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귤껍질 진피의 효능과 진피차 만드는 방법

본문

반응형
SMALL

 

 

 

진피? 귤피? 어떤게 맞는 말일까요? 답을 먼저 알려드리자면 모두 맞는 말입니다^^

 

겨울철에 귤 많이 드시잖아요^^ 그 때 귤은 맛있게 드시고 귤 껍질을 말려두시면 그게 바로 진피(귤피)가 된답니다. 하지만 요즘에 농약을 많이 사용하는 곳이 많아 믿고 쓰기가 어렵죠;;  귤껍질인 진피의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귤껍질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귤껍질 활용법,그리고 감기예방과 피로회복에 좋은 진피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진피귤껍질을 건조한 진피는 사진의 앞에 위치하고 있네요 ~

 

진피 효능

1. 감기예방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진피는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감기 앓는 아이진피는 감기에 좋습니다.


2. 체증해소
 
진피를 드셔보면 매운맛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이 매운 성질은 우리 몸의 기운을 돌게 하여 따뜻한 성질이 우리 몸 전체에 퍼지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장이 차서 자주 체하시는 분들이 진피를 드시면

장이 차서 발생하는 체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속 불편한 아이진피의 매운 맛은 아이의 체증을 해소해 줍니다.

 

3. 구토방지 
구토를 자주 하시는 분이 드시면 귤껍질을 드시면 진정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4. 원기회복 
진피의 효능은 기운을 돌게하고 비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 습이 말리고 담이 식는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건강한 아이진피는 아이에게 힘을 북돋아 줍니다.


 

  다양한 귤껍질 / 진피 활용법


 귤껍질 활용법 1. 천연입욕제로 사용해요

귤은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해 지치기 쉬운 추운 날씨에 피로해소를 도와줍니다.

면 주머니에 귤껍질을 넣어 묶은 후 욕조에 넣고 목욕을 하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귤향이 스며들어 천연 비타민C 입욕제가 됩니다. 

 목욕하는 아이귤껍질을 넣어 목욕을 하면 천연 비타민 입욕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 활용법 2 팩으로 활용해요

귤껍질 1큰술, 밀가루 1큰술, 꿀 1작은술, 물 약간을 준비한다. 채썰어 말린 귤껍질을 믹서에 간 후 밀가루, 꿀을 넣고 걸쭉하게 잘 섞어 팩을 만든다. 얼굴에 골고루 펴바르고 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세안한다.

천연팩이라도 민감한 피부는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귓등이나 겨드랑이에 테스트한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귤껍질에 함유된 정유 성분은 피부를 매끈하게 지켜 주며, 노란색의 끈끈한 테레빈유 성분은 피부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귤껍질 활용법 3 찌든 때를 없애 줘요

귤껍질 안쪽의 흰 부분으로 유리컵을 닦으면 찌든 때가 사라진다. 냄비의 찌든 때는 귤껍질을 넣고 끓이면

껍질의 산성 성분이 찌든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귤껍질 달인 물은 분무기에 담았다가

부엌 곳곳의 기름때를 청소할 때 뿌리면 좋다. 

  

귤껍질 활용법 4 광택제로 사용해요

귤껍질 달인 물을 깨끗한 행주나 가제에 적셔 원목 소재 가구나 돗자리 등을 닦으면 칙칙했던 가구의 광택이 살아난다. 거실 바닥을 닦으면 윤기 나는 바닥이 된다.

 
 귤껍질 활용법 5 비린내를 없애요

냄비에 귤껍질과 물을 3 : 1 비율로 넣고 2분 정도 끓이면 냄비에 남은 생선 비린내 등 악취가 사라진다.

생선 구운 프라이팬을 씻을 때 활용해도 좋다. 귤껍질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린 후 천에 싸서 화장실이나

신발장에 넣으면 냄세제거에 효과적이다. 또한 갖가지 요리의 잔냄새가 밴 전자레인지 탈취에도 좋다.

귤 1~2개 분량의 껍질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20~30초 돌리면 냄새가 제거된다. 

 
 귤껍질 활용법 6 말려서 차로 마셔요

귤껍질을 햇볕에 말려 차로 마신다. 하루에 귤껍질 4~12g을 달여 마시면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이 나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귤껍질차는 가래가 많을 때,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폐결핵 등에 효과적이다.

귤껍질에 살구씨, 오미자 등을 함께 달여 먹으면 목감기에 좋다. 말리지 않은 귤껍질은 채썰어 꿀이나 설탕에 재워둔 후 즙이 우러나면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신다. 귤껍질을 먹을 때는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 귤을 까서 씻기보다 귤을 먹기 전 껍질째로 물에 담갔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는다.  

 

귤껍질 활용법 7 세탁할 때 사용해요  

귤껍질은 천연표백제 기능이 있다. 말린 귤껍질 끓인 물에 빨래를 5~10분 담갔다 헹구면 표백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귤껍질에는 섬유유연제 대용품으로 사용하는 구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행주를 빤 뒤 귤껍질 달인 물에 헹구면 행주가 부드러워지고 식초를 1~2방울 떨어뜨리면 소독효과까지 볼 수 있다. 

 

 귤껍질 활용법 8 겨울철 습도를 높여요

과일 껍질을 집 안 곳곳에서 말리면 건조한 겨울 습도를 높이는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한다. 귤껍질은 수분이 많고 좋은 향을 지녀 말리기에 좋다. 과일 껍질을 말려 집 안 곳곳에 놓고 수시로 깨끗한 물을 뿌려 주면 공기 중의 습도가 높아지고 상큼한 향이 난다.

 

진피진피로 차를 만들어 봅시다~

 

진피차 만드는법

 

 재료 : 말린 진피 20g, 물 1리터

 

1. 잘말린 진피에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하여 30분간 더 끓여줍니다.
3. 진피는 건져내고 드시면 됩니다.

 * 생강을 함께 넣으셔도 됩니다. 단맛을 원하신다면 말리지 않은 귤껍질을 설탕에

절여놓은 뒤 물에 타서 마셔도 되고 말린 진피를 끓인 뒤 설탕이나 꿀을 넣어 드셔도 된답니다.

 

아이누리 주부기자단 면역력지킴이로 활동해주신 준우맘님도 진피차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진피차 만들기 포스팅 바로가기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