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조숙증 원인과 치료!

본문

반응형
SMALL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성조숙증은

부모님들의 걱정거리가 되어가고 있어요.

아이의 최종키가 작아질 수있기도 하고

아이의 마음이 혼란스러워 지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그럼 성조숙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무엇보다 먼저 성조숙증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원인과 우리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어떻게 치료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조숙증이란? 

또래 아이들보다 2차 성징(사춘기의 신체변화)2년 정도 빨리 나타납니다.

여아는 만 8세 이전에, 남아는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시작되는 경우 성조숙증으로 진단합니다.

 

2019년 건강보험 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성조숙증은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요. 

 

최근 5년 간 성조숙증 진료환아 연평균 9.2% 증가

연평균 남아는 12.8%, 여아는 8.9% 증가로 남아 증가세 두드러져

전체 진료환아 수 기준 여아가 남아보다 8.9 많아

 

그럼 성조숙증이 빠르게 증가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환경오염, 육류 및 튀긴음식을 즐겨먹는 식생활의 변화와 이로인한 비만의 증가, 환경호르몬, 가족력, 스트레스, 운동부족 및 성적 자극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성조숙증의 원인이 됩니다. 또는 신체적으로 대뇌 이상이나 난소나 고환 종양 등 원인 질환에 의해서도 성호르몬이 일찍 분비되어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성조숙증을 왜 걱정해야 하는 것일까요?

 

1 성조숙증인 경우 성장판이 일찍 닫혀 성인 키가 작을 확률이 높습니다.

2 변처리가 미숙할 때 초경을 시작하게 됩니다.  

3 조기 사춘기 진입으로 아이 정서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또래보다 빠른 신체 변화로 대인관계에서 위축될 수 있습니다.

 

너무 빠른 신체의 변화는 아이의 마음도 혼란스럽게 하고 최종키가 작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지요.

 

 

성조숙증 한의학에서 치료는 몸 안에 쌓인 과도한 열을 내리면서 면역력과 성장 잠재력을 높여 주고 아이가 제 키만큼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혼란스러운 아이의 마음도 다스릴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하게 되지요!

 

성조숙증 예방을 위해서 이건 꼭 피하셔야 해요. 최대한 일회용 사용품을 줄이고 과체중을 조심합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도 풀 수 있도록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좋아요. 가족이 함께 운동을 즐긴다면 아이의 건강도 부모님의 건강도 챙길 수 있겠죠?

 

만약 초등 입학 전의 아이가 과체중, 소아비만인 데다, 최근 1년 사이 키가 7~8cm 이상 자랐고, 2차 성징의 징후가 보인다면 성조숙증에 대비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