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빠 육아, 자녀와 친밀감 형성하는 방법

본문

반응형
SMALL

대부분의 경우 아기는 엄마와 보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함께 있을 때 아빠보다 엄마를 많이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빠의 육아가 덜 중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가 점점 커가면서 힘에 부치는 부분이나 엄마 혼자서 해낼 수 없는 부분이 많아지는데 그럴수록 육아에 있어 아빠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합니다. 한번 밖에 없는 육아의 기쁨을 놓쳐 자녀와의 시간을 흘려버리기보다는 바쁜생활 중에서도 좋은 아빠가 되기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좋은 아빠는 관심만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행동으로 완성되는 것입니다. 참고해보세요.


아빠 육아



신생아때 아빠와의 목욕은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와 함께 자주 목욕하는 것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데요. 미국에서 부모 100쌍과 아이를 추적 조사한 결과, 신생아 때 아빠와 목욕을 했던 아이가 교우관계에서 심각한 문제를 겪는 비율은 목욕을 하지 않은 경우의 10분의 1에 그쳤다고 밝혔는데요. 일주일에 정기적으로 3-4회 정도 함께 목욕을 하면 교우관계가 원만해지고, 신체접촉과 따뜻한 물이 옥시토신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내서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욕은 아이가 아빠와 오랫동안 교감 할 수 있는 첫 단추이기도 한데요. "자연스러운 신체접촉은 아기로 하여금 친밀감을 느끼게 하고 관계를 유지합니다." 아빠에게는 아기에 대한 부담감을 떨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며 점점 무거워지는 아기는 약한 엄마에게도 육아를 덜어주는 방법이 됩니다. 


아빠 육아


자녀와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공유하세요

공통 관심사가 있다는 것은 같이 많은 것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아빠와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정서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신체능력 발달과 생각, 감정조절 능력이 발달합니다. 학습과 더불어 바깥 활동을 하면서 좌뇌와 우뇌가 상호 작용해서 올바르게 성장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녀가 좋아하는 취미생활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취미생활을 가져보세요. 


친구같은 아빠


친구같은 아빠가 되어주세요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지 않는 권위적인 아빠에게 마음을 열기란 쉽지 않습니다. 강압적인 말투는 자녀에게 자신감을 잃게 만들고 수동적인 사람을 만듭니다. 친구같은 아빠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대화하기인데요. 오늘 무엇을 했는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처음 안 사실이 있었거나 궁금한 점이 있는지 물어보고 이에 대한 경청과 정성스런 답변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화를 할 땐 칭찬을 아끼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 주는 화법이 중요합니다. 


아빠 육아 매뉴얼


사랑표현을 아끼지 마세요

엄마보다는 아빠가 아무래도 자녀에게 감정표현이 더 서툰데요. 자녀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낸 엄마보다는 어린 자녀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조금 익숙하지 않은 것도 사실이에요. 그렇다고 귀여운 자녀에게 감정표현에 인색하다면 아빠의 마음을 알아채기가 어렵습니다. 유아기에는 아빠와의 애착관계가 상당히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랑해, 좋아해, 오늘 귀엽네, 등의 표현을 꼭 해주시고 차를 타고 있는 등 대화를 할 시간이 없다면 어두운 표정을 하기보다는 자녀를 보며 자주 웃어주는 아빠가 되어주세요.


부성애


좋은 아빠가 되는 방법은 생각은 쉽지만 실천이 어렵지요. 내일부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이야기를 해보자는 다짐을 하다가도 퇴근 후에 집에 돌아왔을 때 목욕을 해 줘야 하거나 옷을 갈아입히고, 잠을 재워야 하는 등의 일을 모두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싶은 기분도 들거요. 하지만 조금씩만 시간을 내어 함께해준다면 정서, 사회성 등의 발달에 큰 도움이 되니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녀가 하루하루 커가는 모습을 놓치지 마세요. 

[이미지 출처] 1, 2, 3, 4, 5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