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일, 채소 섭취가 부족하다면 비타민으로 섭취해요

본문

반응형
SMALL

비타민은 자연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서 얻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필요한 영양분을 모두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양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부 비타민은 수확한지 몇 시간만 지나도 비타민이 파괴되어 활성도가 낮아져 영양소의 양이 크게 줄어드는 것도 있어 직접 먹는 의미가 없는 음식도 있습니다. 대부분 비타민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하며 섭취가 부족하면 결핍증이 나타나므로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타민이란?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과 성장 및 유지를 위해 식이로 미량을 섭취해야하는 유기물질로 체내에서 한 가지 이상의 생화학적/생리적 작용에 필요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체내 기능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규칙적이고 균형된 식사를 한다면 영양제 복용이 필요하지 않아요

꾸준히 영양을 챙기기가 힘들다면 비타민과 같은 건강보조식품을 이용하거나 종합비타민 제품을 선택합니다. 잦은 외식, 회식, 음주 등으로 영양 불균형 상태가 초래될 가능성이 높아 영양제를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먹기 힘든 과일은 비타민으로 섭취하세요

식사를 자주 거르는 사람은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종합 비타민제가 적합한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비타민 A, B, C를 복용하면 좋으며 술과 담배를 즐기는 사람은 알코올과 니코틴이 비타민 B, C의 흡수를 저해하기 때문에 비타민 B, C 복합제가 좋습니다. 성장기의 아이는 에너지 생산을 돕고 학습 능률을 높이는 비타민 B군을 먹으면 좋습니다. 가임기 여성과 임신 초기의 임신부는 태아 기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엽산을 복용합니다. 


비타민의 궁합과 과다증

비타민은 결핍되었을 때 종류에 따라 결핍증이 생기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영양성분과 반대의 경우가 있어 참고해서 복용하세요. 철분제와 비타민 E는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며 오메가 3 또한 비타민 E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칼슘과 철분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나눠서 먹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효과가 커지는 것이 아니므로 비타민을 섭취하되 부족한 것은 음식으로 섭취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이 종합 비타민제를 먹으면서 골다공증 예방 목적으로 비타민D 단일제를 함께 복용하면 결과적으로 비타민 D 과다섭취가 되어 변비, 현기증, 구토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신체 내에서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각각의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임산부가 비타민을 과다하게 복용할 시엔 태아에게 영향을 미쳐 출생 후 아이의 비타민 결핍증을 초래할 수 있어 유의합니다. 임산부 등의 특별한 경우엔 복용시엔 의사와 상의해서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