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출산 후 건망증! 잃어버린 엄마의 기억을 찾아요~

본문

반응형
SMALL

"휴대폰 어디 갔지?", "내가 현관문을 잠그고 나왔나?", "어머! 가스불!" 등 수도 없이 '아차!'와 '깜빡!'을 경험하는 엄마들. 사실 임신 기간 중 나타나는 건망증은 출산 후 3개월이면 사라지는데요. 그런데 3개월을 넘어 3년이 되어가는데도 건망증이 나아지지 않는 건 대체 무슨 이유때문일까요?  점점 사라져가는 기억력을 되돌리기 위한 좋은 식품과 생활습관을 알아볼게요.

 

 

신비로운 호르몬 이야기

출산 후,부쩍 기억력이 나빠졌다는 엄마들이 많은데,이는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랍니다. 에스트로겐은 기억장애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죠. 에스트로겐 수치는 출산 직전이 되면 최대로 올라가는데 이 수치가 출산 직후 최저로 떨어지게 됩니다. 산후 우울증이 발생하는 이유도 바로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랍니다. 그렇게 출산 후, 심신이 모두 지쳐 있는 와중에 아이까지 돌봐야 하는 상황에서 눈 앞에 것만 생각하게 되면서 나머지는 잊게 되는 건망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엄마가 겪는 만성피로와 스트레스, 우울감, 수면부족 등은 호르몬을 급격히 떨어뜨리고 결국 이 모든 요소가 모여 기억력 저하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한방에서도 기억력 저하를 오장육부의 생리 기능의 허약과 심리적 불안감 등의 원인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이 역시 살림과 일을 병행하는 엄마들의 억압과 심리적 부담을 대변해주고 있죠.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의 집중도와 활력을 심어 주지만 과도한 스트레스와 압박감은 혈액순환 저하와 정신력이 약화되기 때문에 오히려 기억력에 좋지 않은 것입니다.

 

그런데 간혹 해도해도 너무 할 정도로 기억이 안나거나 절대 잊어서는 안 될 정말 중요한 일을 잊었을 때는 '혹시, 치매인가?'하는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대체 내 기억력은 어느 정도일까?', '병원에는 가볼 필요 없을까?' 늘 불안했던 엄마라면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기억력은 어느 정도일까?

□ 조그만 변화에도 쉽게 적응하지 못한다

□ 외우고 있던 전화번호가 기억이 안나거나 사람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

□ 특별한 날짜 등 가족 행사를 잊어버린다

□ 물건의 위치를 잊어버린다

□ 가스 불 끄는 것을 잊어 버리거나 전기불 끄는 것을 잊어버린다

□ 현관문 잠그는 것을 잊어버린다

□ 약속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

□ 이야기 도중 단어가 잘 떠오르지 않는다

□ 이야기의 주제를 잊어 버린다

□ 휴대폰 등의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1~2개 경도,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정도 입니다

3~6개 중등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 입니다

7~10개 중증, 전문의와의 상담 또는 진료가 필요합니다

 

깜빡깜빡, 기억력 되살리기

기억력을 살리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가장 좋은 것은 뇌를 많이 사용 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고, 생각을 하고, 글을 쓰는 등의 행동은 기억력 향상에 매우 좋습니다. 잘 먹는 것 역시 건망증에 좋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볼게요.

 

  기억력 향상에 좋은 식품

1.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에 포함된 비타민과 미네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뇌손상을 막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타민과 B1 · C · A철분이 풍부한 시금치는 두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신경세포를 안정시키는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견과류: 아몬드,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뇌 속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하여 집중력과 기억력을 개선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B1 역시 두뇌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단 음식: "당 떨어졌어"라는 말, 자주 하죠. 사탕이나 초콜릿 등의 단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이지만 엘도르핀이 상승하여 기분이 좋아지고 집중력 향상 효과도 있습니다. 단 음식은 포도당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이죠. 그러나 너무 자주 먹을 경우 오히려 혈당 저하로 인해 두뇌활동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4. 등푸른 생선: 평소에도 고등어와 꽁치 등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으면 똑똑해 진다는 이야기를 들은 경험이 있을 거예요. 실제로도 등이 푸른 생선에는 뇌 발달에 반드시 필요한 오메가-3 지방산과 DH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시력 강화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뇌세포의 노화를 막는 효과도 뛰어나 치매 예방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기억력 향상을 돕는 생활 습관

1. 충분한 숙면 취하기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숙면은 뇌의 활동성을 높이고 기억력을 극대화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2. 음악으로 뇌를 쉬게 하기
뇌를 안정시키고 편안한 상태로 만드는 것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 입니다. 이때, 심신이 편안해지는 부드러운 클래식 등의 음악이 좋아요.

 

3. 메모하기
꾸준히 메모를 하거나 일기를 쓰는 등의 행동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5배 이상의 인지 능력이 뛰어납니다.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메모하고 일기 쓰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4. 여러 감각 활용하기
여성은 전화를 받으면서 텔레비전 시청과 빨래를 개는 것이 가능하죠. 이렇게 여러 감각을 활용한 활동을 동시에 하면 기억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5. 유산소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은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고 뇌에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기 때문에 기억력 저하와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답니다.

 

이 외에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거나 어떠한 사물을 이미지화 시키는 이미지 연상 트레이닝 등으로 깜빡깜빡하는 건망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이미지 출처] 1, 2, 3, 4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