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환절기 아토피 피부염 관리 노하우

본문

반응형
SMALL

바야흐로 피부가 경쟁력인 시대입니다. 아이의 백옥같은 피부를 유지하고자 하는 엄마의 마음은 모두 같을 것입니다. 때문에 아이 피부에 염증이나 질환이 있다면 걱정이 되지 않을 수 없죠. 무엇보다 아토피피부염이 그렇습니다. 심한 가려움과 진물 등의 증상으로 인해 아이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는 아토피성 피부염. 여름이 지나 겨울이 오는 지금 큰 일교차와 건조한 공기로 인해 다시 가려움증이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건조한 가을철 아토피 특징과 함께 관리 노하우를 알아 보겠습니다.

 

 

SOS! 가을 아토피피부염 주의보

 

● 가을 아토피피부염의 특징은?

 

아토피성 피부염은 여름 뿐 아니라 건조함이 점차 심해지는 환절기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매우 까다로운 피부염입니다. 여름과 달리  지금과 같이 환절기에 발생하는 아토피피부염은 '건조형 아토피피부염'으로 피부가 갈라지고 점차 코끼리 피부처럼 변하는 태선화 현상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는 각질층의 수분 함량이 15~20% 정도지만 대기가 건조해지면 수분 함량이 10% 미만으로 떨어지는데 피부의 수분이 감소하면 피부 장벽 기능이 떨어져 피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증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이미 아토피가 있다면 그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조형 아토피 역시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데요. 이는 몸 속 습열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진 피부가 건조한 날씨에 자극을 받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가을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습'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환절기 아토피성 피부염 관리법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우며 그위에 만성적인 습진까지 생겨 아이를 괴롭히는 아토피피부염. 심하면 짓물러 진물이 나고 딱지가 지기도 하여 각별한 주의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죠. 최소 하루 두 번은 환기시키고, 미세한 먼지에도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젖은 걸레를 사용하여 집안 청소를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목욕 및 보습입니다. 또한 평소 물을 자주 마셔 몸 속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인스턴트와 과자, 단 음료수 등의 섭취를 줄여 아토피가 심해지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아이 목욕 시키려면?

 

목욕을 시킬 때에는 통 목욕으로 15분 이내 하는 것이 원칙 입니다. 이때 너무 자주 목욕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목욕은 1~2일에 1회 정도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몸이 완전히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아토피가 심한 부위에도 아토피 전용 보습제를 수시로 덧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토피가 있다면 가급적 아토피 전용 제품으로 목욕부터 보습까지 챙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 스킨케어 제품 올바르게 선택하려면?

 

아이를 위한 스킨케어 제품을 고를 때는 첨가 성분을 확인하는 것은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죠. 특히 아토피가 있는 아이라면 연령 기준보다는 증상의 기준에 따라 성분을 더욱 꼼꼼하게 따져야 합니다. 파라벤, 색소, 인공 향, 에탄올, 탤크 등 아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화학성분을 함유하지 않고 항염, 항균 효과가 있는 스킨케어를 선택하고 세라마이드 보습 성분이 충분히 함유된 아토피 전용 보습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비 스킨케어 제품은 다 친환경이다?**

 

유아전용 화장품 앞에 고유 명칭인양 자리 잡고 있는 '유기농', '친환경' 등의 수식어들. 이 경우는 반드시 인증 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ECOCERT(프랑스 에코서트), COSMEBIO(프랑스 코스메바이오), USDA(미국 농무부 유기농 인증) 등이 대표적이니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