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을 비염, 천식엔 따뜻한 차, 음식으로 관리해요

본문

반응형
SMALL

낮에도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해진 요즘 날씨엔 면역력이 약한 소아나 노인이 감기에 잘 걸리게 되는데요. 가을엔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코, 목, 눈의 점막 등이 약하고 민감해지고 호흡기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서 따뜻한 음료로 수분을 섭취해야 코 점막도 촉촉해지고 건강해집니다. 건조함을 막는 차로 가을 감기예방하세요. 


 

가을 비염에 좋은 음식

1. 혈액순환을 돕고 기침을 가라앉히는 은행

요즘 길거리에서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은행은 9월의 제철음식으로 은행의 장코플라본 성분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은행을 익혀 먹으면 폐를 따뜻히 하며 기침과 천식을 가라앉힌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폐를 따뜻하게 하는 작용의 은행은 특히 폐결핵이나 천식에 매우 좋아 호흡 기능을 좋게하고 염증을 없애줍니다. 하지만 독성물질이 있어 익힌 은행을 어린이는 2~3알, 어른은 10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밤 밥

1. 밤을 깨끗이 벗겨 쌀뜨물에 담그거나 물에 담가 갈변을 방지한 뒤 크기에 따라 3~4등분 합니다.

2. 은행을 끓는 물에 데쳐 갈색 속껍질을 제거합니다.

3. 냄비에 쌀, 밤, 은행을 모두 담고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낮춰 뜸을 들입니다.


플리커

2. 항균작용과 가래를 없애는 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한 무는 콧물을 멎게 하고 기침에도 좋고 항균작용으로 감기 치료와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기침이나 가래가 심할 때, 열이나고 목이 부었을 때 무를 꿀에 재운 것을 섭취하거나 무를 삶은 물에 꿀을 첨가해서 먹으면 코막힘이나 목의 통증을 가라앉힙니다.  



3. 도라지 대추차

도라지는 기침과 가래에 좋은 식재료이며 달달한 대추와 함께 마시면 더욱 쉽게 마실 수 있습니다. 대추는 코의 점막을 강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대추 6알 정도와 도라지를 몇 뿌리 사서 끓이는데요. 생도라지를 샀다면 흙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깨끗이 씻은 뒤 차로 만듭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에는 기관지기능을 향상시키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4. 생강차

따뜻한 성질의 생강은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주고 살균작용을 합니다. 또한 추위로 인해 생기는 콧물에 효과가 좋고 평소에 추위를 많이 탈 때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한의학에서 총백이라고 부르는 파의 흰색 부분을 끓인 파뿌리차는 발한작용이 있어 초기 감기와 비염에 좋습니다. 제철과일은 항상화 작용을 하는 각종 미네랄과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해독작용이 있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서 비염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가을엔 먼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찬 공기와 찬 음식, 찬 음료 피하는 생활이 중요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증가시켜 추운 날씨도 쉽게 견딜 수 있게 관리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부족은 건강을 망치므로 정신적인 안정 또한 중요합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