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소년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하세요!

본문

반응형
SMALL

청소년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만 12세 청소년 여아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알아보기

자궁경부암은 유방암에 이어 여성암 발병률 2위로 위험한 병이지만, 예방 접종으로 70%이상 예방이 가능한 암이기도 합니다. 성생활을 시작한 여성 4명 중 2~3명은 한 번 이상 사람유듀종바이러스(HPV)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30대 미만의 젊은 여성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며 성인 남성도 10명 중 1명 정도가 감염되어 있다고 봅니다. 우리나라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자궁경부암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어요. 

 

질병관리본부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1.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은 사춘기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사람유듀종바이러스(HPV)감염으로 인한 자궁경부암 등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국가 지원 무료 예방접종입니다.

 

2021년 현재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는 만 12세인 2008년 1월 1일 이후부터 2009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여성 청소년이며 4가 백신에 대해 2회 무료 예방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1차 접종 후 2차 접종을 24개월 하루전까지 완료해야 하며 만 13세가 지나면 접종 시 2회가 아닌 3회 접종으로 늘어나게 되어 1회당 15~18만원의 접종비가 모두 본인 부담이므로 기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이 가능하며 하단 링크를 통해 메인화면 중앙 하단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 또는 상단메뉴 > 예방접종관리 > 어린이국가예방접종 클릭 후 가까운 의료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nip.kdca.go.kr

 

자궁경부암이란?

2.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이 주된
원인입니다. 국내에서는 매년 5만명 이상 진료받고 있는 암으로, 한 해 3,500여명의 여성이 새로이 진단받고 약 900여명의 여성이 이 병으로 사망합니다. 17세 이전의 이른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배우자를 둔 여성일수록 암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에 걸리면, 성교 후 질 출혈이 흔하게 발생하고 암이 진행되면 출혈 및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궤양이 심화됩니다. 2차 감염이 발생한 경우 악취가 동반된다고 하니, 이런 경우 가까운 산부인과를 방문해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는 전염성이 높고 피부나 생식기 점막 등을 감염시켜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항문암 등 생식기 관련 암과 생식기 사마귀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염시 대부분 무증상이고 12~24개월 내에 자연 소멸되지만 3~10%에서는 지속감염을 일으키고 수년에서 수십년 후 다양한 암 발생의 위혐 요인이 됩니다. 

 

청소년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3. 청소년 시기에 맞는 이유

사실 청소년 시기에 자궁경부암이 걸릴 확률은 아주 적습니다. 하지만 성 경험을 시작하는 나이가 당겨지고 있고 일반적인 1차 접종 시기를 첫 성 경험 5년전으로 생각하므로 질병관리본부는 최초 접종 대상 연령을 만 9세~14세 사이로 정하는 것이죠. 늦어도 26세 이전까지는 접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항체를 만들어 내는 시간이 짧아 3회에 거쳐 접종해야 하는 성인과 달리 만 12세 이하는 2회 접종으로 항체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궁경부암은 수년에서 수십년 동안 진행되며 예방접종은 어릴 때 맞을수록 예방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청소년 시기에 맞으면 훨씬 효율적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또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예방접종하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주의사항, 안전하게 예방접종하기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아이들은 태어나서부터 만 12세가 될 때까지 국가예방접종 19종, 기타예방접종 7종을 맞게 됩니다. 시기에 맞춰 접종을 가는 일이 참 쉽지가 않죠? 독감 예방접종의 경우

inuri.soaworld.com

 

자궁 건강에 좋은 음식

4. 자궁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평소 자궁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예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당근, 시금치, 해조류 등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항암효과로 잘 알려진 성분으로 암세포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몸 속 독소 배출을 돕습니다. 백혈구의 활동을 도와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고추, 케일, 피망 등에 풍부한 비타민 C는 DNA 손상을 막아주고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줍니다. 비타민 C의 섭취가 많은 집단의 자궁경부암 발생 빈도가 20~50 %까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콩, 옥수수, 아몬드 등에 풍부한 비타민E 또한 세포막을 보호하고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여성의 월경통을 감소시키고 상처 치유와 자가면역 질환의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청소년 자궁 건강을 점검하세요!

생리를 시작한 사춘기 소녀들에게는 자궁경부암보다도 생리통이 더 현실적인 고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학교 생활에 영향을 주는 생리통, 그리고 불규칙한 생리주기가 있다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고 우리 아이들의 자궁 건강을 점검해보세요. 한의학적 접근과 보험이 가능한 처방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춘기 생리통 학교 가기 싫은 날

아이들이 사춘기가 시작되면어 여자 아이들은 생리통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유독 생리통이 심해서 학교도 가기 싫어하고 일상에 불편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춘기 아이들의 생리통에 대해

inuri.soaworld.com

 

불규칙한 생리 주기 다난성 난소증후군 일까요?

10대 청소년을 비롯해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난성 난소증후군'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서구화된 생활습관과 환경호르몬 노출로 인해 매년 다난성 난소증후군 진료 환자 수가 증가

inuri.soaworld.com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