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명절 정체 귀성길, 멀미 안하는 방법

본문

반응형
SMALL
민족 대명절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설날에는 온 국민이 이동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도로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데요. 정체길이 걱정되는 분들이 있을거에요. 바로 멀미가 심한 분들입니다. 자동차나 배를 타고 장시간 이동할 때 멀미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설날 명절의 즐거움보다 멀미의 걱정이 벌써 앞서는 분들이 있을거에요.


그렇다면 멀미는 왜 발생하는 걸까요? 사람의 귀는 소리를 듣는 역할도 하지만 전정기관이라는 기관이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도 하고 있어요. 전정기관 중에서도 반고리관이 자동차의 진동에 의해 이상반응이 일어나서 균형감각을 잃고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멀미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으니 설날 귀성 정체길 전에 미리 알려드릴게요.

1. 최대한 멀리 보기

멀미 예방법

보통 자동차나 배를 타면 몸이 진동을 해서 눈으로 보는 풍경도 같이 흔들리게 되는데요. 가까이에서 사물이나 풍경을 보게 되면 눈으로 보는 광경이 흔들려 보이기 쉽습니다. 하지만 멀리 쳐다보게 되면 흔들림이 적게 보여요. 그렇기 때문에 가까이 보는 것보다 최대한 멀리 보는 것이 멀미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멀미 안하는법


사람은 눈으로 보는 정보와 뇌가 인지하는 상황이 다르면 멀미가 더욱 잘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자동차를 탔을 때 스마트폰이나 책을 볼 때 멀미가 더욱 잘 나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뒷자리보다는 멀리 잘 볼 수 있도록 앞자리에 앉아서 멀리 보면서 가는 것이 좋겠죠?

2. 창문 열고 신선한 공기 마시기

멀미 안 하는법

심리적인 요인도 멀미에 많은 작용을 하는데요. 자동차는 일산화탄소나 기타 안 좋은 공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동차 실내에서는 역한 냄새가 납니다. 그래서 자동차 안이라는 심리적인 압박이 멀미를 유발할 수 있어요. 게다가 산소가 차단되면 뇌가 활발하게 활동하지 못해서 멀미가 더욱 심하게 유발될 수 있습니다.

멀미 안하는 방법

그래서 창문을 열고 신선한 공기를 쐬면 멀미 증세가 줄어들 수 있어요. 게다가 창문을 열면 시야도 트이고 멀리 볼 수 있기 때문에 멀미가 예방된답니다. 구토가 나올 정도로 심한 멀미가 발생한다면 잠깐 휴게소에 차를 세우고 서서 바람을 쐬거나 간단한 간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손가락 마사지

멀미 예방


마사지를 통해서도 멀미를 예방할 수 있어요. 손가락 약지와 새끼손가락 사이 부분인 중지를 자극해주세요. 중지혈이라는 곳인데요. 중지혈 자극은 멀미를 줄여줍니다. 또한 귀 뒤쪽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자극해주어도 좋은데요. 귀 뒤쪽인 경혈과 눈 옆 관자놀이 경혈을 10초간 수평으로 눌러주면 좋습니다.

멀미 안 하는 법

또한 선글라스를 쓰는 것도 멀미 예방에 좋은데요. 선글라스를 끼면 주변에 움직이는 사물이나 풍경을 느리게 인지하게 하여 눈으로 보는 정보와 뇌가 인지하는 정보가 많이 차이나는 것을 막아주어 멀미를 예방해줍니다.

4. 생강차 마시기

멀미 예방법


생강이 멀미에 효과가 좋다는 사실 아셨나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 자동차에 타기 전에 생강 과자나 생강차를 먹고 있어요.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보다 생강차를 마신 사람이 멀미 예방효과가 2배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생강의 매운맛은 중추신경계와 위를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멀미증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생강의 성분이 소화기 운동 능력도 활발하게 하여 메스꺼움도 방지해줘요. 하지만 생강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액이 과다분비되서 위 점막이 손상되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멀미 안 나는 방법으로 고향 가는 길이 즐거운 길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명절 설날에 멀미 때문에 마음고생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즐거운 설날 되시길 바랍니다~ ^^


[이미지 출처 : 1,2,3,4,5,6,7]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