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초 한약재~ 해열, 해독 작용이 있어요

본문

반응형
SMALL


'약방의 감초'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약에 감초를 넣는 경우가 많아 한약방에 감초가 반드시 있다는 데서 비롯된 말으로 어떤 일에나 빠짐없이 끼어드는 사람, 혹은 꼭 있어야 할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의미로 약방의 감초라는 말을 많이 쓰시는지 궁금하네요~

 

다른 약에 넣어 맛을 좋게 하는 정도의 약으로 생각하시면 감초가 섭섭하죠~ 감초도 사용하기에 따라서 훌륭한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감초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할게요.

 

옛날 한 의원이 치료를 잘 하기로 소문이 나서 환자들이 밀려왔지만 왕진이 잦아 환자가 기다릴 때가 많아 제때 치료를 할 수 없었습니다.

 

의원의 부인이 기다리는 환자들을 걱정하며 부엌에 들어가 우연히 땔감으로 쓰려던 풀더미를 발견하고 맛을 보니 달았다고 합니다. 부인은 모든 풀이 약으로 쓰이니 이 풀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여 환자들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신기하게도 모두 병이 나았습니다.

 

나중에 의원이 그들의 증상을 확인해 보니 비위(脾胃)가 허약한 환자, 기침과 담이 많은 환자, 인후에 통증이 있는 환자, 약물 중독으로 몸이 부었던 증상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 후, 의원은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데 이 풀을 약으로 쓰기 시작했으며, 비장과 위장을 보하고 혈압을 내리고, 독을 제거하며, 다른 약재와 같이 끓이면 약초의 효능을 더욱 높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단 맛을 내는 풀을 감초(甘草)라 하고 여러가지 처방에 쓰익 다른 약과 조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지금까지 몇 천 년 동안 약방의 감초로 군림해 오고 있습니다.

 

 

감초

 

감초는 콩과 식물로 식물의 뿌리와 줄기 일부를 껍질이 붙은 채로, 또는 껍질을 벗겨서 사용합니다.

 

감초의 효능을 알려드릴게요~

 

1. 감초는 비장과 폐를 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장과 폐를 보하면서 몸을 덥게 하고 기침을 멈추며, 해열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2. 감초는 위궤양에 효과가 좋습니다.

감초는 항펩신 작용을 하면서 위벽의 국소에 직접적인 항궤양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장 평활근에 대해서 진정작용을 합니다.

 

3. 기관지염, 간염, 위염 등에도 좋습니다. 

 감초는 위궤양·위경련 등 각종 위장병에도 쓰일 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간염, 인후두염, 위염 등에 씁니다. 그 이외에 감초는 심장과 폐의 허증을 다스리는 역할을 합니다.

 

감초

 

감초는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어린이가 허약하거나 야뇨증이 있을 때, 혹은 인후에 병이 있을 때 감초를 달여 먹이거나 감초를 구워 가루낸 뒤 꿀로 빚어 알약으로 만들어 먹입니다.

 

감초가 들어가는 처방중에 감길탕(甘桔湯)이 있습니다. 감초 5g, 도라지 15g을 한 첩으로 하되 거칠게 가루내어 물에 달여 먹습니다. 찬바람을 쐬어 목안이 붓고 아프며 말소리가 낮거나 쉰 목소리가 나는 데 씁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