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헛배가 부르거나 만성 설사에 좋은 마죽 만들기 : 아이누리 건강식단(6)

본문

반응형
SMALL

아이누리 건강식단


체력을 키워주고 위장의 벽을 강하게 만들어 헛배가 부르거나 설사를 예방해주는 마는 한방에서는 산약(山藥)이라고 불립니다. '산에서 나는 약'이라는 뜻만큼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요즘은 재래시장이나 인터넷으로도 쉽게 살 수 있는 데요, 한약재로는 껍질을 벗겨 건조한 것을 음기를 보해주는 '보음약'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아침밥으로도 손색없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잘 쓰이는 마죽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뮤신, 디아스타제, 사포닌, 아르기닌, 철분 등이 풍부한 마에 찹쌀을 넣어 죽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우유나 요구르트, 다시마육수에 섞은 후 밥 위에 뿌려 먹어도 됩니다.


재료: 마, 다시마, 간장, 소금


1. 마는 깨끗이 씻어 감자깎는 칼로 껍질을 깎아줍니다.


마 죽마 죽 만들기

마는 길쭉한 형태와 고구마처럼 덩어리를 띠는 모양이 있습니다. 맛과 영양은 비슷하므로 편한 마를 구입하면 됩니다. 한 덩어리에 한 번 먹을 분량이 되니 참고하세요. 


2. 강판에 마를 갈아줍니다.

마 죽 만드는법마 죽 레시피

마 한개를 강판으로 갈아줍니다. 마 안에는 뮤신이라는 끈적끈적한 성분이 있습니다. 끈적끈적한 점액질에는 뮤신 등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위를 튼튼하게 합니다. 마는 믹서기에 가는 것보다 강판으로 가는 것이 영양소 파괴가 적습니다.


3.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주세요.


설사에 좋은 음식설사에 좋은 죽

마를 간 그대로 먹어도 되지만 조금 뻑뻑하고 비릿할 경우가 있습니다. 맑은 다시다물에 마를 넣어 익히거나 따뜻한 다시마 물을 섞어 묽게하면 더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4. 다시마물과 간 마를 섞어서 간을해서 그냥 드시거나 밥에 뿌려 먹어요. 


마죽마의 효능

 

밥에 뿌려먹는 방법 이외에도 마는 여러가지 요리법으로 조리할 수 있습니다. 마를 강판에 간 후 꿀과 우유를 섞어 약한 불 위에서 끓여 익혀 쌀죽에 섞어 나누어 먹거나 마를 껍질만 깐 후 잘라 생으로 먹어도 시원합니다. 아침먹기 귀찮은 날, 더워서 불을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하고 싶을 때 간단하게 마로 음식을 만들어보세요. 마는 보관도 용이해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