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남아 목욕탕 출입 나이, 몇살까지 가능할까요?

본문

반응형
SMALL

아들을 가진 엄마라면 한번 쯤은 어린 아들을 데리고 공중 목욕탕에 데려간 경험이 있으실거에요. 대부분의 아빠들은 낮에 일을 가기 때문에 같이 목욕탕에 갈 기회도 적어서 엄마가 아들을 데리고 목욕탕에 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공중목욕탕에 갈 때마다 어린 아들 혼자 남탕에 보낼 수 없으니 어쩔수 없이 데리고 가서 씻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해요.

아이가 점점 나이가 들면서 몇살까지 같이 여탕에 데려갈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거에요. 과연 몇살까지 남아가 목욕탕에 출입할 수 있을까요? 사실 남자 아이가 여탕에 출입할 수 있는 나이는 법적으로 정해져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남아 목욕탕 출입 나이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아의 여탕 출입 가능 나이는 법적으로 정해져있어요


남아 목욕탕 나이


가끔 인터넷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여탕에 들어오는 큰 아이 때문에 민망함을 겪는 여성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최근 아이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숙이 빨리 오기 때문인데요. 옛날에는 7살 정도 까지는 여탕에 출입을 했도 아무렇지 않게 생각했지만 최근 성장이 빨라진 아이들에게 7살이라는 나이가 너무 많지 않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그래서 목욕탕에 출입할 수 있는 연령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몇살까지 출입이 가능한 걸까요?

목욕탕 남아


아이가 목욕탕에 들어갈 수 있는 나이도 법적으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현행 법상 여탕에 출입할 수 있는 남아의 연령 상한은 만 5세까지에요. 공중 위생법상 만 5세 이상이라면 남녀가 목욕업소 혹은 탈의실에 출입이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이를 어길 시에는 목욕탕 업주가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지불해야해요. 아이의 성장이 조금 느리다고 이를 지켜주시지 않으면 목욕탕 주인에게 피해가 갈 수 있겠죠?

 

목욕탕 나이, 연령상한을 낮춰야 한다?


목욕탕 나이


원래 아이의 혼욕 금지 상한 연령은 1999년 입법 때 만 7세로 규정되었습니다. 지금은 아이들의 성장이 빨라서 초등학생만 되어도 수염도 나고 2차성징이 나타나지만 그 때에는 그렇지 않은 아이들이 더 많았거든요 ^^ 점점 성조숙증도 많아지고 성장이 빨라지다 보니 2003년도에는 혼욕금지 상한 연령이 만 5세로 낮춰지기도 하였습니다.

목욕탕 출입 나이


아이들의 성장이 얼마나 빨라진걸까요? 만 5세로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만5세 아이들에게까지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는 여성분들의 민원이 계속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공중위생관리법을 개정 검토중에 한국목욕중앙회가 혼욕금지 상한연령을 낮춰달라는 의견이 있었음을 밝혔습니다. 만5세에서 '만'자를 제외한 나이로 바꾸자는 내용이었는데요. 그래서 보건복지부에서는 만 4세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만 5세의 연령기준, 낮추는 것이 맞는걸까요?


목욕탕 출입 나이


일단 어린 아이가 혼자 목욕탕에 갈 수 없으니 함께 동행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왜냐하면 집안 목욕탕에도 위험요소가 많이 있는데 공중목욕탕은 더욱 위험하기 때문이죠. 미끄러운 바닥과 계단, 전기선이 연결된 드라이기 등 행동에 제한이 없어 사고로 이어져 아이가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성숙하기 전에는 함께 목욕탕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 만5세의 아이가 아무리 성숙하다 하더라도 성적으로 눈을 뜰 나이는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만약 법적으로 연령제한이 낮아지면 아빠와 아들이, 그리고 딸과 엄마가 함께 목욕탕을 방문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6~7세가 되면 분리를 해서 목욕하는 것이 아이들 정서 발달에도 좋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목욕탕 출입 나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엄마들이 한번에 고생을 덜기에는 아이를 함께 목욕탕에 데려가는 것이 좋지만 다른사람들을 위해서는 아들은 아빠와 함께, 그리고 딸은 엄마와 함께 목욕탕에 방문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 참에 아빠와 아들 그리고 엄마와 딸이 친해지는 계기도 되고 말이죠. 오늘부터는 아이와 목욕탕 가기전에 연령제한 나이를 잊지말고 기억해주시길 바랄게요~ ^^


[사진 출처 : 1,2,3,4,5]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