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조숙증, 성장 음식과 운동으로 관리해요.

본문

반응형
SMALL

어느날 샤워를 하려던 아이의 몸이 유달리 커져있는 것을 보았다면 성조숙증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여자 아이의 가슴에 봉긋하게 만져진다거나 털이 나기 시작했다면 걱정은 더욱 커지죠. 나날이 커가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 뿌듯했는데 남들보다 조금 빨리 커가는 아이라면 안절부절 못하기도 해요. 아이의 발달과정을 제대로 알고 어떤 생활을 해야 건강한 성장을 해 나가는지에 잘 안다면 이런 걱정도 줄어들겠죠?



성조숙증 증상, 신체발육이 유난히 빠르다면 의심해보아요.



성조숙증이란 대개 2차 성징이 8세(여자아이의 경우), 9세(남자아이의 경우)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해요. 성조숙증인 아이는 2차성장이 빨리 진행되어 성장판이 열려있는 기간이 짧아질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성장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아질 수 있어요. 


남자 성조숙증 증상


◎ 고환이 커지면서 색깔도 검은색으로 변한다.

◎ 음모가 생긴다.

◎ 여드름이 생기거나 몽정을 시작한다.

◎ 식욕이 좋아지고 크는 것이 느껴진다.

◎ 목젖이 나오고 변성기를 시작한다.


여자 성조숙증 증상


여자아이의 경우 2차성징의 첫 징후로 가슴에 몽우리가 생길 수가 있어요. 이 몽우리는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는데요, 모든 가슴 몽우리가 초경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몽우리가 생긴 이후 대략적으로는 2년 정도 후에 초경을 하게 됩니다. 남자아이보다 더 빨리 2차성징이 시작되는만큼 관찰이 더욱 필요해요.


◎ 가슴 몽우리가 잡힌다.

◎ 가슴이 간지럽거나 살짝 부딪히기만 해도 아프다. 

◎ 피지가 분비되고 여드름이 보인다.

◎ 음모 등 털이 나기 시작한다.



초경이 빨리 한다고 해서 성장이 멈추는 것은 아니예요.



엄마들이 여자아이의 성조숙증을 경계하는 이유는 초경을 빨리 시작하게 되면 2년 내에 성장이 멈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예요. 초경을 시작하게 되면 2년 내에 성장이 멈춰 어른 키에 도달하게 되는데요, 아이가 성장할 수 있게 컨디션을 가장 좋은 상태로 지킨다면 최종 키에 도달할 수 잇어요. 요즘엔 초경을 하는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데 이는 과거보다 전반적인 영양상태가 좋아져 발육이 빨라졌다고 볼 수 있어요. 초경을 2~3년 일찍 시작한 요즘 아이들이 부모들보다 월등히 키가 큰 것을 보면 알 수 있어요. 오히려 인위적으로 성장호르몬을 투여하는 치료로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조절을 하는 것은 아이의 정상적인 성장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아이에게 신체변화 과정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주세요.


아이가 남들보다 더 빨리 큰다면 친구와 다른 자신의 몸을 보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다면 더욱 그렇죠. 이럴 땐 아이에게 이 과정이 어른이 되는 과정이라고 잘 설명해주어야 해요. 부모의 말을 듣고 아이가 걱정을 하지 않도록 밝은 표정으로 긍정적은 말을 해 주도록 해요. 부모가 의연하게 대처한다면 아이도 자신의 신체변화에 대해 걱정을 덜하게 된답니다. 초경을 시작한 아이라면 학교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처리를 하는지도 잘 알려주는 것이 필요해요. '알아서 하겠지'가 아니라 오히려 여자가 되는 과정에 더욱 가까워졌다고 축하를 해주고 아이 마음을 다독여주어요.



성조숙증을 예방하려면 비만을 조심해요.



>성조숙증을 예방하려면 소아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비만으로 쌓인 체지방은 성호르몬을 조기에 분비시키고 양도 증가시키기도 해요. 콜레스테롤의 섭취가 늘어날 경우에 과도한 호르몬 분비를 초래하고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은 자제해요.


고칼로리 음식은 비만의 길이예요. 칼로리고 높은 음식은 체지방을 증가시키면서 성호르몬 또한 증가하게 돼요. 이를 방지하기위해 음식을 튀기고 볶는 것보다는 삶고 끓이는 방식의 음식을 먹이도록 해요. 뚱뚱한 아이의 성장 치료를 위해 무조건 식이 제한과 같은 다이어트는 옳지 않아요. 고도 비만을 제외하고는 당장의 체중 감소보다 현재 체중을 유지하면서 키가 크도록 관리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예요.


칼로리가 낮은 음식 5가지


1. 두부: 두부는 많이 먹어도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도 가장 좋은 음식 중의 하나예요. 

2. 단호박: 영양도 좋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인 단호박을 삶아서 먹으면 단호박의 단맛도 즐길 수가 있어요^^

3. 바나나: 달콤한 맛의 바나나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도 좋답니다. 

4. 삶은 달걀: 단백질이 많은 삶은 달걀은 따뜻할 때 먹어도, 식었을 때 먹어도 맛있어요~

5.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도 다이어트 식단에 빼 놓을 수 없죠? 배부르게 먹어도 칼로리가 높지 않아요~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만을 먹게 해서는 안돼요. 식이조절이 필요한 아이라면 식전에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배를 채운 다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일부러 칼로리가 적은 음식만을 먹이려고 하면 아이의 영양결핍으로 이어져 더욱 성장을 방해할 수 있어요.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운동을 해요.


비만은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운동이 정말 중요해요. 가벼운 스트레칭과 가벼운 산책은 건강에도 좋아요. 걷기나 달리기, 줄넘기, 농구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해 주면서 체중조절을 해 주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를 줄여요. 


아이가 무럭무럭 자라기 위해서는 학습스트레스 등을 받지 않도록 부모가 도와줘야해요. 그리고 이사 등으로 생활환경이 바뀌었다면 여기에도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새학기를 시작하면서 새로운 학급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거나 학교가 시작되어도 겨울방학 패턴에 몸의 생체리듬이 제대로 풀리지 않았다면 아침에 늦잠을 자기가 일쑤이고 학급 진도에 따라가기 힘들 수 있어요. 스트레스는 아이를 위축시키고 호르몬 분비에 이상을 가져와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가족간의 시간이 적었다면 이제부터라도 함께 모여 이야기하는 기회를 가지고 대화와 격려하는 말을 해 주도록 해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