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단백질과 비타민까지 풍부한 월남쌈 만들기 : 아이누리 건강식단(5)

본문

반응형
SMALL


누구나 싫어하지 않고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하면 고기를 꼽을 수 있겠죠? 당근과 오이, 깻잎. 따로 두면 잘 먹지 않지만 고기와 함께 월남쌈을 만들어 먹는다면 아이도 거부하지 않고 먹을 수 있어요. 월남쌈은 야채를 조리하지 않고 바로 먹기 때문에 만드는 자르는 것 이외에는 조리하는 것도 적어 아이와 함께 쉽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기도해요. 월남쌈은 여러가지 채소로 만들 수 있어요. 냉장고에 있는 여러가지 채소를 이용하여 다양한 재료로 채소 본연의 맛을 알려주는 것도 월남쌈의 묘미라고 할 수 있어요. 


재료: 소고기 불고기 200g, 양파 1/2개, 대파, 다진마늘, 당근, 오이, 김밥용 단무지, 깻잎, 라이스페이퍼 


1. 불고기를 먼저 만들어요.


불고기 양념 재료: 간장 2스푼, 설탕 1스푼, 마늘 1스푼, 참기름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매실액, 맛술약간 


평소에 고기만 좋아하고 채소를 잘 먹지않는 아이라면 불고기를 넣어보는건 어떨까요? 고기의 단백질 성분은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양은 월남쌈에 들어갈 불고기이기 때문에 양을 많이 준비하지 않아도 돼요. 불고기로 파는 것이 있지만 아이에겐 양념이 약간 짤 수도 있으니 엄마표 양념으로 만들어요. 고기가 조금 오래되어서 냄새가 날 것 같다면 맛술과 매실액을 조금 넣어주면 됩니다. 



고기100g당 간장 한큰술씩 넣어줍니다. 간장 두스푼을 넣어주고 설탕이나 올리고당을 넣어줍니다. 설탕을 사용할 경우에는 백설탕보다는 황설탕이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더욱 좋겠죠?


양파와 대파를 썰어줍니다. 양념을 한 후 고기를 따로 저미거나 불고기에 들어갈 채소를 함께 섞어 저며줍니다. 저미는 시간은 1시간 정도로 해서 양념 후에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저민 고기를 볶아주면 소불고기 완성입니다.


2. 월남쌈에 들어갈 채소와 라이스페이퍼를 준비합니다.


월남쌈재료: 당근, 오이, 단무지, 깻잎, 라이스페이퍼


월남쌈은 꼭 이 재료가 들어가야한다는 정석은 없어요. 국수나 버섯 등 다양한 채소가 들어갈 수록 맛도 풍부해져요. 채소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발육과 영양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블로그지기는 불고기와 함께 당근, 오이, 단무지, 깻잎을 사용했어요. 라이스페이퍼는 월남쌈을 감싸는 재료로 종이처럼 생겼지만 물에 적시면 여기에 들어있는 타피오카 성분으로 점성이 생기고 빳빳하던 것이 유연하게 변합니다.



라이스페이퍼는 한장씩 꺼내 물에 5~10초간 적셔줍니다. 찬물로 해야 찢어지지 않는데 금방 녹지 않아 조금 여유있게 물에 넣었다가 뺐어요. 


라이스 페이퍼 위에 깻잎을 두고 불고기와 당근, 오이, 단무지 등의 채소를 넣고 처음에는 밑을 접어주고 왼쪽, 오른쪽을 접어 위까지 깔끔히 말아주면 월남쌈 완성입니다.



월남쌈을 만들 후에 월남쌈 소스를 땅콩소스를 만들기도 하는데 시간이 모자란다면 슈퍼에서 파는 월남쌈소스를 찍어먹어도 맛있답니다. 도시락으로 월남쌈을 만들어도 손색없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오래 두거나 뚜껑을 제대로 덮지 않으면 라이스페이퍼가 굳어서 딱딱해질 수 있어요. 그리고 너무 붙어서 싸게 되면 월남쌈끼리 붙어서 먹기 힘들게 되기때문에 조금씩 떨어뜨려서 도시락을 싸는 것이 좋아요. 야외에서 먹는다면 빠른 시간 안에 먹는 것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비결이에요. 아이와 함께 만들다보면 더욱 가깝게 느끼고 익히지 않은 채소의 맛을 즐기게 될 거예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