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금치된장국 봄 건강식 : 아이누리 건강식단 (1)

본문

반응형
SMALL

이유식, 유아식을 하다보면 무심코 어른의 음식을 같이 먹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른 음식은 염분이 강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맞지 않아요. 특히 처음 유아식을 시작하는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음식 재료의 본맛을 알려줘야 하는데, 양념이 강하면 아이도 자극적인 맛에만 길들여져서 나중에 편식을 할 수도 있어요. 


봄이 되니 채소와 나물이 시장에 많이 나왔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채소로는 시금치가 있어요. 시금치는 거의 사계절 내내 구입할 수 있지만, 지금이 가장 달고 맛있는 시기이기도 하죠. 특히 잎이 부드럽고, 입 안에서 금세 녹아내리기 때문에 아이들의 첫 유아식 반찬으로 사용하면 좋아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시금치와 된장으로 맛있는 시금치된장국을 만들어 보아요. 한의학의 기본이 되는 '본초강목'에서 시금치는 내장을 강화하여 위장의 열을 없애고, 해독작용을 하며, 혈맥을 통하게 하여 갈증을 없앤다고 해요. 특히 시금치 된장국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집에서 간단히 만드는 시금치 된장국을 소개할게요. 


재료: 멸치, 다시마, 된장, 양파, 대파, 다진마늘, 두부


1. 멸치와 다시마로 육수를 만드세요 


 


(1) 멸치 10마리 정도와 작게 자른 다시마를 10장 정도 준비합니다. 멸치의 머리와 내장은 떼어주는 것이 국물을 맑게 우릴 수 있어요. 멸치의 내장에는 중금속이 들어있을 수 있고 맛도 씁쓸하게 만들기 때문에 떼어주는 것이 좋아요.



(2) 물 1리터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여주세요. 물이 끓고 5분 정도 더 끓여주면 국물이 우러나요.

(3) 아이가 먹을 된장국보다 육수 양을 많이 한 이유는, 멸치다시마 육수의 경우 한꺼 번에 많이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다음에 요리를 만들때 편리하고 조리시간도 단축되기 때문이에요. 얼음을 얼리는 아이스큐브에 얼린 후, 비닐팩에 넣어 보관하면 돼요.


2. 시금치를 깨끗이 씻어 데칩니다



(1) 시금치는 뿌리 부분에 흙이 묻어 있는데요. 이것을 잘 털고 칼로 끝을 다듬어 주면 깨끗해져요.



(2) 냄비에 물 1리터와 소금을 약간 넣고 끓여 줍니다. 끓는 물에 시금치를 30~40초 정도 데쳐줍니다.



(3) 데친 시금치를 꺼내 찬물에 헹궈준 후 물기를 짜주세요. 시금치는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게 잘게 썰어주세요.


3. 양파, 대파를 채썰고 두부도 한 입 크기로 작게 잘라주세요




4. 멸치다시마 육수를 냄비에 넣고 된장과 다진마늘을 풀어줍니다

아이용 된장국은 된장을 너무 진하게 풀지 말고, 약간 심심하다 싶을 정도로 끓여주는 것이 좋아요. 마늘도 살짝 간을 맞추는 정도로만 넣으세요. 


5. 육수가 끓으면 채소와 두부를 넣어주고 끓여줍니다



시금치 외에도 단맛을 위해서는 양파를 조금 썰어 넣어주는 것이 좋아요. 한 소끔 끓으면 아이가 먹을 수 있게 조금 식힌 후 먹여주세요. 



시금치 된장국이 완성되었어요. 부드러운 맛과 채소, 단백질이 풍부한 시금치 된장국으로 오늘 저녁 아이의 입맛을 사로잡아 보세요~.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