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부모 육아의 좋은 점과 힘든 점을 극복하는 노하우

본문

반응형
SMALL

아이누리 블로그지기는 워킹맘입니다. 아이를 낮시간에는 어린이집에 보내며 저녁시간의 육아를 친정 부모님께 부탁드리고 있는데요. 조부모육아를 직접 하고 있는 당사자로서 많은 장단점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한민국의 많은 부모님들이 선택하고 조부모 육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할머니, 할아버지에게서 배우는 육아의 지혜

할머니, 할아버지의 육아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아이에 대한 존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부모가 배울 수 있는 육아의 지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호기심을 무시하지 않는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셀수없이 반복되는 아이의 질문에 한결같이 인자하게 답해주십니다. 아이의 호기심을 존중하고 자신의 지혜를 조금씩 전하는 조부모 육아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2. 느긋하게 기다린다.

'응당 상세하고 천천히 타일러야 할 것이니, 조급하게 윽박지른다고 무슨 이득이 있으랴' 

조선시대로 부터 전해지는 할아버지의 손자 육아 이야기 <양아록>에 나오는 대목입니다.  아이들 눈높이에서 가급적 평온한 감정을 심어주며 기다리는 조부모 육아는 현재에도 새겨들을만한 교훈입니다.


3. 자신감을 심어주는 칭찬을 해준다.

부모보다 할어미 할아버지가 칭찬을 더욱 자주 해주게 되는데요. 그런점에서 모든 부모가 칭찬을 자주하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배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아이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언제나 느끼게 한다.

조부모는 한번의 육아 경험이 있기 때문에 여유가 있고, 아이에게 늘 웃어주고, 안아주며, 사랑을 표현합니다.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이미 이러한 모습에서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여주게 됩니다. 


5. 아이 앞에서 싸우지 않는다. 

아이 앞에서 부부싸움을 하면 아이는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작은 소리에도 신경질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손자녀를 키우는 할머니, 할아버지는 양육 과정에서 부부싸움이 나도 되도록 참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의 건강한 양육을 위해 서로 양보하다보니 부부싸움이 진짜로 줄어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조부모 육아, 이럴 때는 힘들다 

그렇다고 조부모 육아가 장점만 있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저 역시도 어쩔때는 부모님께 아이를 맡기는 것에 대해 걱정될 때도 있지요. 조부모 육아를 맡기는 부모들에게 설문조사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조부모 육아의 힘든 점을 정리해 보았어요.



1. 전통적인 육아방식을 강요할 때 

부모님은 20~35년 전쯤 아이를 키우셨기 때문에 나날이 달라지는 육아방식을 잘 모르실 수 있는 것이 당연합니다. 오래전 본인이 하셨던 육아방식을 고집하게 되면 부모와 부딪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엄마가 보는 육아프로그램이나 육아서 이야기를 해드리거나 보여드리면서 두 사람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훈육없이 아이의 모든 요구를 다 받아줄 때

아이가 자식이 아니고 손주이다보니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인데요. 이미 많은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알수 있듯이 올바른 아이로 키우기 위한 훈육은 꼭 필요합니다. 


3. 너무 심하게 고집을 세우실 때

어르신들이 세울 수 있는 고집이 강력할 때 부모는 두손두발 들 수 밖에 없지요. 부모님께 육아를 부탁할 때 사전에 육아 방향에 대한 충분한 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4. 할머니와 손주의 유대감을 아이에게 강요할 때

일부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손주를 자신의 소유물처럼 생각하고, 부모보다 할머니와 더 친한 것을 강조하기도 하시는데요. 이것은 아이 양육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5. 안전에 미흡하게 대처할 때 

어르신들이 사는 집에는 아이들을 위한 안전장치가 부족하다보니 더욱 안전사고가 나기 쉬운 편입니다. 얼마전에는 아이 이마에 멍이 들었어요. 어른들은 자라면서 겪는 과정이니 걱정하지 말라고 하시는데, 부모로서 제 가슴은 참 철렁했네요. 부모님 댁의 안전점검은 미리미리 엄마아빠가 먼저 확인하고, 대처하는 게 필요해 보입니다. 


조부모 육아를 현명하게 하는 노하우 



1. 육아라는 숙제는 결국 엄마 아빠의 몫이에요. 

워킹맘이 되면서 아이를 어린이집, 친정 부모님께 맡기며 다짐한 것이 있습니다. 아무리 일이 바쁘고 힘들어도 엄마라는 역할을 포기하지 말기로 결심했지요. 실제로 경험해보니 육아에 대한 중요한 의사결정은 결국 조부모가 아닌 엄마, 아빠가 주도적으로 해야하고, 예방접종이라든지 중요하게 병원을 데려가는 것도 엄마, 아빠가 하는 것이 현명한 것 같습니다. 


2. 양육비는 꼭 합리적인 금액으로 챙겨드려요. 

양육비는 정당하게 드리는 것이 맞습니다. 육아가 얼마나 힘든지 키워 보신 분들은 정말 잘 아실겁니다. 아무리 가족이라도 자신의 힘과 지혜, 시간을 들이는 아주 중요하고 오랫동안 함께할 일이므로 꼭 잘 챙겨 주셨으면 합니다. 


3. 양육방식의 차이를 지혜롭게 해결해요 .

조부모와 다른 육아방식에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육아 서적에 나와있는 내용을 인용해서 설명하거나 직접 그부분을 보여드리며 설득하는게 좋습니다. 최신 육아프로그램이나 육아서를 함께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조부모 육아도 주5일 근무제로 맞춰요. 

어르신에게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맞벌이 부부가 주5일을 하듯 부모님의 육아도 주5일 하게 해주시고, 주말에는 충분히 개인시간을 가지며 휴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주말에도 육아를 부탁드리게 되면, 신체적 심리적으로 더욱 부담을 느끼실 수 밖에 없더라고요. 


5. 예비할머니 교실, 조부모양육교실, 격대교육 강의를 듣도록 도와주세요. 

요즘은 지자체 구청, 보건소마다 예비할머니교실, 조부모양육교실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이미 아이 키워본 할머니가 무슨 공부를 하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현대적 관점에서 할머니가 알아야할 육아상식이나 태도 마음가짐을 전문가가 직접 가르쳐주기 때문에 훨씬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할 수 있습니다. 


Tip! 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플라자를 이용하세요. 


각 시도 지역마다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있고, 서울시에는 각 구청별로 영유아플라자가 있습니다. 유아도서와 장난감에서부터 공연, 놀이공간까지 육아에 대한 모든 것을 상담하고 지원해줍니다. 매달 있는 특별수업에 참여해서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실내놀이터도 있으니 집에서만 시간을 보내기 부담스럽거나 힘이 들때 잘 활용해보세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함께하는 육아는 이제 대부분의 맞벌이 가정에서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어차피 함께하기로 결정한 육아라면 조금 더 현명하게 가족 모두 슬기롭게 헤처나가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할머니 할아버지로부터 좋은 점을 잘 배우면서 부모의 사랑도 잊지않으며 따뜻하고 건강하게 성장해가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정부나 기업도 맞벌이 부부들이 안심하고 아이 돌봄을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드는 데 보다 실질적인 정책과 서비스를 만들어주면 좋겠네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