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츠하이머? 디지털 치매 예방법과 건망증에 좋은 음식

본문

반응형
SMALL

영츠하이머? 디지털 치매

영츠하이머? 젊은 나이에 오는 디지털 치매

영츠하이머란 ‘젊은(Young)’과 ‘알츠하이머(Alzheimer)’를 결합한 용어로, 최근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 등으로 젊은 나이에 나타나는 건망증을 말합니다. 디지털치매(Digital dementia)라고도 하는데, 스스로의 뇌를 사용하지 않고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억을 잊어버리는 등 기억력 감퇴 현상이 나타납니다. 


디지털 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10대 후반에서부터 30대 초반까지의 젊은 층에서 자주 발생하며 자주 쓰던 전화번호나 비밀번호, 가족이나 친구의 생일과 같은 단순한 사항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지털치매 원인

디지털 치매의 원인

현대사회에서는 스마트폰이 생활 전반적으로 역할이 확대되어 그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뇌기능이 둔화되고 있다고 봅니다. 또한 학교와 직장생활 속에서 우울과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는데, 우울증에 걸리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면서 기억력이 저하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도 디지털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음의 힘을 빌어 폭음하다 보면 일명 필름이 끊기는 단기 기억상실(블랙아웃, Blackout)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블랙아웃을 젊은 나이에 자주 경험할 경우 추후 치매 발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우 큰 주의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치매 예방 기억력을 높이는 음식

디지털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1. 기억력을 높이는 도파민

도파민은 집중력을 높이고 기분을 좋게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의욕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도파민을 만드는 티로신은 생선, 닭고기, 계란, 우유와 유제품 등에 많이 들어있어 집중력이 요구되는 수험생들에게 계란과 같은 단백질 식단이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치매 예방 기억력을 높이는 음식

디지털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2. 기억력을 높이는 DHA

DHA는 신체의 뇌, 신경조직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필수지방산으로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삼치, 고등어, 정어리, 꽁치, 청어 등의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생선류는 양질의 단백질과 주요 무기질과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디지털 치매 예방 기억력을 높이는 음식

디지털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3. 기억력을 높이는 콜린

콜린은 비타민B 복합체의 한 가지로, 뇌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들고 기억력과 집중력 등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란 노른자, 기름기가 적은 붉은 고기, 콩, 견과류, 십자화과 채소에 풍부하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치매 예방 기억력을 높이는 음식

디지털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4. 기억력을 높이는 판토텐산

판토텐산은 뇌의 콜린 성분이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으로 전환되도록 도와줍니다. 버섯, 간, 땅콩, 계란 노른자, 두부, 브로콜리, 효모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포벽에 형성되는 지방산의 합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치매 예방법 영츠하이머 예방법

디지털 치매를 예방하고 뇌활동을 높이는 생활관리

장기 기억은 책이나 정보를 암기하는 과정에서 얻게 된 것도 있지만 직접 사용하고 체험하는 과정에서의 경험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부의 여러 자극에 대해 몇 초에서 몇 분 동안의 한시적으로 기억하는 단기 기억에서 반복학습을 통해 지워지지 않는 장기 기억으로 옮겨갑니다. 이 때 디지털기기를 통해 얻은 정보는 복잡한 추론과정이 불필요하여 장기기억으로 이전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디지털 치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편리한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줄이고 직접 써보기, 집중해서 읽기, 간단한 계산 직접 해보기, 메일주소나 전화번호는 직접 타이핑 해보기 등 기억의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두뇌발달을 도와주는 혈자리 마사지로! 디지털치매를 예방하세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