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통통한 아이? 소아비만을 조심하세요!

본문

반응형
SMALL

오동통한 어린 아이의 모습은 언제나 사랑 스럽죠. 그렇다고 '어릴 때 찌는 살은 다 키로 간다' 혹은 '다 젖살이라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빠질거야' 등의 말로 아이의 살을 방치하고 있는건 아닌가요? 아이가 잘 먹는다고, 먹는 모습이 귀엽다고 해서 종일 손에 간식을 쥐어 준다면 비만은 어느새 몸에 들어와 아이의 건강을 위협하게 됩니다.

 

소아비만은 아이의 성장을 더디게 하고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소아비만이 유아에게 미치는 치명적인 사실을 알아보겠습니다.

 

 

급증하는 소아비만의 위험성

보통 어린 아이가 통통한 것은 비만이라 생각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소아비만이 나타나는 연령을 보면 0~5세 아동이 전체 비만의 50%를 차지할 만큼 영유아기부터 비만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젖살'이라 부르는 오동통한 살들이 만 2세가 넘어도 빠지지 않는다면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살 찌는 것'은 어릴 때부터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TV,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사용이 늘면서 밖에서 뛰노는 시간보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  비만아가 더욱 많아지고 있지요.

 

하지만 비만은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 입니다. 유아기를 거쳐 어린이들이 어린이집 등의 단체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친구들과 다른 자신의 모습에 열등감을 느끼고 자존감이 낮아져 심리적으로도 크게 위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보다 더 큰 문제는 바로 '건강' 입니다. 비만은 그 자체로도 큰 문제지만 고혈압과 소아청소년 2형당뇨 등의 여러 합병증은 물론 소아 우울증, ADHD 증후군 등의 정신적 문제도 함께 불러오기 때문에 더욱 비만에 대한 위험성을 깨달아야 하는 이유 입니다.

 

※ 우리 아이, 비만일까요?

통통하고 귀여웠던 아이의 모습이 언젠가부터 '괜찮을까?' 하며 걱정이 된다면 비만을 의심해 볼 것! 아이의 비만도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만도 계산법
비만도(%) = 현재 체중 / 표준 체중 X 100


85% 미만|저체중
85 ~105%|정상 체중
106 ~115%|과체중
116 ~135%|경도 비만
136% 이상|고도 비만


체질량 지수 계산법
BMI = 체중(kg) / 신장()


18.5|저체중
18.5 ~ 22.9|정상 체중
23 ~ 24.9|과체중
25 ~ 29.9|경도 비만
30 이상|고도 비만

 

<한국 소아 신체 발육 표준>

연령 성별 평균 신장(cm) 평균 체중(kg) BMI
3 남아 96cm 14.92kg 15.97
여아 95cm 14.32kg 15.76
4 남아 103.8cm 16.97kg 15.63
여아 102.7cm 16.3kg 15.48
5 남아 110.4cm 19.22kg 15.63
여아 109.4cm 18.44kg 15.44
6 남아 116.6cm 21.6kg 15.87
여아 115.5cm 20.73kg 15.61
7 남아 123.7cm 24.84kg 16.41
여아 122.4cm 23.92kg 16.04
8 남아 129cm 27.81kg 16.97
여아 127cm 26.93kg 16.51

 

비만이 만드는 질병

 

소아청소년 2형당뇨비만아가 물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마시거나 소변을 자주 본다면 소아청소년 2형당뇨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아청소년 2형당뇨의 가장 좋은 치료는 원인을 해결하는 것으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비만을 해소하여 혈당치를 정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고혈압체중이 늘면 심장에 부담을 많이 주기 마련이죠. 그래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 잘 뛰지 못하는 것도 바로 이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늘어난 체중으로 혈관을 통과하는 혈액량 역시 증가하여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역시 체중 감량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몸 속 체지방이 많으면 성호르몬이 빨리 분비됩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나타나야 할 2차 성징이 미리 나타나 초경 시기가 당겨지며 성장판 역시 빨리 닫혀 키 성장에 문제를 끼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비만으로 인한 문제는 피부에서도 찾을 수 있어요. 아토피피부염이 바로 그것. 비만아들은 채소 섭취량은 적은데 비해 고열량 음식과 고기 섭취량이 많아 체질량 지수를 높여 아토피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소아 우울증외모지상주의는 성인들한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요즘에는 어린이들에게도 '겉모습'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따라서 아이가 다소 비만이라면 아이들에게 따돌림과 놀림을 당할 수 있는데 이로인해 상처를 받고 우울증에 걸리 수 있어요.

 

ADHD 증후군비만아는 일반 어린이보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발병률이 1.5배 이상 높게 나타납니다. ADHD 아이는 집중력 저하와 부산한 행동으로 인해 생활은 물론 학업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한 생활 가이드

 

'건강한 아이'는 아이를 키우는 모든 부모의 바람일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기억할 것은 아이가 건강하기 위해선 비만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비만 아동의 90% 이상은 단순성 비만으로 어릴 때부터 보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들인다면 충분히 건강한 몸을 챙길 수 있어요. 지금부터 소아비만 해결을 위한 건강한 생활 수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 기기와 거리두기최근 TV에서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까지 시선만 돌리면 가까운 곳에서 전자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탓에 실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눈에 띄게 줄어 들었습니다. 하지만 TV 시청 시간이 하루 1시간 늘 때마다 비만 발생률이 2%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유아가  전자 기기에 너무 노출되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일정 시간을 정하여 그 시간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잠자기 3시간 전에는 먹지 않기위가 비어 있어야만 충분한 숙면과 함께 열량이 지방화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배고프다고 칭얼거리거나 쥬스, 우유를 들고 오더라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야외 활동하기어린 아이가 비만이 되는 것은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열량은 섭취하지만 운동량 부족으로 에너지가 다 소비되지 못해서 입니다. 에너지 소비를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은 필수! 운동은 일회성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여러 차례 반복하고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아요.

 

 

식탁에서 밥 먹기TV를 보거나 휴대폰 이미지, 동영상 등에 집중하며 밥을 먹게 되면 뇌가 배부르다는 신호를 지나쳐 자칫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식사는 식탁 또는 지정된 장소에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확한 시간에 밥 먹기불규칙한 식사 습관이야 말로 체중 감량에 있어 가장 좋지 않은 습관 입니다. 특히 한창 자랄 나이의 아이에게 단식이나 결식은 매우 좋지 않죠. 제 시간에 적당량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꼭꼭 씹어 먹기음식을 너무 빨리 먹게 되면 제대로 씹지 않고 넘기는 경우가 많아요. 비만인 아이에게 음식을 꼭꼭 씹도록 하여 식사 시간을 늘려 주세요. 너무 빨리 먹는 것보다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배부름이 서서히 느껴져 과식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TIP! 소아비만에 좋은 약재

1. 율무 : 율무는 몸 속 나쁜 독소를 배출하고 순환을 촉진시켜 비만 해소에도 매우 효과적인 약재 입니다.

2. 진피 : 진피의 상큼한 향은 정서 안정을 도와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진피의 매운맛은 성질이 따뜻하여 소화를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3. 울금 : 간의 해독능력을 증대시키는 울금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를 맑게 합니다. 각종 노폐물을 운반을 돕고 지방 분해가 잘 되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아이누리한의원 건강 정보 더보기

소아비만에 좋은 한방차 3가지

달콤한 설탕, 건강하게 먹어요

좋은 유산균으로 지키는 우리 아이 장 건강

배변훈련, 기저귀 떼기 솔루션!

말랐는데 배만 볼록 나왔다면, 식적일까?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