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한약재 생강과 계피

본문

반응형
SMALL

숨을 못 쉴 정도의 더위로 땀이 많이 나는 날, 더위를 식혀줄 시원한 음료를 많이 마시게 되는데요. 시원해졌다고 느끼고 열은 낮아지겠지만 몸의 면역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차가운 음식으로 장이 차가워지면 내장기관의 활동성이 떨어지고 순환장애가 생기기 쉬우며 지방이 쉽게 끼면서 내장지방으로 둘러싸인 장기를 더 차갑게 합니다.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그만큼 생활을 할 수 있는 기초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

배가 차가우면 몸속 냉기로 인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요통과 여성에게는 생리통, 생리불순 등을 발생시키는데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감기로 인한 발열, 오한, 가래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끓인 생강 물을 마시면 따뜻한 성질이 몸에 퍼져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되어 속이 차서 소화가 안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치질이나 위, 십이지장궤양 등 출혈이 쉬운 병이 있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 임산부와 고혈압 환자는 피해야 합니다. 


생강의 성분은 몸속의 백혈구 수를 늘리고 혈액의 활동을 촉진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잔병치레를 막는데요. 또한 몸 안의 기관을 자극하여 땀을 내어 소변을 잘 보게 하여 부기를 빼는 등 수분 조절로 부기를 제거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은 효능은 호흡기 질환, 특히 비염에 좋아 몸속의 살균 작용을 하고 콧물을 억제하기 때문에 맑은 콧물이나 급성 비염에 좋습니다. 



생강차 만드는 방법

말린 생강 10g을 물 1.5L를 넣어 끓여 마십니다.


생강을 손쉽게 먹고 싶다면 생강편강을 만드는 것도 좋은데요. 생강의 껍질을 벗겨 편으로 썬 다음 넓은 냄비에 설탕과 함께 넣고 약 20분 간 끓입니다. 불을 끈 후 주걱으로 잘 저어 그늘에 말리면 됩니다. 아이들은 생강의 첫맛이 맵고 쌉쌀한 맛 때문에 싫어하는 경우가 많지만 만드는 방법에 따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계피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은 혈액순환 기능 장애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뜻한 곳에서 자라는 육계나무의 껍질을 벗겨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말려 한약재로 사용하는 계피는 여름에 수정과로 만들어서 그 시원함을 즐기기도 하지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순환을 돕는 계피차가 도움을 줍니다. 계피는 차가운 기운을 풀어주고 소화기능을 원활히 하며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 시원한 수정과를 마셨을 때 갈증은 없애주고 몸은 따뜻이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속이 쓰리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계피차 만드는 방법

계피 10~20g을 물 1.5L에 넣어 30분 정도 끓여 물이 갈색으로 변하면 마십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중 부추는 열을 내는 효과를 가집니다. 부추를 먹을 때 주의할 것은 빈 속에 섭취하는 것은 설사를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닭고기는 몸을 따뜻하게 해서 보양식으로도 많이 섭취하는데요. 특히 닭가슴살은 단백질의 함유량이 높고 저지방 식품이기 때문에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체온을 높여 건강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 또한 몸을 따뜻이 하여 감기개선효과와 수족냉증 효과가 있습니다. 


몸을 따뜻이 하고 면역력 높여보세요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