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중고 장래희망 직업 TOP3! 과연 무엇을 꿈꾸고 있을까요?

본문

반응형
SMALL

초중고 우리 아이 장래희망 직업은 무엇일까요?

매일매일 꿈꾸는 우리 아이들은 어떤 어른이 되고 싶을까요? 아이들의 꿈은 곧 우리 나라의 미래이기도 하지요. 시대에 따라 아이들의 꿈도 자주 바뀌기도 하는데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함께 발표한 2020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를 함께 보면서, 아이들의 꿈을 함께 들여다 볼까요?

 

 

초등학생 장래희망 직업 TOP 10

초등학생 장래희망 직업 상위 10위는 바로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선수 > 의사 > 교사 > 크리에이터 > 프로게이머 > 경찰관 > 조리사(요리사) > 가수 > 만화가(웹툰작가) > 제과, 제빵사

3년 연속 운동선수가 1위였다는 사실! 크리에이터, 프로게이머, 가수, 웹툰작가 등이 상위권에 보이는 것도 포인트네요. 

 

 

중학생 장래희망 직업 TOP 10

중학생 장래희망 직업 상위 10위는 과연 어떨까요?

교사 > 의사 > 경찰관 > 군인 > 운동선수 > 공무원 > 뷰티디자이너 > 간호사 >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 조리사, 요리사

중학생도 3년 연속 교사라는 직업이 1위를 차지했다고 해요. 뷰티디자이너가 상위권에 보이네요~ 교사, 의사, 경찰관은 공통적으로 상위권에 있었습니다.

 

 

고등학생 장래희망 직업 TOP 10

대학진학을 앞둔 고등학생의 장래희망 직업 상위 10위는 무엇일까요?

교사 > 간호사 > 생명, 자연과학자 및 연구원 > 군인 > 의사 > 경찰관 > 컴퓨터공학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 뷰티디자이너 > 의료, 보건 관리직 > 공무원

코로나의 여파로 의료관련 직업들이 상위권에 많이 포함되었네요. 

 

 

 

진로에 대한 이야기, 얼마나 자주 나누시나요?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는 어디일까요? 주로 가족,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커리어넷, 인터넷 동영상 등이었습니다. 정보를 많이 얻는 부분 중에 하나가 가족인데, 가족들과 꿈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은 초등학생의 경우 한달에 한두번, 진로상담이 본격화 되는 중고등학생은 주 1회 정도 이어진다고 볼 수 있겠네요. 가정에서 자녀들과 진로에 대한 대화를 얼마나 자주 하고 계신가요?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진로탐색!

진로를 탐색하고 상담하는 것은 교육기간과 함께 가정에서 부모님들이 적극 참여하고 도와주고 끌어줘야 합니다. 아이들이 적극 참여하면서 생생하고 재미있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세요.

 

1. 동화, 관련서적, 영상 콘텐츠 함께 보기

 

어린 아이들은 동화책을 고르거나 반복해서 보는 것에서도 취향이 드러납니다. 요즘 학생들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서도 다양한 직업군을 만나게 됩니다. 아이들이 즐겨보거나 자주 고르게 되는 관심 분야가 있다면 관련 책, 관련 영상을 추가하여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관심 분야와 선택한 이유 대화 나눠보기

 

자녀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때 부모의 반응은 큰 영향을 남깁니다. 핀잔이나 섣부른 판단, 어른 기준으로의 현실적인 이야기 보다는 아이들의 선택을 존중하고, 그 이유에 초첨에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부를 열심히 해야해 보다는 구체적으로 꿈을 그리고 이뤄갈 수 있도록 차근차근 단계를 알려주셔야 합니다. 

 

3. 박물관 및 직업 체험 등 관련 활동 해보기

 

자녀들이 좋아하는 직업이 있다면 관련한 역사와 체험은 생생한 교육이 됩니다. 또는 교구나 체험 도구 등을 활용하여 가정에서 놀이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경험 중에 배우고 깨달은 부분들을 함께 나누면서 장래희망 직업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이끌어 주세요.

 

4. 적성검사 및 진로 목표 세우기

좋아하는 일이 아이에게 잘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해하고 적성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교육부 진로정보망인 커리어넷을 통해서 적성검사, 흥미검사, 가치관 검사, 심리상담, 교육상담 등을 받을 있습니다.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www.career.go.kr

진로와 관련한 최신 정보들, 준비해야 할 내용들을 알아가며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스텝을 함께 정해봅니다. 이런 활동들은 아이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끈기를 가지고 꿈을 이루기 위해선 체력도 꼭 필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보약 정보는~요기로~~~

 

봄보약이 필요한 순간, 바로 지금!

혹시 우리 아이 봄 타나요? 지금은 봄 보약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단체생활, 새학기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어요~ 기력이 부족한지 쉽게 지쳐요~ 감기나 비염 등이 끊이질 않네요~ 먹는 양이 많이

inuri.soaworld.com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