나는 습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지만 소화기가 약해져 있거나 기가 허해서 열이 나는 경우에는 연교를 쓰는 것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부의 열을 내려 아기 아토피에 좋아요

아토피는 몸에 열이 많아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보는데 이런 아토피가 있을 때 연교를 써서 몸의 열을 내립니다. 발진 부위의 가려움증이 심할 때 연교와 항염증 효과가 있는 금은화, 우방자, 박하 등의 약재를 써서 피부면의 열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합니다. 특히 연교는 가렵고 진물나는 아기의 아토피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토피의 원인과 증상에 차이가 있으므로 처방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코골이를 할 때, 목에 염증이 있을 때 처방해도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과 비뇨기의 염증이나 결석 치료, 그리고 간치료에 좋아 술을 먹고 난 후의 해독에도 좋습니다. 



목감기 증상에 좋은 연교금은화차 

인후통과 목감기, 목이 마른 증상이나 기침이 날 때 약국에 가면 은교산을 처방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의 주요 성분이 금은화와 연교입니다. 한방에서는 금은화와 연교를 함께 써서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을 증대시키는데요. 살균효과가 뛰어나서 인후염과 편도염 등에 좋습니다. 하지만 두 약재 모두 열을 내리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으슬으슬으슬 한기를 느끼는 증상에는 주의합니다.    


연교금은화차 만드는 방법

물 1L에 연교와 금은화를 각각 10g씩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20~30분 우려낸 뒤 마십니다. 연교는 쓴 맛과 금은화의 매운 맛이 먹기 힘들기 때문에 기호에 따라 올리고당을 첨가합니다.


연교만으로 차를 만들 땐 연교 20g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20~30분 정도 달여서 마시면 되는데요. 소화기가 약한 아이가 먹었을 경우에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2~3일에 나눠서 마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기가 아토피를 가지고 있다면 아토피에 좋은 연교차를 주시고, 심한 경우 한방치료를 통해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


[이미지출처] 1, 2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