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음식 5가지 추천

본문

반응형
SMALL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음식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음식

무더위에 입맛을 잃거나 환절기에 기력이 없어 먹어도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할 때가 있습니다. 식사 후 체한 것처럼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소화불량이라고 하는데 급히 먹거나 과식했을 때 복부 팽만감, 구역질, 트림, 통증, 불쾌감,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통증, 체중감소 등이 동반된다면 정밀한 검사도 필요합니다.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음식 무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무

무는 8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고 아밀라아제, 디아스타아제, 카탈라아제 등 소화를 돕는 효소가 풍부하여 위장 활동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열량도 낮고 무 껍질에는 디아스타아제 함유량이 높아 가능한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으며 아밀라아제 성분은 열에 쉽게 파괴되어 열을 가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음식 매실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매실

매실에 풍부한 피크르산 성분은 항균작용이 뛰어나 위장의 유해균을 죽이고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신맛을 내는 유기산은 위액의 분비를 정상화시키며 생으로 먹기보다는 장아찌, 차, 잼, 즙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게 좋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음식 양배추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양배추

양배추의 설포라판 성분은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양배추에 많은 비타민U는 위벽을 보호하고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등을 예방합니다.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도 함유되어 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익히면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손실될 수 있기에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음식 키위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키위

키위에 함유된 액티니딘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 육류와 유제품 등의 단백질 소화와 아미노산 흡수를 도와줍니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해소하고 만성 소화불량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 두 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며 육류 섭취 후 간식으로 키위를 먹으면 좋겠죠?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음식 생강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생강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론, 쇼가올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줍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순환을 돕는 생강차를 마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소화불량에 피해야 할 음식

소화불량에 피해야 할 음식

자극적인 양념은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되게 하여 소화기관에 부담을 줍니다. 맵고 짠 양념을 좋아했다면 요리할 때 조금씩 줄여나갑니다. 밀가루의 글루텐 단백질은 잘 소화되지 않았을 경우 장 점막을 헐겁게 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나 통곡물로 대체하고 밀가루 음식을 줄여보세요. 한국인들이 후식으로 끊기 힘든 커피는 산성식품으로 위가 예민한 사람들에게 복부 팽만감을 주고 폴리페놀 등의 성분들은 장을 과민하게 만듭니다. 하루 한잔 이상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나쁜 습관

소화에 나쁜 습관

1. 혼자 또는 TV보면서 식사혼자 밥 먹기
혼자 식사를 하다보면 간편식을 선택하기 쉽습니다. 지방이 함유가 많아 소화불량과 비만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특히 TV나 모바일로 영상을 보면서 먹으면 먹는 양을 인지하지 못해 과식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물이나 국에 말아서 밥먹기
침에는 음식물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는데 음식과 잘 섞여야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물이나 국에 밥을 말아 먹으면 치아로 음식을 씹는 활동과 침이 희석되어 음식과 섞이는 것을 방해하여 소화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식사 후 탄산음료 마시기
탄산은 소화가 되는 듯한 심리적 효과를 줄 뿐 사실은 탄산음료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근육의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오히려 만성 소화장애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속 쓰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4. 식사 후 바로 눕기
식후 30분 이내에 엎드리거나 누우면 음식물 이동 속도가 느려지면서 더부룩함, 소화불량, 트림 등이 나타나게 되고 위산이 역류해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은 먹는 것과 관련이 깊으므로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함께 알아보고 식습관부터 개선해 봅시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