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젖병, 우리 아이에게 꼭 맞는 제품 고르기

본문

반응형
SMALL

아이가 태어나면서 물고 빠는 가장 중요한 제품, 바로 젖병이지요. 육아 필수품이지만 막상 그 많은 제품 중에 어떤 것을 써야할 지 고민되실 텐데요. 대놓고 광고는 못하지만 그래도 여러분의 젖병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좋은 가이드를 전해 드립니다.


젖병 선택의 기준 

1. 색이 밝고 눈금선이 선명한 제품

젖병은 불투명하고, 어두운 색보다 내용물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하고 밝은 색상이 좋아요. 


2. 다루기 쉬운 소재 

디자인이 예쁜 젖병보다는 세처가기 편하고 아이가 잡고 먹기에 편한 제품이 제일 좋아요. 또한 수유하는 동안 아이가 오랜 시간 잡고 있어도 편안하도록 표면이 매끄러운 젖병이 좋아요. 


3. 아이가 좋아하는 젖꼭지

아기들은 수유 중에 젖꼭지를 통해 공기를 들이마시면 배앓이를 하거나 중이염이 생길 수 있어요. 젖꼭지 모양은 둥근형 모양과 누크형 모양 두 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요. 두 가지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 볼게요. 


 

 둥근형

누크형 

장점 

크기와 모양이 엄마 젖꼭지와 

유사해 수유하기 쉬움 

 엄마 젖꼭지를 빤 후 변형된 모습

치아 구조에 적합해 

올바른 구강구조를 만들어줌

단점

젖꼭지에 공기가 많이 들어감 

 빨기가 힘듬


4. BPA-Free 마크 

최근 젖병 유해 물질 논란의 주범인 BPA인 비스페놀A는 꾸준히 환경호르몬 검출 논란을 꾸준히 일으켰지요. 유럽에서는 BPA가 아이 성장 발달과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고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로 판매와 수입을 금지할만큼 유해하다고 판단하고 있지요. 따라서 반드시 젖병을 고를 때는 BPA -Free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월령별 필요한 젖병의 개수는?


신생아~생후 3개월 : 소형(125ml) 2개와 중형(250ml)을 섞어서 사용


생후 3개월 이후~ : 중형젖병으로 2-3개 사용 


생후 8개월 이후 :  300ml 이상 담을 수 있는 대형젖병 2개 정도 사용 


젖꼭지 : 이빨이 나면서 젖병보다 빨리 마모되므로 여유분을 넉넉히 준비해두세요. 월령에 따라 젖꼭지 구멍 크기가 다르므로 아이의 발달 상태를 고려해 구입하세요. 


젖병, 이것이 궁금해요

1. 젖병 소재의 차이

PP (폴리프로필렌)

장점 : 고온에서도 변형되거나 환경호르몬이 유출되지 않고, 가벼우며 충격에 강해요.

단점 : 투명도가 떨어져 흠집이 나기 쉽고, 수명이 6개월 정도로 짧아요.


PES(폴리에스테르술폰)

장점 : 내열성이 높아 고온에서 열탕 소독하기에 좋고, 충격에도 강하며 미국 FDA가 승인한 안전한 소재에요.

단점 : 반투명한 갈색으로 젖병 안의 우유 색이나 침전물 유무 확인이 불편해요.


PPSU(폴리페닐술폰)

장점 : 의료 기구에 사용하는 특수 플라스틱 소재로, 환경호르몬이 없고, 무게도 가벼우며 내구성, 내열성이 뛰어나요.

단점 : 특수 소재이다 보이 아직 널리 사용되지 않는 소재입니다. 


유리

장점 : 뜨거운 열에 삶아도 환경호르몬 배출 걱정이 없고, 위생적이에요. 흠집이 나지 않고, 박테리아 서식 확률도 적어요. 

단점 : 플라스틱에 비해 무겁고, 깨질 위험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실리콘 : 인체에 무해하고, 엄마의 가슴 촉감과 유사해요. 

트라이탄 : 미국에서 개발된 신소재로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고 내열성이 강해요. 다양한 컬러 제작이 가능해서 최근 젊은 엄마들이 선호해요.


2. 젖병 기능의 차이 

수유 본연의 기능 외에 제품별로 다양한 기능이 있어요. 독특한 통기 시스템으로 배앓이를 방지하는 제품도 있고, 젖병 자체를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에 쥐기 쉽게 만들기도 합니다. 온도 센서 커버가 있어 병안 내용물의 온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도 많습니다. 


3. 일회용 젖병 어떤가요?

최근 외출시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일회용 젖병이 인기인데요. 일회용 젖병에 쓸수 있는 젖꼭지가 현재 아이가 쓰고 있는 젖꼭지와 맞는지 확인해야 해요. 그리고 사용하기 전 일회용 교체 비닐이 새지 않는지 잘 확인해주세요. 잘만 사용하면 일반 젖병을 들고다니는 것 보다 가방 공간과 무게를 덜 차지하고 세척 부담도 덜어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4. 젖병 어떻게 닦아야 하나요?

젖병 세정제와 젖병솔을 활용해 자주 닦아주고, 열탕소독과 소독기를 활용해 반드시 소독하고,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거꾸로 세워 잘 말려주세요. 


백일 전 아이라면 우유병을 매일 소독해주는 것이 좋고, 백일 이후에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열탕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젖병을 제대로 소독하지 않으면 '아구창' 같은 구강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와 엄마, 아빠에게 딱 맞는 예쁜 젖병 고르셔서 편안한 육아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