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쓰레기 줄이기가 집에 대한 의리~ 쓰레기 다이어트

본문

반응형
SMALL

혼자 살기 전에는 절대 알지 못했던, 설마설마 했지만 내가 하지 않으면 우리집을 잠식해버리는 존재. 쓰레기의 실체를 살림을 시작하면서 비로소 알게 됐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조금만 쓰레기를 늦게 버려도 쓰레기의 독한 냄새가 집안을 장악하기 쉽죠.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의 집을 한결 깔끔하게 하는데 도와줄 쓰레기 다이어트 비법을 소개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다양하고 활용하고, 말려서 줄여보세요. 

음식물 쓰레기를 재활용하려면 철저하게 분리수거 해야 합니다. 동물의 먹이로 음식물 쓰레게를 쓰려면 다른 생활 쓰레기와 섞이지 않게 철저히 분리수거 해야 합니다. 특히 소, 돼지, 닭의 뻐가 섞어 들어가지 않도록 반드시 분리해 일반 쓰레기에 넣고 이쑤시개나 냅킨 등도 절대 넣으면 안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로 만들려면 소금기를 충분히 씻어내야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우선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쓰레기 

채소류 

 채소뿌리 (쪽파, 대파, 미나리 등), 껍질 (양파,마늘,생강, 옥수수), 옥수숫대, 고추씨, 고추대

과일류

딱딱한 껍데기(호두, 도토리 등), 핵과류 씨 (복숭아, 살구, 감 등) 

곡류

왕겨(벼의 겉겨) 

육류 

털과 뼈다귀 (소, 돼지 닭 등) 

어패류 

껍데기 (조개, 소라, 전복, 멍게, 굴 등), 갑각류 껍데기(게, 가재 등), 생선뼈  

기타 

알껍데기(계란 등), 차 찌꺼기, 한약재 찌꺼기  

[출처] 환경부 - 음식물 쓰리기 줄이기 핸드북 중에서 


냉장고 속 자투리 식재료 활용법

이제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를 구분했다면 한달에 몇번 주기를 정해 주기적으로 냉장고 속 남은 음식과 자투리식재료를 활용해 보세요. 


1. 남은 식재료 활용해 일품요리, 만두 만들기

식재료가 소량으로 남으면 밀폐용기에 모아두었다가 비빔밥, 볶음밥, 카레, 샐러드를 만들거나 만두소 재료로 쓸 수 있습니다. 


2. 자투리 식재료로 맛간장, 맛기름, 육수 만들기

야채 자투리와 과일 껍질은 냉동 보관했다가 한꺼번에 맛간장이나 맛기름을 만드는 데 활용하세요. 파뿌리, 귤껍질으느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달여먹으면 좋습니다. 양파 껍질, 양배추 심지, 브로콜리 줄기 등 채소의 버리는 부분을 육수 낼 때 사용하면 따로 육수용 채소를 소비할 필요가 없고, 이렇게 만든 채소 육수는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3. 남은 식재료로 후식 만들기 

먹고 남은 밥을 누룽지나 숭늉, 식혜로 만들면 괜찮은 후식이 됩니다. 



음식쓰레기 줄이기 추천 앱

우리집 냉장고 

- 무료, 환경부 제작보급



: 우리집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품, 음식물의 유통기한을 관리해줘서 유통기한 전에 소비하도록 알려주고, 

남은 식재료와 음식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도 수록 되어 있습니다. 

 

 

 

 

말려서 버리기

귤이나 오렌지 껍질 등 축축하지 않고 깨끗한 껍질은 바로 음식물 쓰레기통에 넣지 말고 말려서 버려주세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말려주시면 됩니다.  채소의 경우 껍질을 벗긴 후 세척하고, 물기가 없는 껍질은 개수대에 넣지 말고 바로 음식물쓰레기통에 넣어주세요. 


폐식용유, 한꺼번에 잘 버리는 법 

 

튀김, 볶음요리에 반드시 쓰는 식용유. 다 쓰고 나서 전부 비누를 만들기엔 번거롭고 귀찮죠? 그렇다고 기름을 하수구에 그대로 버리면 안에서 굳어버려 막힐 수 있고, 심각한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는데요. 폐식용유 잘 버릴 수 있는 세 가지 팁을 알려드려요. 


1. 기름 굳혀서 버리기 

프라이팬이나 튀김기에 남은 튀김옷을 모두 붓고 불을 켜고, 젓가락으로 휘휘 젓다 보면 하얀 튀김 찌꺼기가 됩니다. 건져내어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튀김옷이 없다면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는 기름응고제를 살짝 가열한 폐식용유에 넣고 1시간쯤 두면 기름이 굳어 젤리 같은 고체가 되는데요. 실리콘 주걱으로 떠내어 일반 쓰레기로 버릴 수 있습니다. 


2. 다 쓴 아기 기저귀 활용하기 

폐식용유가 나올때 마다 다 쓴 아기 기저귀 흡수패드에 부으면 기름이 기저귀에 흡수되어 흐르지 않고, 두 가지 모두 같이 버릴 수 있습니다. 


3. 기름으로 기름때 제거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시 폐식용유로 닦아주면 때를 불리지 않아도 손쉽게 기름때를 제거합니다. 이후 세제와 뜨거운 물로 깨끗이 닦아줍니다. 단, 생선을 구운 기름은 비린내가 나므로 사용하지 마세요.


재활용품, 최대한 분리수거하고 부피를 줄여보세요. 

재활용품도 그대로 버리면 쓰레기입니다. 쓰레기가 될만한 것들을 처음부터 집에 들이지 않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분리수거가 가능한 재활용품 자체를 줄이려고 노력하면 쓰레기의 절대적인 양이 줄어듭니다. 


1. 쇼핑할 때 내용물만 가져오세요. 

새로운 물건을 구입할 때 선물할 물건이 아니라면 스티로폼 완충재 각종 포장재를 가능한 구입한 곳에서 버리고 내용물을 가져오면 깔끔합니다. 


2. 재활용 자원 꼼꼼히 찾아 분리수거 해주세요. 



소형 전자제품, 과자봉투, 스티로폼 완충재, 포장재에 보면 위에 사진에 보실 수 있는 마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자원들도 분리수거 해서 재활용품으로 분리해서 버릴 수 있습니다. 

3. 재활용품 부피를 줄여서 버리세요. 

집에서 재활용품을 모아둘 때부터 큰 봉투나 상자 안에 작은 종류를 채워 넣는 습관을 들이면 부피도 훨씬 줄어들어 모아두기도, 쓰레기장에 배출하기도 편리합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