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키 크는 5가지 방법과 소아성장 결정 요인

본문

반응형
SMALL

새싹부터 아이들까지 쑥쑥 성장하는 봄입니다. 어느 부모든 아이를 크게 키우고 싶죠?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만큼 아이가 크길 바라는 부모의 마음은 당연해요. 


아이누리한의원에도 성장에 대한 고민으로 찾아오는 아이들이 많아요. 그에 대한 준비를 하기 위해 전국 네트워크 직원들이 모두 모이는 아이누리모임에서 아이누리 강남점 이훈원장님께 성장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어요. 아이의 성장에 대한 정보와 성장을 결정하는 5가지 요인에 대해 말씀해주셨어요.


1. 여자아이의 비만이 성조숙증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비만은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는 만큼 키가 크고 싶다면 비만이 되지 않도록 평소에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남자아이보다 여자아이의 비만이 성조숙증에 영향이 많기 때문에 여자아이의 부모라면 더욱 비만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 주는 것이 필요해요. 비만이 의심된다면 체질량지수를 측정해서 비만을 진단해보아요. 


TIP 비만예방을 도와주는 운동

아이들이 살을 빼기 위해서는 가벼운 조깅, 빠르게 걷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무리한 운동보다 낮은 강도의 운동을 50~60분 정도 해야 해요. 고도 비만인 경우에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해서 스트레칭으로 안쓰는 근육을 풀어주고 조금씩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 계단 오르내리기도 좋은 운동 중의 하나예요. 내리막에서는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 주의하도록 해요. 


 @a454

2. 코골이로 수면에 방해를 받으면 성장도 제대로 되지 않아요.


코골이나 무호흡증을 앓게 되면 취침동안 산소공급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못해 수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어요. 잠을 잘 못자면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안좋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성장도 제대로 되지 않아요. 코골이의 경우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이 정상인 사람보다 더 많이 코를 골 수 있어요. 이것만 봐도 비만은 몸의 여러 행동에 제약을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코골이나 무호흡증은 약물이나 치료로 개선이 가능하니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는 되도록 빨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아요. 


 @flatiron32


3. 아연은 성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무기질이에요


다른 무기질에 비해 아연은 성장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어 호르몬을 생성하고 성장하게 해줘요. 햇빛이 좋은 날 야외활동으로 비타민 D의 생성을 돕는 것도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줄 수 있어요. 철분과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D 또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TIP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아연은 동물성 음식에 많이 들어있어요. 육류, 조개, 달걀 및 유제품에 많지요. 하루 섭취량은 굴 2개 정도로 12~15mg을 먹으면 됩니다. 고기를 자주 먹는 식단에서는 아연이 부족하지 않겠지만, 채식주의자나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에겐 아연부족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적당한 아연 섭취는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만 매일 150mg이상 과다섭취하면  오히려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니 주의해요.


@pingpongdeath


4. 의자에 바로 앉는 습관을 키워야 크게 클 수 있어요


잘못된 걷기를 하게 되면 골반이 돌아가고 체형이 변하면 이 또한 성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책상과 의자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은 의자에서 바로 앉는 습관이 성장과 큰 영향을 줘요. 나쁜 자세로도 비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수면 중 엎드린 자세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거북목도 바른 호흡을 방해해요. 비염은 코로 숨을 쉬는 것보다 입으로 호흡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으로 하는 호흡이 반복되면 폐활량이 적어지고 호흡량도 줄어들어요.



 @photostock


TIP 의자에 앉는 바른 자세

1. 의자에서 바닥에 양발을 평평하게 하고 직각으로 무릎을 구부리고 앉습니다.

2. 앞에서 뒤까지 엉덩이부터 무릎까지의 대퇴를 적당하게 지지하도록 깊숙이 앉도록 합니다.

3. 의자의 등은 아이의 등을 지지하고 몇 도 정도 경사져야 합니다. 

4. 책상의 꼭대기는 팔꿈치 높이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5. 아토피피부염의 80%가 비염, 천식으로 진행될 수 있어요.


아토피성 피부염과 천식, 비염, 기관지천식, 새는장 증후군이 있는 아이는 에너지를 질병을 낫는데 많이 쓰기 때문에 질환을 앓는동안 제대로 성장하지 못해요. 아토피피부염의 80%가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천식으로 진행될 수 있는만큼 빠른 치료가 필요해요.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가려움증과 발작적인 재채기, 코막힘, 맑은 콧물의 증상을 보이며, 기관지천식의 경우 기침과 가래와 기도 폐쇄에 의한 호흡곤란을 동반하기도 해요. 기관지천식이 오래 되면  기도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기도벽이 두꺼워져요. 장누수 증후군이라고도 하는 새는장 증후군도 소화기와 면역력이 약해 나타나요. 폐와 호흡기, 장의 면역력이 약하면 성장의 힘을 떨어뜨리기 쉬워요.


TIP 아토피피부염 아이의 목욕법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라면 샤워는 가볍게 흐르는 물에 씻어내도록 합니다. 뜨거운 물보다는 약간 따뜻한 물에 목욕하는 것이 수분의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욕 후에는 살살 두드려 닦은 뒤 3분 이내에 즉시 보습제를 발라주어야해요. 보습제는 조금씩 자주 발라주도록 합니다.


아이누리 한의원 강남점 이훈 원장 블로그 바로가기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