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 머리카락 나는 시기와 소아탈모의 증상 및 치료

본문

반응형
SMALL

중장년에게서만 있다고 생각했던 탈모가 젊은 층이나 어린이, 소아에게도 늘었습니다.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로 다 자란 성모가 빠지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소아탈모는 어른들의 탈모와 달리 한꺼번에 많은 양이 빠지며 이때 바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100모 이내의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정상이지만 평소보다 훨씬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지속적으로 빠지고 자고 일어났을 때 베개에 많은 모발이 빠져있다면 탈모를 의심하고 진단과 처방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아탈모


신생아 탈모와 소아탈모 증상은 달라요. 

신생아는 머리숱이 많게도, 또는 적게 가지고 태어나는데요. 출생 후에 호르몬의 영향으로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성인은 M자 탈모가 많은 반면 소아 탈모는 원형으로 나타나므로 구분이 쉬운데요. 누워있는 시간이 많고 목을 가누고 좌우로 움직이다보면 후두부의 배냇머리가 많이 빠집니다. 그래서 싹 밀어주는 경우도 있고요. 배냇머리를 밀어주면 숱이 많아지고 좋은 머리카락이 난다는 말이 있는데 머리카락이 많이 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나는 것입니다.  아기가 수개월이 지나 앉을 수 있게 되면 벗겨졌던 부분의 머리카락도 다시 자라니 안심하세요. 출생 6개월 이후에도 아기의 머리카락이 계속해서 아주 많이 빠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탈모의 원인: 스트레스를 줄이고 영양을 챙기세요. 

  스트레스 

탈모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성인탈모나 소아탈모 모두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치료합니다. 평소에 과도학 학습 스트레스가 있었거나 이사가 잦았던 경우, 또는 가정에서 적응을 잘 못했을 때도 탈모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녀가 둘 이상의 가정이라면 다른 형제에 비해 장남이나 장녀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도 이때문이에요. 또한 학교폭력이나 불안한 가정환경 등 심리적 부담감도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두피에 염증이 생기고 가려워졌다면 자주 긁게 되어 탈모가 생기는데요. 아직 어린 자녀는 스트레스 관리가 쉽지 않기때문에 부모의 관찰과 사랑이 더욱 필요합니다. 매일의 수면시간 부족으로 머리카락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않았을 때 모발의 상태도 나빠지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에 7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 안정된 생활을 하는 것이 스트레스 예방에도 좋습니다.  


아이 탈모

  영양부족으로 생기거나 다른 질환 때문에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전체적인 영양 결핍 이외에 철분과 비타민 부족일때도 탈모가 유발됩니다. 또한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품, 고열량 음식의 식단은 영양 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이외에도 갑상선 질환, 악성 빈혈도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소아탈모의 생활관리와 치료하는 한약재 

소아탈모는 진단 후에 원인을 파악한 후에 한약 처방으로 해결될 수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돕고 혈을 보충하는 한약재가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한약재로는 석창포와 산조인, 감초가 있습니다.  



석창포산조인감초


  석창포

기역력을 돕는 효능으로 총명탕에 들어가는 석창포는 모발을 탄력있게 영양 공급을 해서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로회복과  항암효과가 있어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단, 끓일 땐 독특한 향이 달아나지 않도록 오래 끓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조인

대추 씨를 말하는 산조인은 수면부족과 불면증으로 인한 탈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을 보충하고 정신을 편안하게 하며 어지럼증이나 신경성 소화불량에 좋습니다.


  감초

한약에 빠질 수 없는 감초는 독을 완화시키는 역할로 한약의 부작용을 없애는데요. 몸에 안좋은 성분을 제거하여 모발의 영양공급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피의 염증을 줄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탈모는 생활관리 또한 중요한데요. 자기전에 하루종일 두피와 모발에 쌓인 먼지와 피지를 없애는 것이 두피와 모발을 청결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른 아침, 머리를 감고 잘 말리지 않은 상태에서 외출했을 땐 바람을 맞으면서 두피와 모발이 더 상하기도 하고요. 탈모는 개인마다 원인 및 증상도 다르겠지만 몸의 순환을 돕고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여 머리카락이 잘 자라도록 에너지를 두피에 공급하는 치료를 합니다. 탈모 치료는 가족의 배려와 인내가 필요하고, 탈모로 인해 학습장애와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부모가 사랑으로 더욱 감싸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1, 2,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