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짠음식은 이제 그만!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

본문

반응형
SMALL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

짠음식은 이제 그만!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2g) 이하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2배 이상 많이 섭취하고 있어요. 나트륨 섭취를 줄이면 심혈관 질환 발생위험을 25%~3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트륨은 칼슘과도 관련이 있어 과다섭취 할 경우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혈액 속 수분축적으로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나트륨은 생체기능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소금1g(나트륨400mg)만 있어도 되기 떄문에 나트륨을 적게 먹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과잉된 나트륨 배출을 도와줄 방법은 없을까요?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성분은 바로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입니다. 자연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영양소들은 가공 과정 중에 손실 되기 쉽습니다. 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을 적극적으로 드셔야 한다는 의미죠! 지금부터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브로콜리

1.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나트륨을 배출할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육류를 먹을 때에도 곁들여 드시면 좋아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아몬드, 땅콩

2.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아몬드, 땅콩

아몬드와 땅콩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염으로 볶아진 아몬드와 땅콩을 드셔야 합니다. 남녀노소 건강간식으로 딱이죠. 우유와도 잘 어울리며 섭취량은 하루에 한 줌 정도가 적당합니다.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바나나

3.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바나나

다른 과일에 비해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바나나는 칼슘이 풍부한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단, 당성분도 많은 과일이므로 하루에 한 두개정도만 섭취해도 좋을 것 같아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감자

4.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감자

감자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면서 식이섬유로 변비 해소와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다만 튀김이나 칩 처럼 기름에 조리한 음식은 오히려 나트륨 섭취를 늘릴 수 있겠죠?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우유 및 유제품

5.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우유와 유제품

야식으로 라면 먹은 날 우유를 먹으면 덜 붓는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실제로 우유와 유제품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준답니다! 나트륨이 과잉되면 체내 칼슘이 함께 배출되는데요. 우유와 유제품에는 뼈 건강을 돕는 칼슘과 비타민D도 풍부하단 사실~잊지 마세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미역, 김

6.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미역과 김

한국인 밥상에서 단골 반찬으로 올라오는 미역과 김도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임산부의 붓기도 빼주고, 식욕부진 아이들에게도 입맛을 높여줄 만능 식품입니다. 다만 소금이 많이 조미된 김이나 간이 센 미역국은 한번 생각해 보셔야겠죠? 


나트륨을 줄이는 법. 가족 건강을 지켜주세요!

싱겁게 먹는 것은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모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생활입니다. 어떻게 하면 식탁에서 나트륨을 줄일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나트륨 줄이는 6가지 실천으로 가족 건강 지켜요

얼마 전 방송된 KBS <인간의 조건>에서는 아주 재미있는 체험을 했는데요. 이름하여 '나트륨 줄이며 살기'로 나트륨 과다섭취를 막기 위한 1주일 간의 미션이었습니다. 첫날은 소금이 없는 무염음

inuri.soaworld.com

 

천연 조미료로 만드는 법. 자연의 감칠맛으로 맛과 건강을 높여요!

국, 찌개, 탕은 나트륨 섭취를 높이기 쉬운 조리법입니다. 다양한 요리의 양념 또한 조심해야 하는데요. 덜 짜게, 덜 맵게, 덜 달게 그러나 맛있게 만드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천연 조미료 만들기 우리 아이 위한 건강한 요리의 시작

아이 건강을 지키는 건강한 요리, 천연 조미료 만들기 가족의 건강을 좌우하는 집밥을 조금 더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 조금 덜 짜게, 덜 맵게, 덜 달게 만들면 좋은데요. 이때 무기질 등 영양소

inuri.soaworld.com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