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뼈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합니다. 골절도 골다공증도 걱정없어요!

본문

반응형
SMALL

뼈의 재생과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뼈와 근육이 조화롭게 자라는 것이 성장일텐데요! 성장기의 아이들은 놀다보면 골절 사고도 일어나기 쉽상입니다. 소아와 청소년의 성장판은 뼈보다 약한 연골로 구성되어 있어 자칫 골절 사고 등으로 손상되면 짧아지거나 휘어지는 등의 변형이나 후유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른들은 또 어떤가요? 나이가 들수록 골의 밀도가 점점 약해집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도 골밀도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요. 골밀도가 낮다는 것은 뼈의 질이 나빠지고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될 수 있고 치료와 회복에 시간이 걸린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뼈에 도움이 되고 다친 뼈의 회복을 도와주는 음식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1. 자두

자두에는 뼈에 좋은 비타민K가 풍부합니다. 비타민K는 뼈를 만드는 과정을 촉진하여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절 회복과 후유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다량 항뮤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수를 줄여줍니다. 

 

비타민K 뿐만 아니라 구리, 붕소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미국 플로리다 주립 대학교의 최근 연구 결과에서도 갱년기 여성들을 대상으로 말린 자두를 꾸준히 먹인 결과 1년 전에 비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골밀도가 향상됨을 확인하였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2. 두유

칼슘이 풍부한 두유는 액체 성분으로 몸에 쉽게 흡수되고 소화도 잘 됩니다. 특히 일반 두유보다는 검은콩 두유가 칼슘 함유량이 더 높답니다. 두유를 먹을 때 당이 높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오히려 칼슘 배설이 촉진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뼈에 좋은 음식 3. 콩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병아리콩은 100g당 칼슘 함량이 45mg으로 완두콩보다 약 2배 정도 많으며, 일반적인 콩 종류보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합니다. 병아리콩은 열량도 낮은 편이라 쌀과 함께 넣어 밥을 짓거나 삶아서 샐러드나 아보카도와 곁들여 먹어도 어울립니다.

 

 

뼈에 좋은 음식 4. 견과류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견과류를 먹을 때 한 가지 종류만 먹는 것 보다는 다양한 견과류를 섭취하며 하루에 한 줌 정도면 충분합니다.

 

 

뼈에 좋은 음식 5. 치즈

치즈 또한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소화와 흡수율이 높아 장이 약하고 예민한 영유아나 어린이, 어른들까지도 섭취하기에 용이합니다. 특히 비타민B2는 근육 조식을 유지하고 세포 성장을 도와줍니다. 포화지방 함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비만이나 고지혈증이 있다면 저지방 치즈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6. 홍화씨

홍화씨는 백금, 칼슘, 마그네슘 성분이 많아서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 부상에 효과적입니다. 한의학적으로도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해독작용을 하면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골절 초기의 회복과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다만 임신하신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7. 당귀

당귀는 골절을 회복하고 뼈세포 증식에 관여한다는 다양한 논문 연구가 있습니다. 어혈을 제거하고 새로운 피를 생성하며 통증을 치료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1~2잔 당귀차를 꾸준히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당귀를 포함한 다양한 한약재로 구성된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치료에는 도움이 됩니다. 

 

 

골절치료에 도움을 주는 한약재 7

 

겨울철 골절 사고, 회복을 돕는 한약재 5가지

【골절치료 빠른 회복은 돕는 약재】 겨울철 빙판길 낙상 사고 및 눈썰매, 스키 등 겨울 스포츠 사고로 인해 골절 치료를 받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성

inuri.soaworld.com

 

날씨가 풀려 외부활동이 많아진 만큼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