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황사 주의보, 황사먼지에서 눈 건강 지켜주는 생활법과 체조법

본문

반응형
SMALL

봄철 황사가 시작되면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와 더불어 눈 건강에도 안좋아요. 보통 황사마스크로 호흡기에 먼지가들어가지 않게 막지만, 요즘에는 선글라스와 모자도 반드시 껴야 한다고 해요. 그 이유는 눈 점막이 황사 먼지와 직접적으로 닿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에요. 


햇빛이 따가워지는 봄에는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눈의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 잠을 자기 전까지 쉴틈 없이 움직이는 우리의 눈은 특히 건조한 날씨에 약해요. 황사에는 카드뮴이나 납 등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과 발암물질 등도 들어있기때문에 황사가 계속되는 3월에서 5월까지는 가족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해요. 특히  건조한 공기와 황사 안에 있는 해로운 물질은 결막염에 쉽게 걸리고 전염되기도 쉬워 눈건강을 지켜주는 생활이 꼭 필요해요. 노원점 노병진 원장님께서 봄철 눈건강법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riNux



황사예방, 미세먼지를 최대한 차단해요. 


 

황사 피해를 줄이려면 우선 미세먼지를  차단해야 해요. 황사예보가 있다면 미세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창문 틈의 먼지도 물걸레질로 닦아내고 청결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젖은 수건이나 가습기를 통해 실내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습도를 40~50%로 유지하도록 해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잠깐만 돌아다녀도 먼지들이 옷에 다 붙어요. 이런 몸으로 눈을 만진다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황사는 머리카락에도 잘 붙는 성질이 있는데 두피에 오래 남아 있으면 두발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두피까지 깔끔하게 씻도록 해요.


황사 대비법




눈이 충혈되고 눈곱이 많아지면 결막염일 수 있어요. 



황사나 꽃가루 등 외부물질로 예민해진 눈에 미지근한 물을 살살 끼얹는 눈세안을 해 주고 가려워도 아이가 눈을 비비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눈을 자주 비비고 충혈되거나 눈곱이 많아지면 결막염인지 의심하게 되는데요. 결막염은 진득진득한 눈곱이 생기고 눈물이 많이 나거나 눈이 심하게 충혈되기도 합니다. 


눈이 충혈되거나 이물감이 느껴진다고 해서 무조건 안약부터 넣는 것은 좋지 않아요. 눈은 결막염이 아니어도 안구 건조증이 있거나 다른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잠이 부족할 때도 충혈이 될 수 있어요. 우선 맑은 흐르는 물로 눈을 씻거나, 식염수로 눈의 먼지를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이와 더불어 눈 건강을 지켜주는 경혈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아요.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경혈마사지


학교 공부 뿐만 아니라 집에 돌아와서도 TV나 스마트폰 등 아이의 눈은 쉴 틈이 없어요. 이런 눈의 피로감은 가벼운 눈 지압법을 통해서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마사지 시작 전 손바닥을 살살 비벼 따뜻하게 해요. 눈 마사지를 하면 눈 주위의 막힌 혈들이 뚫리고 시력향상과 뇌까지 맑아지는 효과가 있어요.


 

 

관자놀이를 눌러줍니다.

눈 양쪽 옆 움푹 들어같 관자놀이를 꾹꾹 눌러줍니다. 태양혈이라고 부르는 이 혈자리를 처음에는 약하게 누르다가 조금씩 세게 눌러줍니다. 

미간을 눌러줍니다.

눈썹과 눈썹사이를 두 손의 엄지 손가락으로 자극해주면 눈의 피로를 풀고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눈 주의를 톡톡 두드려주는 것도 시력회복에 좋아요.


눈건강에 좋은 음식

눈과 시력을 보호하려면 고른 영양섭취로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눈에 좋은 음식으로 피로해진 눈 피로 회복도 함께 도울 수 있어요.


1. 시력회복에 도움을 주는 결명자

결명자는 '눈을 좋게 하는 씨앗'이라는 의미로 눈을 밝게 하고 시력회복을 돕는데 좋은 한약재입니다. 눈이 충혈되거나 붓고 아플때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눈에 피로감이 있을 때 결명자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저혈압 환자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결명자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주전자에 물을 끓인 후 불을 끄고 나서 결명자를 한 스푼 정도 넣어주고 우려주면 보리차처럼 은은하게 쉽게 먹을 수 있는 결명자차가 완성됩니다.


2. 눈의 피로회복에 좋은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어 안구가 예민해지는 것을 줄여 눈이 뻑뻑해지는 증상과 안구건조증, 야맹증을 예방합니다. 블루베리를 직접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답니다. 


노원점 노병진원장님께서 알려주셨어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