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화기] 무더운 여름, 탈 많은 아이 뱃속 살살 달래기

본문

반응형
SMALL

 

무더운 여름, 탈 많은 아이 뱃속 살살 달래기

 

[브랜드뉴스] 2012.06.19

 

양력으로 6월 21일은 하지(夏至)가 되는 날이다. 하지는 일 년 중 태양이 가장 높게 뜨고 낮의 길이가 길어 지표면이 태양으로부터 가장 많은 열을 받게 된다. 이 열이 쌓여 하지 이후에는 기온이 상승해 몹시 더워진다고 한다. 여름은 한 해 중 양기(陽氣)가 가장 많고 뜨거운 계절이다. 그래서 ‘작은 태양덩어리’ 소양지기(少陽之氣)인 아이들은 무더운 여름을 견뎌내기가 힘들다.

 

에어컨과 아이여름은 에어컨 등, 차가운 것을 많이 접하는 계절이다.

 

뜨거워진 속, 땀 많이 흘리고 찬 것만 찾는다면
속열이 많은 아이는 보통 인체의 상부로 땀 배출도 많이 되고, 진액이 쉽게 소모되어 변비에 잘 걸릴 뿐만 아니라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질환도 많이 나타난다. 조금만 더워도 머리에서 땀을 줄줄 흘리고, 아이스크림, 찬 음료 등을 달고 살며, 밥 대신 시원한 것만 찾는다.

 

팥빙수사진속열이 많은 아이는 시원한 음식을 자주 찾는다.

 

잠자리에서도 계속 뒤척이며 찬 곳만 찾아다니기도 한다. 몸속의 열기에 수분을 뺏겨 변비나 식적(食積) 증세가 심해지고, 과다한 땀과 분비물로 아토피 증세가 심해지기도 한다. 속열과 여름 더위가 겹쳐 더위를 먹기도 하고 여름 감기로 고생하기도 한다.

 

맞춤 생활 대책 ▶▶아이가 아무리 찬 음료나 음식만 찾더라도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음식은 삼가야 한다. 수박이나 참외 같은 물기가 많고 성질이 찬 제철 과일들을 주어 갈증을 해소하고 더위를 식혀주는 것이 좋다. 육류는 소화과정에 열을 많이 발생시키므로 섭취량을 줄이고, 먹을 때는 상추나 오이를 함께 먹고 열을 내리도록 한다.

 

음료 마시는 아이찬 음식이나 참 음료는 냉장고에서 꺼내어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마시는 것이 좋다.

 

잠자기 2시간 전, 가벼운 운동을 하여 몸 속 열기가 빼주면 숙면을 취하는 데 효과적이다. 아이누리 한의원 동탄점 오세미 원장은 “이런 경우 한방에서는 황기, 맥문동, 오미자등과 같은 진액(미네랄, 수분)을 보하고 열을 식혀주어 과도한 땀 배출을 억제해주는 약재들을 사용, 허약해진 기운을 북돋우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잠자기 전 운동잠자기 전에 가벼운 운동으로 몸 속 열기를 빼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름 배앓이 잦다면 비위(脾胃)와 장 기운 살려야
여름철에는 가벼운 배탈부터 장염, 식중독 등 설사를 동반하는 소화기 질환을 경계해야 한다. 더위 때문에 찬 음료나 찬 과일, 빙과류를 너무 많이 먹을 수도 있고, 음식이 쉽게 상해 자칫 잘못할 경우 식중독 등에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엄마가 매번 신경 쓰고 조심한다고 해도 배앓이가 잦은 아이들이 있다.

 

늘 ‘배 아파’를 입에 달고 살거나, 똑같이 먹여도 혼자 배탈이 난다. 배탈과 설사가 잦거나 오래 가면 영양 흡수에 문제가 생겨 아이의 성장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배탈 설사가 없더라도 배가 자주 아픈 아이는 비위의 기운이나 장이 허약한 것일 수 있다.

 

손 씻는 아이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면 아이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

 

맞춤 생활 대책 ▶▶장염이나 식중독, 배탈 설사 등이 발병하기 쉬운 만큼, 배앓이가 잦은 아이라면 비위의 기운을 북돋우는 치료와 차가워진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활 수칙을 따른다. 또한 주방 위생을 철저히 하고 음식을 만들 때, 식사할 때 등 손 씻기도 잊지 않는다. 소화에 지장을 주는 음식이나 과식, 야식을 피해야 하고, 일정한 시간에 따뜻한 온도로 먹이는 것이 좋다.

 

찬 것을 주의하고 속을 따뜻하게 보할 수 있는 식품을 선택해 먹이도록 한다. 인삼과 닭고기, 찹쌀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삼계탕이 제격. 대추나 벌꿀, 생강, 계피, 콩, 카레(강황) 등도 속을 따뜻하게 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누리한의원 동탄점 오세미 원장은 “기력이 부족한 아이는 장염에 잘 걸리고 소화능력이 떨어져 식욕부진에도 시달리고 성장부진을 보일 수 있다”며 “이때는 아이가 원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체질에 맞는 보약 처방과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 많은 반찬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설명한다.

 

한약 먹는 아이아이가 원기를 회복할 수 잇도록 체질에 맞는 보약을 먹는 것도 효과적이다.

 

도움말 : 아이누리한의원 동탄점 오세미 원장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