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녹초가 된 설날, 명절 스트레스 풀어주는 3가지 노하우

본문

반응형
SMALL

여러분들, 설 잘 쇠셨나요? 5일간의 황금연휴를 끝낸 후 일상으로 돌아오려니 몸은 물론 마음도 지치는 듯해요. 어렸을 때는 명절이 친척분들에게 용돈도 받고 사촌들과 게임도 하는 즐거운 축제 같기만 했었죠. 하지만 결혼을 한 이후로는 시댁에 가서 음식 준비하고 허리를 펼 시간도 없이 일해야 하는 어머님들이 많으실 거예요. 더군다나 직장생활을 하는 분이라면 명절이 끝나도 쉴 틈 없이 바로 출근해야 하죠. 

명절 스트레스


피로가 누적된 데다 시댁식구들을 반기느라 알게 모르게 쌓인 스트레스는 그대로 가족에게 전달됩니다. 날카로워진 아내의 기분을 맞춰주는 남편도, 작은 일에도 크게 혼나는 아이들 역시 기분이 우울해지기에 십상이죠. 그렇기에 자신의 몸과 마음이 병나지 않도록, 가족이 상처받지 않도록 명절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명절 우울증, 명절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3가지 노하우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생활리듬을 되찾자

명절 때면 으레 갈비찜, 산적, 전, 잡채 등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죠. 이런 명절 음식들은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 위에 무리가 갈뿐더러 속도 더부룩해지기 마련입니다. 더군다나 이런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낮잠을 자는 경우도 있고, 친척끼리 모여서 술 한잔 하게 되면 늦잠을 자게 되지요. 이렇게 우리 몸의 생체 리듬이 깨지게 되는 것이 명절피로와 스트레스의 첫 번째 원인이랍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일상생활에 복귀하기 전에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우리의 생체리듬을 되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생체리듬 회복하는 방법


1.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술자리는 피하고 수면·기상 시간을 지킨다.

2. 제시간에 식사를 한다. 

3. 20~30분 낮잠을 자는 것은 생체리듬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1시간 이상 낮잠을 잘 경우 밤잠을 설칠 수 있어서 지양하는 것이 좋다)

4. 반신욕이나 스파를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다. (스파 이용 시, 강한 자극의 마사지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물 온도는 37~39도, 시간은 30분 내외가 적당하다)

5. 하루에 7~8잔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몸의 피로 회복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자 

명절 때 많은 분이 겪는 증상 중 하나는 바로 근육통이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운전하거나, 상을 차리고 치우는 것을 반복적으로 할 경우 목과 어깨, 허리 근육에 부담을 줘 통증을 유발하게 되죠. 이렇게 나타나는 근육통은 우리 몸에 피로감을 쌓이게 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의 근육통을 풀어주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1. 잠을 잘 때는 될 수 있으면 낮은 베개를 사용한다. 

2. 무릎 밑에 가벼운 베개를 고여 허리 근육이 이완되도록 한다. 

3. 스트레칭이나 조깅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한다. 


*스트레칭 방법

1. 목 부위에 통증이 있으면 의자에 앉아 등을 똑바로 세우고 목을 좌우 앞뒤로 원을 그리듯이 돌려준다. 

2. 양손을 깍지 끼고 최대한 앞으로 뻗었다가 다시 머리 위로 올려 양팔을 쭉 편 채 좌우로 숙여주면 어깨 결림 완화에 도움이 된다. 


부부가 함께하는 커플 스트레칭 추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자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명절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 여성생활 잡지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에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7가지를 소개했는데요, 한 가지씩 소개해드릴게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되는 음식


1. 아몬드가 들어간 다크 초콜릿 :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감소시키는 다크 초콜릿과 우울증 완화 효과가 있는 아몬드를 같이 먹으면 환상의 콤비랍니다.

2. 견과류와 씨앗류 : 호두의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고, 캐슈와 아몬드에 들어있는 셀레늄은 기분을 좋게 만든다고 해요. 

3. 고구마 :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하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4. 베리가 들어간 저지방 요구르트 :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저지방 요구르트에 스트레스를 없애며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베리를 함께 먹으면 금상첨화.

5. 채소 카레 : 카레의 커큐민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작용을 하고, 시금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긴장으로 인한 두통을 완화해요. 그래서 카레에 고추와 시금치 등 채소를 섞은 채소 카레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6. 녹차 : 녹차에 들어있는 테아닌은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요. 

7. 와인 : 혈압을 낮추고 긴장을 완화해요.


지금까지 설날, 명절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3가지 노하우에 대해 소개해드렸어요. 앞에서 소개한 노하우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가족들의 배려가 아닐까 싶어요. 모두가 즐거운 명절이 되기 위해서는 주부들만 부엌에서 발을 동동 구르며 일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일을 분담하고 서로에게 좀 더 많은 배려를 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라 생각해요. 오늘 서로가 서로에게 "고맙다" "수고했다"는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보는 건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 : 1, 2, 3]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